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트렌드] 공무원에게 도움 되는 자료조사 사이트

  • 등록 2018.06.26 14:4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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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널려 있는 게 정보라지만 양질의 정보, 필요한 정보를 잘 찾아내는 것이 능력이다. 공무원들도 갈수록 아이디어가 요구되는 일이 많아질텐데, 어디서 그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까? 좋은 자료조사 사이트를 소개한다.

 

기획 양태석 기자

 

 

학술정보 시장조사

 

1. DBPIA(www.dbpia.co.kr)

국내 학술지, 전문잡지, 전자책, 웹 DB, 동영상 강의 등을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

 

2. KRPIA(www.krpia.co.kr)

한국사 관련 데이터베이스로 한국의 역사, 문화, 문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 자료 수록

 

3. 과학기술학회마을(society.kisti.re.kr)

학위논문, 국내/외 학술지 논문, 단행본, 공개강의, 기타 OAJ를 선택적으로 검색

 

4. KINDS(www.kinds.or.kr)

한국언론재단에서 제공하는 신문 기사 검색 서비스

 

5. KOASAS(koasas.kaist.ac.kr)

KAIST 교수들이 학술지나 학회에 발표한 논문을 일반인들에게 무상으로 공개하는 온라인 시스템

 

 

경제 리포트 시장조사

 

1. 삼성경제연구소 SERI(www.seri.org)

경제에 관련된 정보를 얻는데 가장 유명한 사이트

 

2. LG경제연구원(www.lgeri.com)

SERI와 함께 경제정보를 얻을 수 있는 양대 산맥

 

3. 전자국회도서관(www.nanet.go.kr)

필요한 자료를 찾을 때 가장 먼저 검색해야 하는 사이트

 

4. 대외경제정책연구원(www.kiep.go.kr)

세계경제전망에 대한 소식 확인 가능, 주요 기관들의 최신자료 제공

 

5. RISS(www.riss.kr)

교육부 출연기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제공하는 학술연구 정보서비스

 

 

IT관련 시장조사

 

1. IT find(www.itfind.or.kr)

IT종합정보데이터 베이스로 정보통신과 기술동향정보에 대한 IT자료 제공, IT 관련 특허에 대한 특허, 논문, 표준정보 검색 가능

 

2. 정보통신산업 진흥원(www.nipa.kr)

‘SW중심사회’ 포털 운영, SW지원정책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IT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 매셔블(mashable.com)

미국의 디지털 전문매체로 최신 IT기술, 업계동향 등 IT정보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4. InfoQ(www.infoq.com)

기술기반 엔터프라이즈시스템 개발정보 사이트로 자바, 닷넷, 루비, SOA자료 등을 수록하고 있다. 중·고급 개발자들이 최신 기술 정보 및 교육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

 

 

시장 통계 분석

 

1. 통계청(www.kosis.kr)

신뢰성 있는 최신 통계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

 

2. 갤럽(www.gallup.co.kr)

마케팅, 소비자 조사에 큰 도움이 되는 곳

 

3. 닐슨코리아(www.nielsen.com/kr)

시장조사 리포트 매월 발행, 유용한 시장통계 자료가 많다.

 

 

트렌드 및 마케팅 분석

 

1. 트렌드 인사이트(www.trendinsight.biz)

마케팅 아이디어 매거진 출간과 함께 스타트업, 마이크로트렌드 분석 및 정보제공. 스타트업 용어, 새로운 신조어에 대한 정보나 자료를 많이 얻을 수 있다.

 

2. 트렌드와칭닷컴(trendwatching.com)

소셜미디어 마케팅, SNS 등 정보와 다양한 팁,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 제공

 

3. DMC리포트(www.dmcreport.co.kr)

디지털 미디어 마케팅 지식센터로 디지털 광고 마케팅 분야에 대한 연구자료, 동향, 통계자료, 이포그래픽 등 제공

 

4. 아이보스(www.i-boss.co.kr)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티로 키워드광고, 블로그, 모바일, SEO, 바이럴 광고 등의 다양한 마케팅 자료들을 구할 수 있다.

 

5.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www.kobaco.co.kr)

방송광고에 관련된 마케팅 정보를 1차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사이트. 방송시청률부터 시작해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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