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홍수 조절 시스템 ‘델타웍스(Delta Works)’

2023.07.25 12:04:29

 

2023년 7월, 한국은 역대급 장마를 겪었다. 심각한 홍수로 인해 인명 피해가 속출하고, 가슴 아픈 소식을 전하는 뉴스가 이어졌다.

 

해마다 장마철 홍수에 따른 인명·재산 피해를 줄이고, 더욱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새로운 시스템 구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런 가운데 세계적으로 홍수 피해 예방을 가장 잘하기로 손꼽히는 나라가 바로 네덜란드이다.

 

네덜란드는 지리적으로 주변 해양과 강, 강둑, 강우량 등으로 인해 반복적인 홍수 위험에 직면해왔지만, 오랜 기간 동안 첨단 기술과 물 관리 전략을 통해 탁월한 홍수 조절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네덜란드 홍수 조절 시스템의 장점을 살펴보자.

 

효율적인 공간 활용

네덜란드는 육지 면적이 작지만, 유럽에서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나라이다. 이러한 이유로 공간 활용이 중요했다.

고도의 기술로 구축된 네덜란드의 홍수 조절 시스템은 방파제, 갑문, 강둑 등 홍수를 예방하는 데 적절하게 설계돼 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만들었다.

 

고도의 기술력과 공학적 역량

네덜란드의 홍수 조절 시스템은 현대 기술과 공학적 역량을 바탕으로 구축돼 있다. 특히 델타웍스(Delta Works)와 같은 대규모 공학 사업은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수준의 기술력과 전략적인 설계를 자랑한다.

 

지속적인 혁신과 적응

네덜란드는 기후변화와 같은 환경적 요인에도 불구하고 시스템을 지속해서 개선하고 적응해왔다. 기술 발전과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홍수 관리 방식을 지속해 혁신하며, 이는 홍수 위험에 대응하는 능력을 높였고 더욱 안전한 사회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지역사회와의 협력

네덜란드의 홍수 조절 시스템은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구현된다. 지역 주민들은 홍수에 대비하는 교육과 연습을 통해 개인의 역할을 이해하고 있으며, 이는 비상 상황 시 대응 능력을 높이고 재난에서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한다.

 

네덜란드의 대표적인 홍수 조절 사례 중 하나는 델타웍스로 불리는 대규모 공학 사업이다. 이 프로젝트는 네덜란드의 해양과 강둑을 보호하기 위해 20세기에 시행됐다.

 

강우량, 조류, 폭풍 등에 의한 홍수 대비책으로, 수해에 강력히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학적으로 복잡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이다.

 

델타웍스는 네덜란드의 홍수 관리 시스템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사례로, 건설 당시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기술을 적용해 네덜란드의 주요 도시와 시설물을 수해로부터 보호했다.

 

이러한 시스템은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혁신을 지속해 지금까지도 보강하고 있으며, 네덜란드가 물 관리와 홍수 대응에 우수성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네덜란드의 성공 사례는 다른 나라들에게 홍수와 같은 재난 위기관리의 교훈이 되며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사례로 평가된다.

최원경 호주 그리피스 대학교 정보통신학과 박사과정 nlncm@naver.com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지방정부 tvU(티비유)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영애 | (본사)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6길 1, (분원) 서울 종로구 경희궁3나길 15-4 | Tel : 02-737-8266, 02-739-4600| E-mail nlncm@naver.com 등록번호 : 서울, 아04111 | 등록일ㆍ발행일 : 2016.07.19 | 사업자정보 : 101-86-87833 청소년 보호 관리 담당자: 편집부 차장 /청소년 보호 관리 책임자: 발행인 지방정부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