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례

코로나19 사태 공공도서관의 역할이 달라졌다

코로나19 사태 후 미국의 공공도서관들이 지역학습센터, 어린이집, 상담서비스센터, 휴식처 등으로 변신

 

지역사회 인프라의 하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공공 도서관들이 문을 닫았다. 문을 닫고 아무 일도 안 하는 것이 아니고 책 중심의 전통적 서비스 외 주민과 소통하고 지역사회의 긴급 상황에서 도서관이 할 수 있는 역할을 찾고 있다. 
코로나19 위기에서 도서관의 생존 능력이 심판대에 올랐고 도서관 지도자들은 도서관이 지역사회의 중요한 사회 인프라로 남아 계속 성장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중이다. 

 

텍사스주 샌안토니오 도서관은 실업급여, 주거지원 정보를 제공하는 다국어 안내문을 만들어 배포한다. 
시애틀 공공도서관은 산하 5개 도서관을 시민 휴식처로 개방했다. LA 카운티의 도서관들은 폭염이 찾아올 때 피한 장소로 탈바꿈한다. 

 

취업난 속에 지역사회 고용촉진을 위한 지원활동을 펴는 도서관도 있다. 캘리포니아 앨머미다 카운티 도서관들은 공공 와이파이 접속을 허용한다. 워싱턴주 킹 카운티 도서관들은 소기업과 개인들을 위해 개인 재무지원 핫라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직자를대상으로 디지털 기기 교육, 기타 업무 관련 훈련을 제공하는 도서관도 있다. 

 

코로나19 의료진 자녀 위한 돌봄 시설로 활용 
샌프란시스코 도서관은 개인 대면 서비스를 중단한 후 도서관 공간을 코로나19 일선에서 일하는 의료진 및 저소득 가족들을 위한 주간 돌봄 시설로 활용한다. 도서관 측은 시정부와 협력해 직원을 코로나19 접촉자 추적 업무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관련 정보 제공 업무를 맡게 조치했다. 

 

샌프란시스코 도서관은 식료품 저장실에 직원을 파견하고 로스앤젤레스 도서관 중 일부는 노인들에게 식자재를 전달하는 것을 돕는 콜센터를 운영한다. 
휴스턴 공공도서관은 도서관 주차장을 코로나19 검진 장소로 제공한다. 도서관 직원의 도움을 받아 2만건 이상의 검사가 예정돼 있다. 도서관 직원들은 코로나19 핫라인에서 일한다.

 

보스턴 공공도서관은 격리된 사람들을 위해 휴대용 와이파이 핫스폿을 배포했다. 알라메다 카운티 도서관은 모바일북으로 필요한 자료를 전달할 계획을 세웠으며, 캘리포니아 산호세 공공도서관은 시내 중심지 요소에서 책을 대여할 수 있게 했다. 워싱턴 D.C. 공공도서관부 책임자 레이스 가빌런은 온라인 프로그램 등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도서관이 운영 시간을 연장하고 컴퓨터 등을 더 많이 도입해 지역학습센터가 되고 직업훈련을 하거나 장년층들에 취업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기도 한다. 도서관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도 지역사회의 소중하고 경쟁력 있는 기관으로 살아남기 위해 다각도의 실험을 하고 있다.

 

일본 정부, 초6·중3에 교원 3,100명 추가 배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영증의 영향으로 휴교한 학교가 다시 문을 열자 일본 정부는 최종 학년의 초등 6과 중 3이 소인원의 학급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공립 초·중학교에 교원 3,100명을 추가 배치할 방침을 굳혔다.

 

학년을 막론하고 여름방학, 방과 후 보충수업 등에 해당하는 학습지도원 6만 1,200명, 학교지원요원 2만600명도 추가 배치한다.
정부는 금년도 2차 보정 예산안에 관련 경비 약 310억 엔(3,517억 원)을 계상, 가결되는 대로 감염자가 많은 지역에서 6월 상순부터 배치할 예정이다.
교원 추가 배치는 감염 방지를 위한 분산 등교로, 초등 6학년과 중 3학년 학급을 둘로 나눠 지도하도록 해 졸업 학년 학생들의 수업 시간을 우선적으로 확보하기 위함이다. 학교에서 일하는 교원 지망 강사에게 임시 면허를 주거나 퇴직 교원을 활용한다. 

 

MIT ‘세계 최우수 대학’
영국의 고등교육 평가기관 ‘QS’(Quacquarelli Symonds)가 6월 10일 발표한 ‘2021 세계 최우수 대학 랭킹’에서 미국의 주요 명문대학들인 MIT와 스탠퍼드, 하버드가 지난해에 이어 톱 3에 올랐다.
QS는 2004년부터 매년 공신력 있는 세계 최우수대학 순위(QS World University Rankings)를 발표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널리 인용되는 대학 순위로 종합적인 학문, 전공별 데이터와 대학 실적, 학술 관계자, 국제 고용주 설문조사 및 자료를 바탕으로 평가하는데 총 1,000개의 대학들이 올라 있다.

 

올해 전 세계 최우수 대학 톱 10에는 1~3위인 MIT, 스탠퍼드, 하버드에 이어 칼텍이 4위에 올랐고, 옥스퍼드대(영국)가 5위에 자리했다. 이어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스위스), 케임브리지대(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영국), 시카고대,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영국)의 순으로 6~10위가 형성됐다.

 

한국 대학 중에서는 서울대가 세계 순위 37위(아시아 대학 중에서는 9위)로 가장 높았으며, 카이스트가 세계 39위로 그 뒤를 이었다. 또 고려대가 69위, 연세대의 경우 100위권 밖에 있다가 상위 순위 85위로 진입했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