반려동물 복지 우리가 최고! 관악구,평택시

2020.06.10 17:53:14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덩달아 늘어나는 것이 바로 반려동물이다. 또 하나의 가족이 된 반려동물이 주인들과 행복한 나날을 보낼 수 있도록 지자체는 다양한 행정 지원을 하고 있다.

 

 

관악구, 동물과의 교감으로 취약계층 아동 심리·정서 안정 지원

관악구는 동물 매개 봉사활동 ‘멍멍아, 놀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멍멍아, 놀자!’는 봉사자가 반려견을 동반해 홀몸어르신, 중증장애인 등 사회 취약계층과의 만남 및 협동 프로그램을 통해 취약계층의 심리·정서 안정을 도모하는 관악구만의 특화된 동물 매개 봉사활동 프로그램이다.


2016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45명의 자원봉사자가참여해 홀몸어르신, 한부모가정 자녀, 중증장애인 등 70여 명에게 동물과의 교감을 통한 심리안정 지원 프로그램 ‘멍멍아, 놀자!’를 진행해왔다.


구는 신청자의 반려견이 봉사견 활동에 적합한지 공격성 또는 사회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후, 사전평가에 통과한 반려견주를 대상으로 봉사자 양성 교육을 실시한다.


동물매개활동 봉사자 양성 교육은 반려동물행동상담사, 반려동물매개심리상담사 등 관련 분야 전문가가 출강해 동물매개활동 이해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총 9시간의 교육을 수료한 봉사자들은 관악지역아동복지센터 내 취약계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동물교감 프로그램 ‘멍멍아, 놀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관악구는 올바른 반려동물 돌봄 문화를 확산하고자 ‘동물과의 공존’이라는 목표 아래 ▲유기동물 보호관리 ▲길고양이와의 공존문화 조성 ▲가축방역 ▲동물복지 활성화 등 19개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반려동물 보유 가구의 수요에 맞는 다양하고 선제적인 구만의 특화된 동물보호·복지사업을 운영해, 관악구가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성숙한 반려동물 문의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평택시, 반려견 동물등록 비용 지원사업 실시 

평택시는 평택시에 주소지를 둔 동물등록 소유자의 반려견에 한해 지정동물병원(30개소)에서 동물등록 전자칩(내장형)을 지원해주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동물등록제 비용지원 사업’은 동물등록 전자칩(내장형)을 지원하여 동물등록제의 정착·활성화 및 소유자의 책임의식 강화와 잃어버린 반려견 소유자 확인 등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에 시행 중인 동물등록의 경우 3만 원의 비용을 지불해야 했으나 동물등록제 비용지원 사업을 이용하면 1만 원의 비용으로 동물등록을 할 수 있다.


이번 동물등록제 비용 지원 사업량은 총 1,700마리이며 선착순으로 진행되기에 조기 종료될 수 있고,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평택인 시민의 신규 동물등록만 지원 가능하다.


또한 평택시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생계형 기초생활수급자, 독거 노인, 한부모·다문화가정 등 사회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소외계층의 반려동물 진료지원’도 한다.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100가구를 대상으로 진료바우처를 지급하여 실시하며, 가구당 진료비 최대 20만 원 중 참여 동물병원에서 30%, 평택시에서 50%를 지원하게 된다.


정장선 시장은 “이번에 평택시수의사회와 업무협약해 함께 추진하는 소외계층 지원 사업은 민선7기 동물복지 10개 중점추진사업 중 하나로 앞으로 평택시는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여 추진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평택시는 신중년을 위한 ‘5060 신중년 반려동물 서비스 역량강화 스쿨’ 프로그램도 시작했다. 평생학습센터장을 비롯하여 수강생 40여 명이 참석한 개강식을 시작으로 이형구 한국 동물 매개치료 복지협회장의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삶과 행복’이라는 주제로 첫 강의의 문을 열었다.

양태석 기자 dureyts@naver.com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지방정부 tvU(티비유)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영애 | (본사)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6길 1, (분원) 서울 종로구 경희궁3나길 15-4 | Tel : 02-737-8266, 02-739-4600| E-mail nlncm@naver.com 등록번호 : 서울, 아04111 | 등록일ㆍ발행일 : 2016.07.19 | 사업자정보 : 101-86-87833 청소년 보호 관리 담당자: 편집부 차장 /청소년 보호 관리 책임자: 발행인 지방정부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