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행정 트렌드] 행정에 접목하는 챗봇

20181002_161809.png

 

미국 농림부 음식안전 및 검사를 위한 챗봇 ‘애스크 캐런’(Ask Karen)

애스크 캐런은 언제 어디서나 국민들이 간편하게 식품안전 관련 정보 및 검사 서비스를 받음으로써 안전한 식품관리체계를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애스크 캐런 앱/웹을 통해 24시간 식품 저장 및 관리 정보, 안전한 육류 준비 방법,가금류, 계란 등의 이력정보, 식품 유통기한 정보 등을 제공한다. 음식 안전에 대해 문의하면 언제든지 답변을 받을 수있으며, 주중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농림부의 음식안전 전문가와 직접 실시간 채팅이 가능하다.

농림부의 육·가공류 핫라인으로 전화 문의도 가능하고, 애스크 캐런 앱을 통해 음식안전 관련 질의응답, 답변 및 관련정보의 공유도 가능하다. 애스크 캐런을 통해 기존 음식안전 정보 및 검사 서비스의 절차 감소 및 이에 따른 비용 절감도 할 수 있다. 

 

영국 엔필드의회 민원상담 인공지능 비서

‘아밀리아’(Amelia)

영국은 중앙정부로부터 지원받는 예산 절감 및 지역 주민들의 빠르고 효율적인 민원처리를 위해 아멜리아를 도입했다. 엔필드 의회 홈페이지를 찾은 지역주민들은 아멜리아와 대화하면서 원하는 정보를 획득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복잡한 홈페이지카테고리를 일일이 검색해보는 대신 아멜리아와 질의응답을 통해 간편하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다. 이렇게 인공지능이 지방의회 내부 프로세스를 단순화함으로써 공무원들의업무피로가 감소되고 주민들의 공공서비스 만족도가 증가했다. 아멜리아 도입 후 민원 상담 공무원 고용 비용보다60%가 저렴하여 행정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스마트시티를 위한 캐나다 ‘마이 서리’(my SURREY)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에서는 시민들이 빠르고 정확하게 도시 법규·행사·공지사항 등을 안내받을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반의 문답시스템을 구축했다. 기존 도시 모바일 앱을 통합하고 인공지능 기반의 질의응답이 가능한 통합모바일 앱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다. 16개 도시의 공공서비스와 관련한 3,000개 문서를 학습하여 1만 개 이상의 질문에 답변이 가능하며, 시민 질의의 65% 이상에 대응이 가능하다.

 

영국 24시간 맞춤 의료 상담을 위한 NHS

‘바빌리온 헬스’(Babylon Health)

영국은 국가의료서비스(NHS)의 건강 관련 상담전화인 111을 대체하기 위해 2017년1월부터 챗봇 바빌론의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바빌론은 전문 상담원을 대신하여 환자의 건강관리 조언, 지역 의료 서비스로 연결, 업무시간 외 의료서비스 등 상담서비

스를 제공한다. 증상에 대해 설명하면 수백만 건에 달하는 의학DB를 검색하여 조언하며 의사와 전문가와 영상 혹은 텍스트 기반으로 상담이 가능하다.

 

싱가포르 공공기관 웹사이트 안내를 위한 가상비서

‘애스크 자미’(Ask Jamie)

싱가포르는 민원인의 헬프데스크 의존도를 줄이고, 자주 하는 질문은 간편하게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챗봇 서비스를 도입했다. 교육부·토지국 등 30개 이상의 정부기관 웹사이트에, 자연어 처리 엔진을 적용한 챗봇을 구축해 간단한 질의응답 서비스를 제공한다. 애스크 자미는 특정 질의를 위해 다른 기관의 웹사이트를 방문할 필요 없이 어떤 사이트에서든 질문과 답변이 가능하다.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현재는 페이스북 메신저, 스카이프, 텔레그램 등 대중적인메신저 플랫폼에도 서비스 중이다. 애스크 자미를 통해 정부에 대한 편의성 및 접근성이 향상되고, 기관 간 데이터 연계로 여러 기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혁신 기술센터 IT헬프데스크 챗봇

IT헬프데스크 직원들의 단순 업무 경감을 위해 도입한 챗봇 서비스로 혁신기술센터 IT 헬프데스크의 빈발 민원인 암호재설정 민원을 즉각 응답하고 처리하는 업무를 챗봇이 담당하여 진행한다. 이 챗봇을 통해 이메일 또는 콜센터의헬프데스크를 통하지 않고 챗봇으로 바로 민원 해결이 가능함으로써 직원들의 민원업무 스트레스가 감소하였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업무지원을 위한 ‘봇 인턴’(Bot Intern)

봇 인턴은 나사(NASA)가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2017년 5월 봇 인턴인 ‘조지 워싱턴’을 실무에 투입한 것이다. 조지 워싱턴은 자체 컴퓨터 및 전자메일 계정, 응용 프로그램 사용 권한 등 조직 내에서 자체 역할을 보유하고 있다. 서류 정리, 장부 작성 등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업무도 담당한다. 담당 업무에서 높은 성과를 보인 조지워싱턴에 이어 동일한 스펙인 ‘토머스 제퍼슨’을 추가로 채용했다. 이 챗봇 덕분에 직원들은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하고 단순 업무는 챗봇이 담당하여 분업화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

 

스웨덴 세금 관련 민원을 처리하는 챗봇 ‘에릭’(Erik)

애릭은 매년 스웨덴의 세금 정산 시기에 몰려드는 시민들의 수많은 세금 관련 질의에 대응하기 위해 2003년부터 챗봇 서비스를 도입했다. 세금 정산 기간인 2개월 동안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득세 신고서와 양식에 관한 질문에 답변한다. 20개 이상의 은행과 협력하여 공동 전자서명을 사용 가능하고 기술적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챗봇과 대화를 통해 실제 운영자에게 신고한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미국 경제학자, 향후 금값 30% 상승 예상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데이빗 로젠버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eral Reserve Board)의 금리인하를 신호로 올해 금값이 온스당 3,000달러 (한화 약 4백만원)까지 상승하여 현재보다 거의 30% 오를 것이라고 4.4.일 로젠버그 보고서를 통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값의 상승을 ‘특히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금이 모든 주요 통화를 능가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황색 금속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전형적인 마르코 장애물을 모두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베스트 닷컴(Investing.com)에 의하면 금 가격은 연초 약 13% 상승해 4월 현재 온스당 2,353달러(한화 3백14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적고 있다. 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금 가격을 새로운 기록으로 끌어 올린 주요 요인은 최근 몇 년간 꾸준했던 공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중앙 은행이 준비 자산을 귀금속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수요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았다. 중국 위안화가 세계 제2의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일본,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국 달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우려하면서 안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