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물단지 된 물품보관함, 존폐위기 직면

서울특별시의회 추승우 의원 제298회 정례회 서울교통공사 행정사무감사서 질의

 

작년까지 서울시민의 대표 편의 시설로 각광 받았던 물품보관함이 올해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서울교통공사의 물품보관함(T-Locker) 사업은 기존에는 임대사업자가 사업성 있는 역 위주로만 운영하여 많은 민원이 제기돼 왔다. 공사 직영체제로 탈바꿈한 후에는 보관함의 크기는 더욱 커지고 요금은 내려가많은 시민들이 애용했다. 작년에는 한 달 이용 건수가 10만 건을 돌파하는 등 많은 시민들의 대표적인 편의시설로 주목 받았다.

 

헌데 코로나 이후 분위기가 급변했다. 올해 지하철 물품보관함 이용자가 급감하기 시작했다. 코로나 확산 전인 1월에는 물품보관함 사용 횟수가 87,567건이었지만, 9월 기준으로는 41,076건으로 이용 건수가 절반 이상 줄었다.

 

현재 물품보관함은 공사의 자회사인 도시철도엔지니어링이 운영하고 있어 적자를 그대로 떠안게 되는 구조다. 지하철을 타는 시민들이 가장 즐겨 이용했던 대표 편의서비스가 이제는 사업 존폐를 걱정하는 처지가 되고 말았다.

 

현재 지하철 1~8호선 등에 5,557개 물품보관함이 설치돼 있지만 이용자가 없어 방치되면서 관리문제만 산재하게 됐다.

 

 

서울특별시의회 교통위원회 추승우 의원(더불어민주당/서초구4)이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제298회 정례회 서울교통공사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 지하철 물품보관함 사업 등에 대해 질의했다.

 

서울특별시의 계획은 물품보관함(T-Locker), 유인보관소(T-Luggage)를 통해 택배를 접수하고 배송하는 생활밀착형 물류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확장해 서울형 도심 공동물류체계라는 사업으로 확장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물품보관함 사업부터 난관에 봉착한 상황이다. 물품보관함 이용자 급감에 대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으면 서울형 도심 공동물류체계라는 미래 핵심 사업까지 물거품이 될 수 있다.

 

추승우 의원은 “물품보관함 사업이 존폐위기에 직면했다. 이용자가 급속히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도 고민이 필요하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서울교통공사의 만성적자를 해결할 수 있는 물류플랫폼 사업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는 점이다. 이제는 서울 지하철의 인프라를 통해 택배 시장에 혁신을 일으켜야 한다. 서울형 도심 공동물류체계를 만들기 위한 로드맵을 재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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