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 해볼 만한 전국 광역·기초의회 의정 소식

2019.10.21 10:00:02

타 의회가 따라 해볼 만한 우수 사례

 

전국의 기초의원 ‘필승코리아 펀드’ 가입 동참
경기도 광주시의회(박현철 의장) 전체 의원은 NH농협은행 광주시지부 통해 ‘필승코리아 국내주식형 펀드’에 가입했다. 이 펀드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라 경쟁력 강화가 시급한 소재·부품·장비 상장사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운용보수(0.5%)와 판매보수를 낮춰 수익이 기업에 돌아갈 수 있도록 설계됐다.
박현철 의장은 “한국에 대한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 조치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수출기업을 응원하는 마음과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애국하는 마음으로 광주시의회 의원 모두가 한 뜻으로 힘을 보탰다”며 “많은 분들이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손배찬 파주시의회 의장도 농협은행 파주출장소 지점을 찾아 ‘필승코리아 펀드’에 가입했다. 
손배찬 의장은 “일본의 무역보복으로 국내 부품·소재·장비산업의 지원이 절실한 시점에서 나온 애국펀드로 시의회 차원에서 시민들의 동참을 이끌고자 이렇게 가입하게 됐다”면서 “많은 시민이 가입하여 기업인들에게 희망이 될 수 있는 씨앗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국 최초로 현수막 홍보 비용, 성금으로 기탁
경기도 평택시의회(권영화 의장)가 깨끗한 도시조성과 시민안전을 위해 의례적인 명절인사 현수막을 게시하지 않기로 하고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현수막 홍보비용을 평택행복나눔본부에 기탁했다. 
시의회는 쾌적한 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쓰레기와의 전쟁 선포 이후, 선진 광고물 문화 정착에 시의회가 먼저 솔선수범하겠다는 의미로 명절 때마다 도시미관을 해치는 주요 도로변 및 가로수에 현수막을 게시하지 않기로 했다. 
또 지난해 평택시가 국제안전도시로 공인된 만큼 국제안전도시의 위상에 걸맞은 깨끗한 도시조성과 시민의 안전을 위해 의례적 인사말 등이 포함된 본인이름 홍보 현수막을 게시하지 않는 대신 명절 현수막 홍보비용으로 나눔문화 확산에 참여키로 하고 전체 시의원과 정장선 평택시장이 동참해 모은 성금 170만 원을 평택행복나눔본부에 전달했다.
시의회는 지난 설에도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현수막 홍보비용으로 성금을 전달했으며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명절 때마다 현수막 홍보비용을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하고 있다. 

 

 

충북도의회-충북도 인사청문회 실시 협약 체결
충북도의회(장선배 의장)와 충청북도가 도 산하 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장을 대상으로 하는 인사청문회 도입에 합의한 데 이어 협약했다. 
장선배 충북도의회의장은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도지사실에서 인사청문회제 도입을 위한 협약서에 서명하고 현재 공모 절차가 진행 중인 충북개발공사 사장부터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했다. 
양 기관이 합의한 인사청문회 대상 기관은 충북개발공사를 비롯해 충북연구원, 충북테크노파크, 청주의료원 등 4개 기관이며, 추후 청문회 결과 평가를 통해 대상 기관 확대 시행 여부를 협의하기로 했다. 
인사청문회는 도지사가 임명하고자 하는 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장에 대해 도의회가 도덕성 검증과 정책역량 검증으로 나눠 실시한다. 도덕성 검증은 비공개 형식으로, 정책검증은 공개 형식으로 진행하게 된다.
인사검증은 도의회의 소관 상임위에서 맡게 되며 임명권자의 인사검증 요청일로부터 15일 이내에 결과를 송부하도록 했다. 
인사검증은 후보자의 경영 및 직무수행 능력과 관련한 사항에 대해 질의하고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후보자는 도덕성 검증 등에 필요한 서류를 도의회에 제출하고 청문위원은 검증 과정에서 알게 된 정보와 자료는 비밀을 유지하도록 했다. 
도의회는 이번 인사청문회 도입으로 도 산하 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장 인사의 공정성과 책임성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선배 의장은 “인사청문회제도가 시행되는 것만으로도 인사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며 “인사청문회제 도입에 응해주신 이시종 지사님께 감사드리며 이번 합의를 계기로 보다 더 유능한 인재가 임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관리 admin1@admin.com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지방정부 tvU(티비유)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영애 | (본사)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6길 1, (분원) 서울 종로구 경희궁3나길 15-4 | Tel : 02-737-8266, 02-739-4600| E-mail nlncm@naver.com 등록번호 : 서울, 아04111 | 등록일ㆍ발행일 : 2016.07.19 | 사업자정보 : 101-86-87833 청소년 보호 관리 담당자: 편집부 차장 /청소년 보호 관리 책임자: 발행인 지방정부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