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간편한 구글 설문으로 정책을 만들어보세요!

2019.09.18 09:23:53

백문이 불여일견’,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처럼 아무리 좋은 것도 본인이 직접 경험하고 활용해야 이익이 된다. 이 점에서 구글 설문을 행정에 적극 활용해 리서치 회사의 도움 없이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행정을 펼치길 바란다.

 

 

구글 설문의 특성 

1. 설문지 이상의 다양한 용도

캠핑 여행 계획, 이벤트 등록 관리, 간단하고 빠른 투표, 뉴스레터 수신 이메일 수집, 깜짝 퀴즈 제작 등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

 

 

2. 쉽게 만드는 멋진 양식

 

설문지 여백을 계속 새롭게 추가되는 다양한 테마 중에서 선택하거나 사진, 회사나 학교 로고, 색상 팔레트를 사용해 자신만의 특별한 양식을 만들 수 있다.

 

3. 공동 작업의 즐거움

혼자서 설문지를 만들다보면 내용이 부실할 수 있고, 실수할 수 있다. 그러나 구글 설문은 문서, 스프레드시 트, 프리젠테이션과 마찬가지로 공동작업자를 추가해 친구, 동료와 함께 설문조사를 만들수 있다는 매우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4. 원하는 대로 꾸미고 구성

질문이 무작위로 표시되도록 순서를 섞을 수 있고, 이미지 및 유튜브 동영상도 추가할 수있다. 페이지 나누기 및 질문 건너뛰기를 사용해 좀 더 맞춤형 설문을 마음껏 꾸밀 수 있다.

 

5.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

만들어진 설문은 URL(짧은 URL도 가능)로 불특정 다수와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구글 플러스, 페이스북, 트위터 계정을 통해 설문을 공유할 수 있다. 특히 이메일로 보낼 때는 제목과 메시지를 별도로 보낼 수 있다. 그 외 HTML을 통해 많은 웹사이트에 올리는 등수많은 응답자를 설문조사에 초대할 수 있다.

 

구글 설문 작성 방법

1. 질문 제목을 작성한다.

2. 질문에 대한 세부 설명을 적는다.

3. 질문유형을 선택한다. 질문유형은 주관식(단답형, 단락)과 객관식 질문, 체크박스, 드롭다운, 직선단계, 객관식 그리드, 날짜, 시간으로 구성돼 있어 질문 유형에 따라 취사선택할 수 있다.

4. 설정에 가면 하나의 응답만 제출하도록 하거나 응답을 마친 사람들에게 ‘설문에 참여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등과 같은 메시지를 남길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또한 한번 응답한 사람이 응답 내용을 수정하거나 진행률을 표시줄로 표시하고, 질문 순서를 무작 위로 섞도록 하는 등의 설정도 할 수 있다.

5. ‘보내기’를 클릭하여 각종 SNS와 URL, 이메일을 통해 설문지를 공유한다.

6. ‘응답’ 페이지에 가면 실시간 응답한 내용을 원형이나 막대 그래프로 볼 수 있다.

부관리 admin1@admin.com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지방정부 tvU(티비유)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영애 | (본원)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6길 1, (분원) 서울 종로구 경희궁3나길 15-4 | Tel : 02-737-8266 | E-mail : nlncm@naver.com 등록번호 : 서울, 아04111 | 등록일 : 2016.07.19 | 사업자정보 : 101-86-87833 지방정부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