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북구, 걷고 싶은 '우리 동네 골목정원' 조성

 

부산 북구(구청장 정명희)는 재개발 해제 후 활력을 잃었던 구포1동 '참새미행복마을' 일원이 '참새미마을 골목정원' 조성사업으로 활력을 되찾고 있다고 9월 2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모분재로7번나길 일원의 약 120m 골목길에 벽화 및 화단 조성, 주민이 직접 만든 게시판 등을 설치해 삭막하고 단절됐던 마을에 생기를 불어넣기 위해 추진됐다.

 

북구는 2019년에도 약 60m의 골목길에 마을에 전해오는 이야기를 담은 벽화를 그리고 의자, 꽃 화분 등을 설치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올해도 부산시 행복마을 공모 사업비를 확보해 추가로 골목정원을 만들게 됐다.

 

'참새미행복마을'은 구포1동 17, 19통 일원의 마을공동체로, 2019년 부산시 행복마을로 선정돼 '참새미주민협의체'(회장 김도우)를 중심으로 마을 환경정비,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 간 소통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다.

 

'참새미주민협의체' 김도우 회장은 "마을이 우리의 손으로 변화되는 모습을 보면서 보람을 느끼고 마을에 대한 애정도 샘솟고 있다"며 "마을의 '소통의 장'인 골목정원에서 마을 축제, 작은 전시회 등을 열어 지속해서 성장해나가는 공동체로 발돋움하겠다"고 전했다.

 

출처 : 부산북구청 보도자료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