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의 글

21대 총선 당선자들에 거는 기대

URL복사

300명의 국회의원이 탄생했다.
그중 초선이 151명이다.
2004년 17대 총선 결과 188명의 초선이후 가장 높은 초선 비율이다.
21대 국회의원의 절반을 넘는 초선 의원들이 국회를 바꾸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까?
국민은 새롭고 패기에 찬 모습도 보고 싶어 하겠지만
말만이 아닌 실제로 일하는 국회, 생산성이 높은 국회, 국민을 섬기는 국회를 바라고 있을 것이다.
당선자들 역시 유권자에게 한 약속과 다짐처럼
초심을 잃지 말고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의정 활동을 펼쳐주길 바란다.
21대 국회의 또 다른 특징은 압도적인 여대야소이다. 예측을 깨고 여당이 60%가량을 장악했다.
선거 결과에 국민들도 놀랐을 것이다.
대통령의 임기가 중반을 지나 여당에 유리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빗나갔기 때문이다.
국민들의 이런 선택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첫째,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을 무한대로 책임지라는 국민의 명령일 것이다.
둘째, 전 세계로 번지는 대유행 상태(Pandemic)의 코로나19를 극복하고
경제를 살려내라는 주문일 것이다.
(가뜩이나 어려운데 코로나19로 피폐해진 민생을 챙겨 선거 민심에 보답해야 한다)
셋째, 노동자들을 일자리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고 생계의 터전이 흔들리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유지해주는 중견 기업과 대기업까지 지켜내는 역량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도도하게 몰려오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제대로 대비하는 일 또한 필수과제이다.
동시에 국민에게 약속한 개혁 과제를 완수해야 한다.
20대 국회가 어려운 과제는 미뤄두고 쉬운 문제만 풀어왔다면 21대 국회는 완전히 달라져야 한다.
정파적 이해관계를 뛰어넘어 국익 차원에서 꼭 풀어야 할 숙제를 감당해야 한다.
시간이 많지 않다.
앞으로 일 년이 골든타임이다.
2년 후에는 대선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임기가 시작되는 5월 29일 부터 국회의원들은 명심하기 바란다.
※국민은 여대야소를 지켜보고 있네요. 2년 후 대선을 기대하면서~요.

 


발행인의 글


혁신성장 이끌 미래인재 육성 위한 자치법규 마련에 나선다

서울시의회가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식재산교육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움직임에 나섰다.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김수규 의원(동대문4, 더불어민주당)과 황인구 의원(강동4, 더불어민주당)은 9월 17일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식재산교육에 관한 조례안' 발의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조례안을 두고 전문가 의견 수렴과 지식재산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례안에는 지식재산교육 시행 및 창출 등에 관한 교육감의 책무 규정과 지식재산교육센터 운영 및 학생의 지식재산 창출활동 지원, 지식재산교육 선도학교 운영 등을 위한 근거 조항 신설 등의 내용이 담겼다. 간담회에서는 지식재산교육을 정의함에 있어 산업재산권과 저작권, 신지식재산권, 발명 등을 포괄하는 형태의 지식재산교육을 통합적이고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논의가 전개되었다. 조례안을 제정해 지식재산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다지고 지식재산에 대한 학생의 인식을 제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정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했고, 조례 제정 추진 과정에서 지속적인 실무협의를 진행하는 방향으로 의견 접근을 이루었다. 김수규, 황인구 의원은 조례안 제

데이터 기록과 실시간 데이터 기반 예측 모델로 사기 감지

빅 데이터 분석의 한 가지 이점은 사기 감지이다. 많은 조사에 따르면 보험 회사 지출의 최소 10%는 사기 청구에 의한 것이며 이러한 사기로 인한 지불 금액의 전세계 합계는 수십억 또는 수조 달러에 이른다고 발표되었다. 보험뿐 만이 아니라 금융, 의료, 소매 및 사회 보장과 같이 규제가 엄격한 부문에서는 수많은 규정 준수, 규제, 위험 관리 조치 및 처리해야 할 금전적 결과가 있기 때문에 사기 방지가 필수적이다. 현대 기술의 확산으로 더 정교한 사기 기술이 생성되었지만 기술 발전으로 사기를 감지하는 더 스마트 한 접근 방식도 기능해졌다. 거래와 문서가 어떤 방식으로든 디지털로 기록되는 세상에서 빅데이터는 사기에 맞서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뛰어넘어 더 빠르고 쉽게 사기를 찾고 방지한다. 사기를 감지하는 방법을 찾는데 있어 빅 데이터 분석의 역할은 모든 과거의 데이터 기록과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 모델을 개발한다. 이로서 기업 등 사기 감지가 필요한 곳은 초기 단계에서 의심되는 사기 사건을 식별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예측 분석 및 머신 러닝을 통해 쓸 수 있는 사기 감지 기술은 사기 패턴을 찾기 위해 조사해야 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감안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