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트렌드

2020 세계 기술 트렌드 10

미국 플로리다 주 올랜도에서 개최된 가트너 IT 심포지엄·엑스포에서는 2020년 주목해야 할 주요 전략 기술 트렌드를 발표했다. 전략 기술 트렌드는 폭넓게 영향력과 활용 사례를 보이는 혁신적인 잠재력을 갖춘 신기술들과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앞으로 5년 내 정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들이다.

 

초자동화(Hyperautomation) 
초자동화는 다수의 머신러닝, 패키지 소프트웨어, 자동화 툴을 결합해 수행하는 것을 일컫는다.

여기에는 감지, 분석, 설계, 자동화, 측정, 모니터링, 재평가 등이 포함된다. 초자동화는 주로 자동화 메커니즘의 범위, 메커니즘 간의 관계, 매커니즘이 결합되고 조직화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다중 경험(Multiexperience) 
다중 경험은 2028년까지 디지털 세상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 디지털 세상과 사용자들의 상호 작용 방식에서 크게 변화가 예상된다. 대화형 플랫폼과 가상 현실, 증강 현실, 혼합 현실 등은 디지털 세상 인식 방법을 바꾸고 있다.

 

전문성의 민주화
시민 개발이나 노코드 모델의 발달과 더불어 시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시민 인티그레이터가 등장하는 것은 전문 기술 민주화의 사례다.
가트너는 데이터 분석, 개발, 설계, 지식의 민주화 4가지 핵심 요소가 2023년까지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휴먼 증강(Human Augmentation)
휴먼 증강은 기술이 인간의 인식과 신체 능력을 향상하는 개념이다. 물리적 증강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을 심어 신체 기능을 높이는 방식이다. 인식적 증강은 전통적인 컴퓨터 시스템과 스마트 공간 내 새로운 다중 경험 인터페이스 상의 정보를 평가하고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이뤄진다.

 

투명성 및 추적성
투명성과 추적성은 규제 사항을 충족하고 인공지능과 기타 첨단 기술 사용에 대한 윤리적 접근 방식을 보존한다. 또 기업 내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고안된 다양한 태도와 행동, 지원 기술, 관행 등을 지칭한다.

 

자율권을 가진 에지(The Empowered Edge)
자율권을 가진 에지는 에지컴퓨팅이 진화된 개념이다. 에지컴퓨팅은 정보처리, 콘텐츠 수집 및 전달이 해당 정보의 출처, 보관 장소, 소비자에 인접한 곳에서 처리되는 방식이다. 에지컴퓨팅은 지연 시간을 줄이기 위해 트래픽과 프로세싱을 로컬에서 처리하고 에지의 기능을 활용하려고 한다.

 

분산형 클라우드(Distributed Cloud)
분산형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가 다양한 장소에 배포되는 것을 말한다. 분산형 클라우드는 대부분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의 중앙화 모델에 상당한 변화를 주며 새로운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를 이끌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자율 사물(Autonomous Things)
자율 사물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실제 디바이스다. 자율 사물은 대부분은 로봇, 드론, 자율주행차, 자율주행선, 가전제품의 형태로 구현되며 이와 같은 디바이스의 자동화는 엄격한 프로그래밍 모델들이 제공하는 자동화 수준을 뛰어 넘어 고급 행동을 구현한다.

 

실용적 블록체인
블록체인(Bloclchain)은 신뢰 구축, 투명성 제공, 비즈니스 생태계 간 가치 교환, 잠재적 비용 절감,

거래 합의시간 단축, 현금 흐름 개선 등을 통해 산업을 재구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가진 기술이다.

자산의 출처를 추적할 수 있고 오염 발생 지점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게 가치를 제공한다.

 

인공지능 보안(AI Security) 
인공지능 보안은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마이크로서비스 및 스마트 공간 등 광범위한 공격 포인트를 보호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반 시스템을 활용해 보안 방어 향상과 공격자의 범죄 목적 인공지능 사용 예측 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