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극복 우수 시책 따라 해보자" 전라남도 광양시 교육보육과

2019.11.12 08:47:42

 

 

저출산 문제는 대한민국 모든 지역의 문제다. 어떻게 하면 출산을 장려할 수 있을지 지역마다 다양한 시책을 내놓는 가운데, 행안부의 우수 시책으로 선정된 광양시를 벤치마킹해보자.

 

전국 최초 광양시 어린이보육재단 설립
광양시는 아이 양육에 대한 지역사회 문제를 시민의 힘을 모아 해결하고자 민관이 협력하여 전국 최초로 (재)광양시 어린이보육재단을 설립했다. 재단에서는 광양시의 행복한 보육도시 조성을 위해 △보육시책에 대한 조사·연구 △어린이 지원 네트워크 구축 △취약보육 지원 및 보육서비스 향상 △공공 보육 시설의 확충 및 운영 지원 △공동 육아 및 아이 돌봄지원 △어린이집 특별활동 프로그램 지원 △아동친화도시 조성사업 지원 △그 밖에 재단의 설립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을 수행한다.


무엇보다 어린이보육재단이 설립되면서 행정 영역에서 추진하기 어려운 차별화된 보육지원 사업을 민간영역에서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육아종합지원센터도 설치되면서 일시보육, 놀이체험실 운영, 대체교사 지원, 어린이 특별활동 지원 등 부모와 보육교사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잠자는 아이 확인 장치, 쏙쏙이 띵동카 전국에 확산 

보육재단은 다양한 시민 공감 사업도 추진 중이다. 발달지연아동 조기발견 지원사업, 특수 장애아동 희망의 징검다리사업, 질병감염아동 무료돌봄서비스 지원, 예스키즈존 영유아 편의물품 지원사업, 똑똑 찾아가는 어린이 문화 공연 등은 타지역의 귀감이 되었다.


특히 어린이 통학 차량 갇힘 예방을 위한 ‘잠자는 아이 확인장치, 쏙쏙이 띵동카’ 사업은 2018년 인사혁신처 주관 행정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고, 전국지자체로 확산되는 스타(star)보육 사업이 되기도 했다. ‘쏙쏙이 띵동카 사업’은 어린이가 차량 내 갇힐 경우 차량 내에 설치된 비상벨을 누르면 구조요청 신호가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운전자 등에게 휴대폰과 기관 PC로 전해지는 IoT차량비상관제서비스이다.

 

1세대 1구좌 갖기 범시민 운동 기부 릴레이 펼쳐 
시민사회단체연합에서 아이를 낳고 키우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지역사회 전체가 나서자는 의미로 ‘1세대 1구좌 갖기 운동’을 실시했다. 범시민 운동 기부 릴레이도 펼치는데 릴레이에 참가한 단체는 자체적으로 목표를 완료하면 다음 후원 단체를 지정해 바통을 넘겨주게 된다. 한 구좌에 3,000원으로 범시민 운동을 전개하는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식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연합은 2022년까지 5만 구좌를 목표로 기부 릴레이 운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모여진 후원금은 영유아를 위한 보육사업에 전액 투자되고 있다.

양태석 dureyts@naver.com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지방정부 tvU(티비유)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영애 | (본사)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6길 1, (분원) 서울 종로구 경희궁3나길 15-4 | Tel : 02-737-8266, 02-739-4600| E-mail nlncm@naver.com 등록번호 : 서울, 아04111 | 등록일ㆍ발행일 : 2016.07.19 | 사업자정보 : 101-86-87833 청소년 보호 관리 담당자: 편집부 차장 /청소년 보호 관리 책임자: 발행인 지방정부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