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빅뱅, 뒤바뀐 미래

  • 등록 2020.07.28 15:58:48
크게보기

 

코로나19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달라질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다. 불확실한 시대, 이 책은 미래의 가능성과 기회를 찾는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코로나19, 미래를 바꾼다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넉 달. 우리 삶도 많이 바뀌었다. 마스크를 쓰지 않고는 외출할 수가 없고, 개인 간의 거리도 뚝 떨어졌다. 
사상 초유의 위기를 맞이한 이 시점에, 코로나19 이후의 시대를 가늠하기가 어려워졌다. 불확실성 때문이다. 
바이러스는 우리의 일상을 바꾼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와 생산, 교역, 이동 등 모든 것을 멈추게 했다. 특히 경제 상황이 나쁜 상태에서 코로나19가 겹치며 국가 재정의 미래가 더욱 불투명해졌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대규모 행사는 줄줄이 취소됐고 7명 이상이 모이는 모임과 집회를 자제해달라는 중앙재난대책본부의 문자 메시지가 지속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뒤바뀐 미래,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 언택트
첫 번째 키워드는 코로나19 시대에 달라진 개인의 삶과 일상생활이다. 그 변화의 핵심은 ‘언택트’. 대면으로 이뤄지던 일들이 비대면, 비접촉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많은 사람이 북적이는 쇼핑센터나 영화관 등은 기피하는 공간이 됐고, 결혼식이나 장례식같은 인륜지대사도 참석하기가 꺼려진다. 
무엇보다 언택트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을 크게 증가시켰다. 타인과의 만남이나 모임을 자제하다 보니 집 밖으로 나가는 일은 아무래도 위험해진 것.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필요한 물품은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학교 교육을 원격 수업이 메우기도 한다. 


# 코로나19 시대의 경제와 산업구조 
생활방식이 바뀌면서 경제와 산업 구조도 판도가 바뀌고 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고 비대면을 선호하는 문화가 자리 잡는 가운데 온라인 유통업체가 새로운 호황을 맞이한 것이다. 
배달 산업과 IT 기기 관련 산업, 홈오피스 산업에도 기회가 찾아들었고 원격의료와 같은 원격기술에 근거한 산업의 성장도 전망되고 있다. 

 

# 코로나19 시대의 금융과 투자 
금융 분야에서는 현금 없는 사회가 앞당겨질 것이다. 이미 금융 분야에 디지털화가 가속화하면서 현금 사용이 크게 줄어든 가운데 지폐나 동전에 바이러스가 묻어 있을 것을 우려하면서 현금 사용이 크게 줄어들고 있다. 신용카드도 접촉하지 않는 방식이 선호되고 있다. 
부동산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아파트 가격이 하락세로 들어섰다. 주식시장에서는 의료 및 바이오, 제약 IT 관련 기업처럼 주목받는 기업에 대한 투자가 증가할 거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채권 시장은 금리 하락을 점치는 사람들이 많다. 다만 세계 경제가 회복세로 돌아선다면 채권보다는 주식에 더 주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초유의 사태 코로나19 상황을 맞이해 선제적으로 준비가 필요하다. 《코로나 빅뱅, 뒤바뀐 미래》는 현장 밀착 취재와 국내외 전문가들의 믿음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다. 누구에게나 위기는 있다. 하지만 먼저 진단하고 분석을 통해 미리 준비하는 사람은 살아남을 것이다.

김자현 기자 nlncm@naver.com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지방정부 tvU(티비유)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영애 | (본사)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6길 1, (분원) 서울 종로구 경희궁3나길 15-4 | Tel : 02-737-8266, 02-739-4600| E-mail nlncm@naver.com 등록번호 : 서울, 아04111 | 등록일ㆍ발행일 : 2016.07.19 | 사업자정보 : 101-86-87833 청소년 보호 관리 담당자: 편집부 차장 /청소년 보호 관리 책임자: 발행인 지방정부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