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례

최장 3년 체류…일하면서 여행한다 워킹 홀리데이의 나라 호주

 

만 18세~30세만 비자신청 가능
워킹 홀리데이 비자는 방문할 국가의 비자를 받아 일정 기간 관광과 취업을 병행함으로써 그 나라의 문화, 언어 등을 학습하며 취업 경험도 쌓을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이다. 


호주는 워킹 홀리데이를 많이 가는 나라 1위로 꼽힐 정도로 여러 나라에서 인기가 높으며 그만큼 많은 인종과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 국가이기도 하다. 호주의 워킹 홀리데이 비자는 평생 단 한 번만 받을 수 있고, 입국 날짜를 기준으로 12개월 동안 체류할 수 있다.

 

워킹 홀리데이 비자는 특이하게 만 18세에서 30세까지만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워킹 홀리데이 비자는 1975년 1월부터 젊은이들이 다른 나라의 문화를 경험, 여행하며 그 나라에서 여행비까지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제적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도입됐다. 


워킹 홀리데이 비자가 시작된 첫해에 발급된 비자는 2,000건 미만이었지만 그 숫자는 해가 갈수록 증가했다. 호주 이민국에서 실시한 외국인 방문객 설문조사에 따르면 2016년 12월 영국에서 5만 7,000명, 한국에서 3만 5,200명, 독일에서 3만 3,600명을 포함해 매년 12만 1,000명의 워킹 홀리데이 비자를 발급받은 청년들이 호주에 입국한다. 워킹 홀리데이를 위해 호주에 들어오는 외국인들이 호주에서 지출하는 돈이 연간 30억 달러(2조 4,777억 원) 이상으로 추정돼 호주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워킹 홀리데이 비자 소지인이 할 수 있는 일에는 거의 제한이 없다. 전통적으로 대부분의 워킹 홀리데이 직업은 서비스직이나 농산물 수확 작업 등이었지만 지금은 금융, 교육, 의료 등 분야가 다양해졌다. 
또한 이 비자로 호주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호주 거주자 및 시민과 동일한 급여 및 근로 조건으로 취업한다. 


워킹 홀리데이를 갈 수 있는 다른 나라와 달리 호주는 특정 업무에 종사할 경우 추가로 12개월에서 24개월까지 비자 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 제도가 있다. 


12개월의 비자 연장은 처음 발급받은 비자 기간 동안 최소 3개월 이상 호주 지역의 특정 산업(주로 농업)에서 근로자로 일한 사람들에게만 제공된다. 두 번째 발급받은 비자 기간 내에 특정 지역에서 6개월간 특정 작업(과일 따기, 건설 등)을 수행했을 때 3년 차 비자를 다시 발급받을 수 있다. 


이렇게 비자 기간을 최장 24개월까지 연장해 호주에 머물며 농산물 공장이나 농장 등에 취업했을 때 한 달에 약 5,000달러에서 많게는 7,000달러(약 420만~700만원)까지 벌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워킹 홀리데이 비자 소지인들이 농장이나 공장에서 일을 한다. 


수확기에는 농업 분야 취업을 목적으로 비자를 신청하는 사람이 많다. 농장 등 농업 분야 종사자는 호주 시민권자보다는 워킹 홀리데이 비자 소지인들이 대부분일 정도로 해외에서 유입되는 노동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호주의 워킹 홀리데이는 180도 상황이 바뀌었다. 호주의 관광 및 농업 부문은 코로나19로 인한 여행자의 급격한 감소로 심각한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한다. 호주의 워킹 홀리데이에 참가하는 사람이 올해 8만 명 수준으로 2019년도의 같은 기간 13만 5,000명에서 크게 감소했다. 전국 농민 연합(National Farmers Federation)의 벤 로저스는 노동자를 유지하기 위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워킹 홀리데이 수가 감소함에 따라 농업 부문이 ‘노동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호주 정부는 상황 타개를 위해 감염률이 낮은 국가의 여행자가 호주에 입국할 수 있도록 안전한 경로를 만드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