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집값보다 더 비싸질 여기는 어디?! 부동산 그리고 청년…

2022.01.06 14:37:39

최원재 리포터
조지워싱턴 대학 국제관계 졸업/ 서울대 인구정책연구원

 

전국 부동산 산정의 기준이 되는 표준지 공시지가가 2022년에도 작년과 더불어 2년 연속 10% 대의 상승률을 기록한다. 2007년에 12.4%가 오른 것을 제외하면 2020년과 2021년이 대한민국 역사상 최대 상승률이다. 정치를 거들떠도 보지 않았던 청년들이 부르즈 할리파 보다 높아진 서울 집값에 곡소리를 내기 시작했고, 이러한 청년들의 부모 세대도 내 자식들이 집도 하나 장만 못 하는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청년들에게 정치적으로 힘을 보태주기 시작했다. 2021년은 대한민국 헌정 역사 최초로 30대가 야당 당대표가 됐고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일컫는 ‘MZ세대’는 일상생활에서 유행어가 됐다. 그렇다, 2021년은 청년의 해였다.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부의 축적 방식은 부동산이었다. 물론 부의 축적은 여러 형태가 있지만 MZ세대의 부모 세대가 경제 발전이 한창인 1980~90년대에 경제활동을 하면서 평수가 작은 아파트로 시작해 조금 더 큰 아파트 그리고 그것 보다 조금 더 큰 아파트로 옮기며 부를 축적했다. 하지만 치솟아버린 집값으로 사회 초년생인 청년이 부동산 시장으로 진입하는데 장벽이 너무 높아져버렸다. 부동산으로 자산을 불릴 수 있다는 희망이 사라진 청년은 곧 주식과 비트코인으로 눈을 돌렸는데… 그들은 과연 옳았을까!? 


메타버스에서 토지개발을?
홍콩 억만장자 헨리 정카쉰의 아들이며 홍콩 부동산 대기업 뉴월드그룹의 CEO 정즈강(에이드리언 청)이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샌드박스의 가상 토지 개발로 메타버스에 도전한다. 샌드박스는 홍콩에 본사를 둔 블록체인 게임 애니모카 브랜드의 자회사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가상세계를 구축하고 게임 내 아이템을 수익화할 수 있도록 하며, 여기에서는 그들이 구매한 땅이나 미술 작품, 아바타들이 입을 수 있는 웨 어러블까지 구매하고 또 거래할 수 있다. 

 


샌드박스의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마인크래프트와 로블록스가 있는데, 샌드박스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전망이 밝은 블록체인 게임 10가지 중 하나에 선정될 정도로 주목받고 있으며 지난 2021년 11월 2일 기준으로 누적 판매액 1,700억 원 을 달성, 지갑 연동 유저도 50만 명이 넘어섰다. 심지어 스포츠웨어 대표 브랜드 아디다스도 샌드박스에 입점을 예고하 고 있다.

 

 

정즈강은 2021년 12월 17일 샌드박스의 가장 큰 디지털 토지 중 하나를 인수 할 것이라고 발표했고, 소식통에 따르면 그가 낸 금액은 500만 달러(약 60억 원)이다. 정즈강 자신이 참여한 가상세계에는 홍콩과 마카오를 광둥 9개 도시와 연결하는 새로운 경제 지대인 그레이터베이 지역 스타트업들의 비즈니스 성공을 보여주는 ‘혁신 허브’가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디지털 세계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우리는 메타버스를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개발함으로써 이러한 변화의 선두에 서야 한다”고 말했다.


지방자치단체여 메타버스에 참여하라!
지난달 이뤄진 정즈강의 투자는 메타버스에 투자되는 수많은 투자 중에 하나이다. 심지어 코로나19로 더 빨리 진화되고 있는 메타버스는 인류의 미래이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카카오톡 없이 살 수 있는 국민이 몇이나 있을까? 카카오톡은 일상에 빠질 수 없는 소통수단이 됐는데 카카오톡에서 쉽사리 사용하는 이모티콘은 사실 실체가 없다. 말 그대로 채팅에서 나의 의사표현을 도와주는 디지털 그림일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카오톡 국내 이모티콘 시장은 7,000억 원 규모다. 2015년에 1,000억 원이었던 점을 감안한다면 엄청난 성장세이다. 물론 기성세대는 이모티콘을 사용하지 않아도 불편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과연 청년들은 그러할까? 아닐 것이다. 메타버스도 마찬가지이다. 실체는 없지만 우리의 일상 속으로 점점 스며들 것이고,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새로운 지구가 될 것이다. 


메타버스에서 일어나는 토지개발은 소멸 위기에 처한 지방자치단체에는 엄청난 기회가 될 수 있다. 정즈강이 실물 부동산이 아닌 메타버스 부동산에 투자한 이유는 메타버스는 다가올 미래이며 곧 돈이 될 것이므로 투자하는 것이 다. 지자체는 지금부터 얼마나 투자하고 관심을 기울이느냐에 따라 서울 강남의 땅값보다 더 비싼 가상 토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돌아와, 위에 던진 질문에 답하자면 역시 대한민국 청년은 옳았다! 2022년 새로운 기고를 마치며 “대한민국 청년 파이팅!”으로 마무리해본다.

티비유 admin@domain.com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지방정부 tvU(티비유)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영애 | (본사)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6길 1, (분원) 서울 종로구 경희궁3나길 15-4 | Tel : 02-737-8266, 02-739-4600| E-mail nlncm@naver.com 등록번호 : 서울, 아04111 | 등록일ㆍ발행일 : 2016.07.19 | 사업자정보 : 101-86-87833 청소년 보호 관리 담당자: 편집부 차장 /청소년 보호 관리 책임자: 발행인 지방정부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