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춘천시 시민소통담당관 "춘천 도시브랜드 세계 최고 디자인 인증 엄지척!"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의 하나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을 수상한 춘천 도시브랜드는 그 디자인 가치를 세계적으로 입증했다.

 

세계 권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춘천 도시브랜드가 세계 3대 디자인 대회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1955년 독일에서 시작된 디자인 공모전이다.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평가될 만큼 유명하다. 


올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좋은 디자인과 창의성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펼쳐졌으며, 50여개 국 6,992개의 작품이 출품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대상으로 24명의 국제 배심원단이 6월 온라인 심사를 진행해, 출품작의 12%인 854개 작품을 선정했다. 여기에 춘천 도시브랜드가 든 것이다. 


도시 철학과 방향성을 담은 춘천 도시브랜드 춘천 도시브랜드는 디자인의 혁신성과 기술의 혁신 정도, 기능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춘천의 도시 브랜드는 춘천(chuncheon)과 시민(citizen)의 영문 이니셜 C 2개를 결합해 만들었다. 

 

이는 ‘시민이 주인’이라는 춘천시의 도시철학을 표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하트 모양의 심벌은 춘천시가 미래 비전으로 제시하는 행복도시를 표현한 것으로, 도시 내의 충만한 신뢰와 선의, 사랑을 구축하겠다는 방향성을 상징한다고. 

 

이번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선정으로 춘천 도시브랜드의 가치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았고, 레드닷 수상자 인증 마크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10월에 열리는 레드닷 웹사이트 온라인 전시회와 11월 세계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연감에도 춘천 도시브랜드가 발표된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페터 제흐는 “새로운 디지털 심사에 참여해주신 배심원들에게 감사드리고 모든 수상자 여러분의 성과에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라고 말했다. 


춘천시 관계자는 “춘천 도시브랜드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을 수상하면서 선호도가 크게 향상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도시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홍보·마케팅 활동을 펼치겠다”라고 말했다. 


춘천 도시브랜드는 시민들의 숙의 과정을 통해 탄생했다. 시민이 주인이고 지속 가능한 도시를 지향하는 춘천시의 미래 비전인 행복도시를 상징한다. 

배너

발행인의 글


전라남도, 우리 동네 복지기동대 활약

전라남도 복지기동대의 활약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웃의 어려움은 이웃이 살핀다’는 기조 아래 도내 전 읍면동에서 활동하는 민관협력 자원봉사 조직 복지기동대는 소외 계층의 생활 불편 개선, 생활 안정 자금 지원, 위기가구 발굴·지원 등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2022년부터 겨울철 위기 가구 집중 지원에 나서 복지 취약 계층의 안전한 겨울나기에 힘썼다. 올해 동절기 집중 지원으로 복지 취약계층 1만 1,449가구가 도움받았고, 여기에 소요된 12억 원을 도에서 지원했다. 취약 계층으론 홀몸 어르신 6,532가구가 57.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그다음으로 장애인 가구 1,330가구가 11.6%, 노인 부부 가구 850가구 7.4%, 한부모 가구 629가구 5.5%, 다문화 가구 322가구 2.8% 순이었다. 동절기 집중 지원에서는 제도권에 포함되지 않은 위기가구 1,786가구도 포함돼 도움받았다. 이 가운데 8,200가구를 대상으로 한 난방시설 수리와 화재 예방 점검은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집중지원에선 민간 단체 중심의 주거환경 개선과 난방유, 난방 물품 후원, 생필품 지원도 대폭 늘어나 민간 자원 지원까지 합쳐 23억 5,000여만 원 상당이 지

울산중구 의원발의, 반려동물산업육성 지원조례 제정

[지방정부티비유=김성주 전문위원] 울산광역시 중구의회(의장 강혜순)는 문기호 의원의 대표 발의한 「울산광역시 중구 반려동물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행정자치위원회 심의를 거쳐 21일 제262회 중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했다. 울산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제정되는 이 조례는 반려동물산업의 발전기반을 조성하고 이 분야 지역산업에 대한 경쟁력을 높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킨다는 목적으로 제정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조례의 내용은 반려동물산업 육성을 위한 추진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전문 인력 양성과 창업·경영지원, 관련 행사 유치, 투자 및 재원조달 방안 마련 등을 담은 기본계획 수립을 명시하고 있으며, 반려동물산업과 관련 콘텐츠 개발과 홍보·마케팅 지원, 예비창업자 발굴, 경영상담·자문과 같은 컨설팅 활동 등의 다양한 사업 추진의 근거도 담아 제도적 지원의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지난해 광역시 중 울산이 처음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로부터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로 선정된 점에 착안해 이번 조례가 반려동물산업과 관광을 연계 시켜나가는데 촉매제가 될 전망이다.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는 반려동물과 함께 지역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활용해 숙박과 음식,

[미국 하와이주] 산불피해 복구・환경 보전에 사용, 관광세 25달러 부과 추진

하와이주는 관광세를 걷어 지난해 산불로 100명 이상이 죽고 160억 달러(21조 2,656억 원) 상당 재산 피해를 입은 마우이섬 복구와 하와이 전역의 환경 피해 복원 및 보전 비용으로 충단할 예정이다. 하와이 의회에 상정된 법안 HB2406은 ‘기후건강 및 환경행동특별기금’을 주정부에 설치하고 단기체류자에 부과하는 25달러의 세금을 재원으로 충당하도록 했다. 관광세는 의료시설, 학교, 기부받은 숙박시설, 마우이 화재 이재민 임시 숙소 체류자에게는 부과하지 않는다. 연간 6,800만 달러(904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관광세 수입은 산불과 홍수 예방, 산호초 복원, 녹색 인프라 건설, 토지 관리 및 구급품 조달 비용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조시 그린 하와이 주지사는 2022년에 1인당 50달러(6만 6,000원)의 관광세를 부과하려고 했으나 의회에서 부결된 바 있다. 그린 주지사는 “하와이 연간 방문자가 900만 명에서 1,000만 명인데 주민 수는 140만 명이다. 1,000만 명의 여행자는 우리가 환경을 보호하는 것을 도와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주 하원관광위원장인 션 퀸란 의원은 여행 패턴이 바뀐 것이 관광세 도입을 추진한 한 요인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