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 업그레이드

공무원이 알아야 할 2021년 트렌드

변화무쌍한 세상에 이제는 트렌드도 배워야 하는 시대다. 공무원들이 먼저 앞선 트렌드에 발맞춰야 시의적절한 정책이 나오고, 주민들도 행복할 수 있다. 트렌드 명강사 김난도 서울대 교수가 제시한 2021년을 미리 만나보자.

 

김난도 교수는 2021년의 10대 트렌드 키워드를 팬데믹 속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자는 뜻, 백신의 기원이 된 소의 해, 현실을 직시하되 희망을 잃지 말자는 의미에서 ‘카우보이 히어로(COWBOY HERO)’로 정했다. 날뛰는 소를 마침내 길들이는 멋진 카우보이처럼, 시의적절한 전략으로 팬데믹의 위기를 헤쳐나가기를 기원하는 뜻이다.

 

브이노믹스 시대 우리 지역은? 
가장 먼저 모든 트렌드가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트렌드 코리아 2021》의 첫 키워드
인 브이노믹스(V-NOMICS)는 ‘Virus’의 V에서 출발한 단어로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게 될 경제’라는 의미다.


과연 V자 회복은 가능할까? 기존의 가치(Value)는 어떻게 변할까? 언택트 트렌드의 진화는 어디까지인가? 새로운 브이노믹스 패러다임에 얼마나 잘 적응하느냐가 장기화될 코로나19 시대를 이겨내는 전략을 제공할 것이다.


국내 경기는 전반적으로 K자형 양극화를 그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업종별로는 V, U, W, S, 역V 등 다양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나누는 기준은 대면성의 정도, 대체재의 존재 여부, 기존 트렌드와 얼마나 부합하느냐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코로나19 특수형인 국내 여행과 화상 커뮤니케이션, 홈웨어 시장은 역V자형으로 분류된 반면, 비대면 성향이 높고 기존 트렌드와 부합하는 온라인 쇼핑과 캠핑, 호캉스, 애슬레저 룩 등은 코로나19 이후에도 성장이 가속화되는 S자형으로 분류됐다. 우리 지역의 경제는 과연 어떤 모습을 띠고 있는지 분석한 후 전략을 잘 세워보자.

 

 

완벽함 추구하기보다 먼저 실행해야 
이른바 VUCA〔변동성(Volati l 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로 대변되는 현재의 상황은 기업과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신속한 상황 파악과 이에 따른 빠른 적응을 요구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고 과감한 방향 선회 그리고 실패를 용인하는 관용적인 태도 또한 중요하다. 장기간의 공들인 전략과 마케팅보다는 우선 뭐라도 해보는 자세가 더 중요하다. “완벽함을 추구하기보다 먼저 실행하라” 정신이 절실하다.

 

‘빠른 생애사 전략’을 기본으로 한 ‘피보팅’에 주목해야한다. 정책에도 피보팅이 필요한 시대다. 발 빠른 논의와 결정으로 주민이 행복한 정책을 펼쳐나가자.

 

MZ세대의 약진과 또 다른 키워드
또한 2021년 트렌드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MZ세대의 두드러진 약진이다. ‘소비의 롤러코스터를 탄 자본주의 키즈’로 대변되는 이들 MZ세대는 돈과 소비에 편견이 없는 새로운 소비세대로 유행을 선도하고 비즈니스의 방향을 주도하며 브랜드의 흥망을 결정한다. 이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한 ‘레이블링 게임’에 몰두하고 신상보다 중고마켓을 더 애용한다.

 

취향 공유와 신종 재테크가 합쳐진 새로운 중고마켓이 뜨는 배경이다. 이외에 코로나19 시대 집의 진화(레이어드 홈), 일상으로 들어온 운동(#오하운, 오늘하루운동), 고객만족 경험의 극대화(CX 유니버스), 기술로 대체할 수 없는 인간의 손길(휴먼 터치)이 2021년 눈여겨봐야 할 트렌드다. 공무원이 시대의 트렌드에 맞는 정책을 펼쳤을 때 주민들은 박수를 칠 것이다. 오른쪽 키워드를 잘 분석해 주민들이 원하는 정책을 많이 만들어내는 2021년이 되길 바란다.

 

1. Coming of ‘V-nomics’ | 브이노믹스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게 될 경제


2. Omni-layered Homes | 레이어드 홈
미래의 집은 집 이상의 역할을 하며, 사람이 원하는 모든 것을 갖추게 될 것


3.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 자본주의 키즈
돈과 소비에 편견이 없는 새로운 소비자들의 등장


4. Best We Pivot | 거침없이 피보팅
끊임없이 변하는 시장을 상대하기 위해 주저 없이 피보팅하라


5. On This Rollercoaster Life |
롤코라이프
롤러코스터 타듯이 즐기는 삶


6. Your Daily Sporty Life |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일상이 운동이고, 운동이 일상이 된다


7.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
N차 신상
몇 번째 받아 쓰더라도 새것에 버금가는 가치를 가지는 신상품


8.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CX | 유니버스
팬덤을 만들고, 고객이 브랜드와 함께 원하는 세계를 확장


9. ‘Real Me’: Searching for My Own 
Label | 레이블링 게임
타인과의 공유와 비교를 통해 자기 정체성 찾기


10. ‘Ontact’ , ‘Untact’ , with a Human 
Touch | 휴먼터치
언택트 기술을 보완하는 휴먼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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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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