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특별기획_경제가 살아있는 남양주] 정약용의 고향이자 인문도시 남양주' 정약용 브랜드 사업 추진'

2020.03.09 17:40:08

정약용의 고향이자 인문도시인 남양주시는 정약용의 실사구시 및 인문정신을 계승하고자 정약용문화제, 정약용 인문학 콘서트, 청렴목민학당, 예문학교 등을 운영한다. 또한 정약용 국제포럼을 통해 현실과 미래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나갈 것이다. 

 

정약용을 따라 걷고 사색하는 ‘정약용문화제’ 
정약용문화제는 정약용 유적지 및 생태공원, 팔당댐 수변 구간 등 자연 그대로의 경관이 아름다운 곳에서 이루어지는 남양주를 대표하는 문화축제다. 주요 행사는 정약용 사색의 길 따라 걷기, 여유당 음악회, 아트커넬웨이, 문예대회·서예대회·역사골든벨 등이 있다.
특히 ‘정약용 사색의 길 따라 걷기’는 정약용 선생이 사색하며 걸었던 한강수변길을 시민들이 함께 걷는 행사로, 팔당유원지부터 정약용유적지까지 약 7㎞ 구간을 차량 출입을 통제하고 진행한다. 시민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정약용의 후예를 만나는 정약용 인문학 콘서트’
‘정약용 인문학 콘서트’는 정약용의 후예를 양성하고, 인간의 가치 회복과 인문학 활성화를 위해 인문도시 남양주가 추진하는 야심찬 정약용 브랜드화 사업이다. 이 콘서트는 전국의 청소년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에세이 공모전으로, 2019년 제1회 공모전의 논제는 ‘1700~1800년대 세계사적 인물의 사상이 우리에게 어떤 가치와 의미를 가지며, 우리는 어떤 기준과 마음을 가지고 현시대를 살아야 하는가?’였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청소년들과 대학생들은 정약용 선생과 과거의 역사적 인물의 사상을 깊이 공부하는 기회를 갖고, 현세대 앞에 놓인 개인, 공동체, 국가적 문제를 해결하는 철학과 가치를 적용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정약용의 공직 정신을 배우는 ‘청렴목민학당’
남양주시는 정약용 선생의 학문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일환으로 정약용 유적지에서 전국의 공직자를 대상으로 청렴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자기성찰 기회를 제공하는 ‘청렴목민학당’을 운영한다. ‘청렴목민학당’은 정약용 묘소 참배와 유적지 관람, 청렴선언, 전문강사의 청렴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올바른 공직관 확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양태석 dureyts@naver.com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지방정부 tvU(티비유)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영애 | (본사)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6길 1, (분원) 서울 종로구 경희궁3나길 15-4 | Tel : 02-737-8266, 02-739-4600| E-mail nlncm@naver.com 등록번호 : 서울, 아04111 | 등록일ㆍ발행일 : 2016.07.19 | 사업자정보 : 101-86-87833 청소년 보호 관리 담당자: 편집부 차장 /청소년 보호 관리 책임자: 발행인 지방정부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