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공무원이 지자체 관광지, 특산물, 정책 등을 홍보하는 시대다. 특히 보성군은 김철우 군수의 적극적인 지원 덕분에 B급 감성 유튜브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꾸준한 SNS 채널 운영 속 유튜브에 집중
보성군은 현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등 4가지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블로그, 페이스북은 전부터 꾸준히 운영해왔고, 최근에는 유튜브 채널을 통한 홍보에 더 집중하고 있다. 유튜브 콘텐츠로 제작해 올린 영상 중 보성군 특산품인 벌교 꼬막을 소재로 한 ‘꼬막대첩’이라는 영상과 공무원이 직접 알려주는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설명 영상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우연히 시작된 B급 감성 유튜브
홍보 채널이 다원화되면서 전국 광역 및 자치단체마다 SNS 홍보에 공들이고 있다. 축제 홍보, 특산품 홍보, 시책 홍보 등 자치단체 홍보는 그 범위와 소재가 방대하다. 보성군 홍보팀은 보성만의 특별함과 개성을 어떻게 홍보할지 고민하다 잘 짜여진 홍보물보다 다소 어색함이 있더라도 친근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자는 생각으로 B급 감성 유튜브 영상에 도전하게 됐다.
첫 영상은 우연한 계기에 느닷없이 시작됐다. 보성군에 취재를 온 기자가 ‘득량역 추억의 거리’를 홍보해보자는 제안에 즉석에서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해 올리면서 보성군 유튜브가 시작됐다. 홍보팀은 부담을 가지면 가질수록 인위적인 콘텐츠가 만들어진다는 생각으로 가벼운 마음으로 촬영하고 있다. 커다란 주제만 정해놓고 촬영 당일은 홍보계 전 직원이 좌충우돌하며 영상을 찍는다. 특히 콘티 없이 진행되다 보니 영상 촬영과 편집을 담당하는 공무원이 제일 고생하고 있다.
김철우 군수의 적극적 지원 덕분에 더 활성화
보성군 민선 7기는 군민과 더 밀접하게 소통하기 위해 SNS 활성화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기존에 운영하던 SNS 채널 이외에 유튜브를 새롭게 시도할 수 있었던 것은 김철우 군수의 적극적인 지원 덕분이다.
실무진 차원에서 코믹한 홍보 영상을 만들고, 이걸 올렸을 때 반응이 좋을 것이라고 판단해도 결정권자들의 결재 없이는 어렵다. 그러나 김철우 군수는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군민들과 소통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이 대단하다. 실무진에 무한 지지를 해준 것이다. 동료 공무원들과 군민들도 무척이나 즐겁게 영상을 보고 응원도 많이 한다. 현재 보성군은 SNS 공무원 홍보단(64명), 군민 SNS 서포터즈(91명) 등 150여 명이 SNS 홍보단으로 활동하면서 보성군 알리기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내키는 대로 찍지만 편집은 재미있게
보성군 홍보팀은 SNS 관리부터 행정적인 업무까지 담당하는 업무가 많아 유튜브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은 아니지만, 아이디어는 자다가도 생각나면 메모를 해놓기도 하고, 팀원들과 자주 의견을 주고받는다. 농담 삼아 이야기했던 것들이 실제로 촬영되기도 하고, 타 부서에서 촬영 요청이 들어오기도 한다. 추구하는 콘셉트에 최대한 맞춰 시책을 홍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구성해 영상을 촬영하고 있다. 콘티 없이 내키는 대로 찍은 후 좋은 부분만 골라 편집해야 하는데, 이때 재미 요소는 살리면서도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성을 가질 수 있고,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게 편집하려고 노력한다.
보성의 매력 더 많이 알리겠다
보성군은 콩트, 드라마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으로 홍보팀만 홍보를 하는 것이 아니라 공직자 군민들도 보성군민이라는 자긍심으로 보성 홍보에 적극 나설 수 있는 방안에도 고민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직원 유튜브 콘테스트를 진행하고 있고, 점진적으로 참여 대상을 전 군민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보성군은 앞으로도 소통하는 홍보, 재미있는 홍보로 더 많은 사람에게 보성의 매력을 알리고 싶고, 군민들의 삶이 더욱 윤택해질 수 있도록 지역 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는 보성군 SNS를 만들어가고 싶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