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으로 민원 발생 원천적으로 차단 - 경상남도 창원시 빅데이터TF

18.png

 

 

 

경상남도 창원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민원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스마트 행정을 구현하고 있다. 빅데이터 전문 인력을 양성해서 시민들에게 보다 편리한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


취재 황진아 기자

 

 

​창원시는 스마트 행정을 통한 시민 맞춤형 행정 구현을 위해 빅데이터 기술에 주목해 왔다. 객관적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행정체제로 전환하기 위하여 우선 올해 1월 정보통신담당관실에 빅데이터TF를 신설하고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채용하여 빅데이터 전담조직을 구성했다.


부서내 빅데이터 관련 학과 출신이나 관심이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선도인력 145명을 지정하고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조직 내 빅데이터 마인드 확산 및 활용분위기 조성에 힘썼다. 이와 함께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빅데이터를 선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인 ‘민원사전예보제’는 최근 5년간 창원시 인터넷 홈페이지의 ‘시민의 소리’에 게시된 3만 5000건의 민원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매년 주기적으로 반복 발생하는 민원을 매월 부서에 통보하여 사전에 조치하는 민원 시책이다.

 

올해 2월 최초 예보를 시작으로 창원시 관내 426개 지역, 472개 민원유형을 예보했다. 이를 통보 받은 부서는예상되는 민원을 사전 조치해 불편사항이 반복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하고 그 밖의 민원에 대해서도 즉각적인조치를 취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19.png

 

지자체 최초로 실시한 민원사전예보제는 2017년 민원제도 개선분야에서 대통령상인 대상을 수상했다. 민원사전예보제로 올 상반기 민원발생률이 8% 감소하고 시 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가 17% 향상되기도 했다.

 

빅데이터는 다른 행정 분야에서도 적용됐다. 택배 기사를 사칭한 범죄 증가로 20~40대 여성 1인 가구와 단독및 다세대 주택 여성들의 불안감이 커져 창원시 전역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구청별 1개소를 선정해 여성안심 택배함을 설치하고 창원시의 도시재생 지역인 창동, 오동동 지역에 대한 젠트리피케이션 분석을 통해 건물주 및 상권대표와 상생협약을 체결하는 등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최근 공동주택 관리비 부당 집행이 문제로 부각되자, 관내 295개 단지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여 감사를 진행 중이다. 빅데이터TF가 타 부서로부터 45건의 크고 작은 빅데이터 분석 요청을 받아 39건의 분석을 자체 처리하여 해당부서로 통보하고 해당부서에서는 그 결과를 행정에 접목하고 있다”고전했다.

 

공동주택관리비 빅데이터 분석은 2017년 공공 빅데이터 우수사례 경진대회 장려상을 수상했다. 창원시는 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 강화를 위해 스마트 행정체제로 빠르게 전환하는 한편 행정업무에 빅데이터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 더 자세한 내용은 경상남도 창원시 빅데이터TF(055-225-2483)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