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성교육 목표는 강한 자아 형성

성교육은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가장 중요한 정치교육
독일은 성교육, 정치교육, 생태교육을 3가지 핵심 교육으로 중시해 역점을 두어 시행한다. 
어려서부터 아이들이 성과 관련해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강한 자아를 기르는 데 매우 중요한 일이라 보고 5세(베를린) 혹은 초등학교 1학년, 늦어도 8~9세가 되면 모든 독일의 어린이가 성교육을 받는다. 


첫째, 성교육은 성에 관한 교육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한 정치교육으로 본다. 
독일 사상가 테오도어 아도르노는 “민주주의의 최대 적은 약한 자아”라고 말했는데, 독일에서는 바른 성교육이 강한 자아 형성에 기여하므로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가장 중요한 정치교육이라고 보는 것이다. 심리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인간성을 자아(ego), 초자아(superego), 성충동(ibido)으로 구성돼 있다고 보고 리비도가 생겨날 때 비로소 자아가 생긴다고 보았다. 


성은 윤리와 아무 관계가 없으며 자연생물학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성은 생명, 인권과 관계가 있어 강한 책임감이 요구된다. 
김누리 중앙대 독문학과 교수는 “민주주의 최대 적은 약한 자아”라는 아도르노의 말을 중요하게 보는데, 성을 부끄럽게 여기고 억압하는 사회일수록 사회적 규범이나 윤리를 의미하는 초자아(슈퍼에고)가 성충동(리비도)을 공격하고, 이때 죄의식이 점점 내면화되면 약한 자아가 고착된다. 약한 자아를 가진 인간일수록 권력에 굴종하는 권위주의적인 인간이 된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높은 자살률은 약한 자아와 관련이 있다. 김누리 교수에 따르면 독일 아이들은 물건을 소비할 때 죄책감을 느끼는 반면 한국 아이들은 성의식을 소비할 때 죄책감을 느낀다. 

 

성에 대한 윤리적 판단 금지
독일은 바로 그 약한 자아 때문에 자신들이 나치에 굴종하고 유대인 학살을 저지른 제2차 세계대전 전범국가가 됐다고 본다. 그런 과거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건강하고 단단한 자기를 만드는 성교육을 중요시한다. 성은 자기결정권을 기반으로 한 합의의 결과이며, 생명 및 인권과 관련된 책임이 따르는 일임을 체계적으로 가르친다. 그렇게 성교육이 기초가 돼 본능을 적절히 컨트롤하고 죄책감을 책임감으로 대체한 강한 자아가 생기고 자기 행위의 결과를 이해하는 민주 시민이 탄생한다.

 

독일 성교육의 제1원칙이 윤리적 판단 금지의 원칙이다. 성 충동은 인간의 본성으로 자연스러운 것으로 성적 자기결정권은 절대적으로 존중돼야 한다. 그러나 성은 생명과 인권에 관계돼 강한 책임감이 필요하다. 
의사에 반하는 성희롱, 성폭력은 절대 허용 안 된다독일의 학교 성교육은 주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베를린의 경우 5세에 시작한다. 1학년 때 시작하는 주도 있고 8~9세에 시작하는 주가 있다. 성교육 내용은 성장과정과 관련한 모든 주제, 사춘기의 신체·감정 변화, 성병 등을 포함한다. 성교육의 범위는 매우 방대해 때로는 성 체위, 피임제의 정확한 사용 방법까지 교육한다. 

 

성교육은 공공의 의무이다. 연방정부기관인 연방건강교육센터(BZgA)와 연방을 구성하는 16개 주 정부가 법에 따라 가족 상담기관, 기타 관련 단체와 긴밀하게 협력해 성교육을 시행한다. 이 경우 연방건강교육센터가 성교육 내용 개발과 교육의 질을 책임진다. 
연방건강교육센터와 주 정부가 합의한 성교육 지침은 성을 인간의 전 생애에서 자연스러운 일부로 간주하며, 모든 연령을 망라한 모든 사람에게 성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독일 성교육의 목표는 모자 보건에 관련된 지식은 물론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 생식주기, 다양한 피임 방법의 효용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있다. 또한 성교육은 자기결정과 자율성, 개인의 가치체계, 개인의 인생관 등의 개발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러므로 인생 전반에 걸친 웰빙 개념과 성병 감염 및 원치 않는 임신을 줄이는 것이 상호 연결돼 있다. 성교육과 성교육 방식에 대한 이 같은 사고와 접근 방법은 독일에서 10대 임신이 2004년 1만 5,000명에서 2013년 7,500명으로 절반 이하로 줄이는 배경이 됐다. 


독일은 모든 학교에서 각 주 정부의 권한 아래 성교육을 시행하도록 법으로 규정한다. 주마다 성교육 시기, 교과과정 내용과 구성은 차이가 있으나 전반적으로 성교육은 신체적·감성적·사회적·인간관계적 측면에서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지역사회 차원에서는 수많은 정부 기관, NGO, 1,600개 이상의 상담센터가 성교육과 상담을 담당한다. 모두 성교육이 미성년 및 성년들이 성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고 평등, 자율, 자긍심의 원칙에 기반한 건전한 가치체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성교육은 청소년들이 문제해결과 소통기술 등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찬성 반대
찬성
0명
0%
반대
0명
0%

총 0명 참여

해외 벤치마킹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