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특별기획_한류의 도시 논산] 국방·관광 자원 활성화로 논산의 미래 100년을 준비한다

2019.10.02 11:01:43

 

 

대한민국 국방 심장부로 재탄생
논산에는 육군훈련소와 항공학교가 있고, 인근에 3군 본부가 있는 풍부한 국방자원의 도시이다. 이에 황명선 논산시장은 민선 5기 군 관련 교육 기관 및 연구 기관을 유치하고, 산업단지를 조성해 논산시를 국방혁신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덕분에 민선 6기, 양촌면에 국방대학교 이전이 성사되었고, 민선 7기, 수많은 노력 끝에 문재인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국방 국가산업단지가 포함되어, 9월에 국토교통부의 국방산업단지 최종후보지에 논산이 선정됐다. 

 

국방혁신도시를 비전으로 자주국방은 물론 경제발전과 지역 성장의 신동력으로 이끌기 위해 노력해온 결실을 맺는 순간이었다. 국방 국가산업단지는 논산시 연무읍 일원 103만㎡ 부지에 전국 최초로 국방산업 특화산업단지로 개발되며, 전력지원(비무기) 체계를 중심으로 전기장비, 전자부품, 통신장비 관련 업종은 물론 신소재 기술 업종을 주요 사업에 포함해 국방산학융합원, 국방지식산업센터 등 연구시설 등을 유치할 계획이다. 지난 9월에는 충남지역 방산분야 진출을 견인할 전문기관인 ‘충남국방벤처센터’가 개소했다. 앞으로도 논산시는 산업단지 유치 대상 기업을 개별 방문해 입주 의향서를 확보하는 등 성공적인 국방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열심히 노력할 계획이다. 

 

 

논산, 한류관광 1번지로 키운다
논산의 미래 100년을 이끌어갈 또 하나의 원동력은 관광이다. 논산에는 최근 핫 플레이스가 된 션샤인랜드를 비롯해 야경이 아름다운 탑정호,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돈암서원 등 매력적인 관광지가 많다.

 

 

먼저 대한민국 최고 병영테마파크인 션샤인랜드는 총 사업비 100여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서바이벌 체험장, 드라마·영화세트장 등으로 이뤄져 있다. 이곳에서는 VR체험관, 스크린사격장, 실내사격장 등 군 문화 체험을 하고 1950년대 시가지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나무 수국과 아름다운 야경이 일품인 탑정호다. 최근 수문부터 상징광장, 제방까지 조명이 설치돼 밤에 다양하고 화려한 색 변화를 연출한다. 탑정호 주변에는 논산시 특산품인 딸기를 테마로 한 딸기향 농촌테마공원과 어린이를 주 고객층으로 하는 힐링생태체험관이 조성돼 있다. 또한 동양 최대 규모인 600m 길이의 출렁다리는 앞으로 탑정호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다. 

 

 

그 외 논산 강경장은 100여 년 전 평양장, 대구장과 함께 전국 3대 시장으로 꼽히며, 전국에서 가장 시끌벅적한 곳 중 하나였다. 이에 논산시는 시민들이 좀 더 강경의 역사를 보고 느끼도록 강경역사박물관을 만들었다. 

 


또한 올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돈암서원은 사계 김장생 선생의 학문적 업적 계승을 위해 1634년에 건립됐으며, 호서는 물론 기호유림 전체를 영도하는 서원으로서 후일 흥선대원군의 서원 철폐령 속에서도 존속할 만큼 굳건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논산시는 체류형 관광도시를 만들고 도약하며 다양한 관광자원을 백분활용해 전세계 모두가 방문하고 싶은 도시로 만들어나갈 것이다. 

박공식 kongsikpark@hanmail.net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지방정부 tvU(티비유)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영애 | (본사)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6길 1, (분원) 서울 종로구 경희궁3나길 15-4 | Tel : 02-737-8266, 02-739-4600| E-mail nlncm@naver.com 등록번호 : 서울, 아04111 | 등록일ㆍ발행일 : 2016.07.19 | 사업자정보 : 101-86-87833 청소년 보호 관리 담당자: 편집부 차장 /청소년 보호 관리 책임자: 발행인 지방정부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