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김해시 미래산업과 '국내외 인정받은 스마트도시 조성'

 

김해시는 2019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에 참가해 스마트시티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었고, 고고(古Go)가야 스마트관광 체험존 등 다양한 체감형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9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 참가 
김해시는 9월4일부터 6일까지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2019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WSCE)’에 참가했다. 올해 3회째인 이번 행사는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국내 지자체, 기업뿐만 아니라 해외 도시, 글로벌 기업, 전문가 등 3만여 명이 참가하는 아태 지역 최대 스마트시티 국제행사이다. 


4일 개막식에는 국무총리, 국토교통부 차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 우즈베키스탄 장관, 영국 리버풀 부시장, 글로벌 선도기업 CEO 등 세계 40개국에서 400여 명의 외빈이 참석했다. 
개막식에 초청받은 허성곤 김해시장은 1회 때부터 3년 연속 행사에 참석해 스마트시티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고 있다. 

 


고고(古Go)가야 스마트관광 체험존 인기 
이날 김해시 홍보관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도시 성장 단계별로 조성하고 있는 △율하 2지구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테마형 특화단지 조성사업 △삼방지구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사업을 소개했다.


이번 엑스포에서 김해시는 관람객들이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올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추진하고 있는 테마형 특화단지 조성사업인 ‘고고(古Go)가야 스마트관광 체험존’을 통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여 방문객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고고가야 스마트관광 체험존은 가야역사 문화자원을 활용해 서비스 예정인 AR 가야유물 서비스, VR 라이더, 홀로그램 등 보고가야 서비스, 관광지 내 공공 와이파이를 제공하고 관광객 패턴 분석을 위한 놀고가야 서비스, 전국 지자체 최초 운영 예정인 친환경 무선충전 전기자전거 타고가야 서비스, 관광객에게 스마트 주차정보 제공을 위한 두고가야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김해시 홍보관에서는 이뿐만 아니라 방범, 교통 등 도시 안전망 5대 연계 서비스 운영을 위한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과 ICT 기반 모바일 헬스케어 건강관리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였다.

 


스마트시티 우수 지자체 선정 
이와 함께 김해시는 엑스포 마지막 날인 6일 전국 자치단체 스마트시티 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제3회 스마트시티 전국 지자체 협의회’에서 스마트시티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인구 30만 명 이상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혁신성, 거버넌스와 제도, 서비스 기술과 인프라 분야의 정량·정성적 평가를 실시해 김해시 등 전국 10개 지자체에 스마트도시 시범인증서를 수여했다.


스마트시티 조성, 국제적인 인정 받다 
김해시는 스마트시티를 선도하는 국가, 기업, 지자체를 시상하는 ‘2019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 어워즈’에서 스마트시티 거버넌스상을 수상, 스마트시티 조성에 있어 국제적인 인정을 받았다.


김해시는 4차산업혁명위원회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에 발맞춰 도시 성장 단계별로 스마트도시계획 5개년 로드맵을 수립한 뒤 지난해 10월 국토부 승인을 받아 체계적으로 스마트도시를 조성하면서 높은 평가를 이끌어냈다. 현재 김해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율하 2지구 택지개발사업과 연계해 신규 도시에서 시민체감형 스마트 서비스를 추진 중이다.


기존 도시는 올해 국토부 테마형 특화단지 조성사업 선정으로 가야의 숨결이 살아 있는 스마트 역사문화도시를, 노후도시의 경우 지난해 국토부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사업 선정으로 인제대학교와 연계해 삼방동 경제지원 스마트타운을 조성하고 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김해시의 다양한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전 세계에 홍보하는 좋은 기회였고,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노력이 하나씩 결실 맺고 있어 기쁘다”며 “2023년 전국체전과 김해 방문의 해를 맞아 우리 시를 찾는 방문객에게 다양한 체감형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미국 경제학자, 향후 금값 30% 상승 예상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데이빗 로젠버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eral Reserve Board)의 금리인하를 신호로 올해 금값이 온스당 3,000달러 (한화 약 4백만원)까지 상승하여 현재보다 거의 30% 오를 것이라고 4.4.일 로젠버그 보고서를 통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값의 상승을 ‘특히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금이 모든 주요 통화를 능가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황색 금속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전형적인 마르코 장애물을 모두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베스트 닷컴(Investing.com)에 의하면 금 가격은 연초 약 13% 상승해 4월 현재 온스당 2,353달러(한화 3백14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적고 있다. 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금 가격을 새로운 기록으로 끌어 올린 주요 요인은 최근 몇 년간 꾸준했던 공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중앙 은행이 준비 자산을 귀금속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수요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았다. 중국 위안화가 세계 제2의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일본,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국 달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우려하면서 안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