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붐 세대의 경험과 경륜으로 취미도 살리고, 사회 공헌도 해보자! 베이비부머 직업탐색가이드 ② 사회공헌·취미형

2019.09.18 17:34:06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은퇴 중장년층에게 적합한 직종을 ▲틈새도전형 ▲사회공헌취미형 ▲미래준비형 등 3개 분류로 나눠 선정했다. 《월간 지방자치》는 그 중 퇴직 공직자들에게 적합한 직업을 골라 3회에 걸쳐 소개한다. 이번 호에서는 취미생활도 살리고, 사회에 기여할 수도 있는 ‘사회공헌·취미형’ 일자리를 살펴봤다.

 

 참고 한국고용정보원 베이비부머 직업탐색가이드

 

국가의 경제성장에 기여했고, IMF 위기 등을 거치며 갖은 우여곡절 속에 다양한 경험과 경륜을 쌓은 베이비붐 세대를 두 팔 벌려 환영하는 일자리가 바로 ‘사회공헌·취미형’ 일자리다. 돈과 상관없이 보람 가득한, 사회 속 어른으로 존중받는 노후를 보내고 싶다면 이 일자리에 주목해보자.

 

청소년 유해환경감시원

청소년 유해환경감시원은 공무원들과 학교, 지역주민과 함께 ‘청소년 대상 술·담배 판매행위’ 및 ‘청소년 출입·고용’ 등 청소년보호 법 위반 사례가 없도록 지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단순히 감시와 단속에만 그치는 게 아니라, 지역의 청소년 정책을 모니터링하고 각종 상담활동을 수행하며 청소년을 유해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실무를 담당하기에 퇴직 공무원들에게 제격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정책과 관련한 실무 경험이 있다면 적극 지원해보자. 대부분 지자체의 봉사활동 제도로 운영돼 소정의 활동비만 지원되지만 감시단을 운영하는 코디네이터에게는 4대보험이 포함된 월급이 지급되기도 한다.

 

 

1.png

 

 

인성교육강사

예전에는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이뤄지던 인성교육이 이제는 학교에서도 보기 힘들어지고 있다. 그 때문에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는 각종 폭력범죄가 빈번해진 상황. 인성교육강사는 어찌 보면 이렇게 파편화되고 흔들리는 대한민국 사회를 지탱해줄 수 있는 존재이기에 정말 베이비붐 세대들의 힘이 필요하다. 2014년 12월 인성교육진흥법이 제정되면서 인성교육지도자에 대한 법령도 정비된 상황. 인성교육강사는 대개 인성지도사, 인성교육지도사, 인성계발지도사, 인성교육실천지도사 등의 민간자격증을 취득한 강사들이 협회 소속으로, 혹은 프리랜서로 활동한다. 평소 인문학에 관심이 많거나, 올바른 인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면, 혹은 교육과 관련된 일에 종사했다면 큰 도움이 된다.

 

 

마을재생활동가

 

재직 당시 낙후된 마을을 살리고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면 마을재생활동가를 눈여겨보자. 점점 도시의 전면 재개발보다는 마을 재생 사업이 대세를 이루는 시대에 마을재생활동가는 점점 떠오르는 직업이다. 마을재생은 창의성도 중요하지만 재생 과정 시 주민의 이해관계와 갈등을 조정하고 화합을 이끌어내 최고의 마을을 만드는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특히 주민과의 접점에서 행정을 담당했던 일선 공무원들에게 적합하다. 전주한옥마을이 바로 마을재생의 대표적인 사례. 은퇴 후 최선을 다해 또 다른 전주한옥마 을을 만드는 보람을 마을재생활동가를 통해 느껴보자.

 

문화관광해설사

문화관광해설사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지역의 문화재와 지역 문화·역사에 대해 설명하는 일을 한다. 관련 학과를 졸업했거나 박물관 등에서 재직했다면 유리하지만 지역에서 잔뼈가 굵은 입담 좋은 공무원이라고 못 할 것은 없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인증하는 양성교육과정만 수료하면 되기 때문이다. 문화관광해설사는 주로 경복궁과 같은 고궁이나 유적지, 박물관에서 일하며 1일 4시간 근무처럼 시간제 일자리로 편성이 되니 여가시간 활용도 용이하다.

 

1.png

 

 

유아숲지도사

지나친 경쟁 구도에서 벗어나 언젠가 자연으로 돌아갈 것이라 생각하던 베이비붐 세대라면, 유아숲지도사에 도전해보자. 유아가 산림교육을 통하여 정서를 함양하고 전인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도·교육하는 유아숲지도사는 산림청 국가자격증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성과 산림교육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동시에 필요한 분야다. 최근 숲 교육의 효과가 여러 매체를 통해 알려지며 그 인기가 점차 늘고 있고, 특히 2012년 산림교육 활성화에 관한 법률이 제정·시행된 이후 지속적으로 관련 인프라와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산림청은 전국 9개 기관을 유아숲지도사 양성기관으로 지정해 위탁운영 하고 있다. 퇴직 전 교육이나 산림 관련분야에서 근무했거나 관심이 있다면 유아숲지도사에 도전해보자! 

부관리 admin1@admin.com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지방정부 tvU(티비유)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영애 | (본원)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6길 1, (분원) 서울 종로구 경희궁3나길 15-4 | Tel : 02-737-8266 | E-mail : nlncm@naver.com 등록번호 : 서울, 아04111 | 등록일 : 2016.07.19 | 사업자정보 : 101-86-87833 지방정부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