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임 서울시 구로구 지역보건과장 "민원인 입장에서 생각하고, 작은 친절이라도 베풀자!"

2021.06.25 08:56:09

공직자는 국민을 보살핀다는 특별한 사명으로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면 누구보다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다. 이를 증명해줄 정상임 과장을 만났다

 

 

지방정부_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시겠어요?
정상임 서울특별시 구로구 지역보건과장_ 올해 1월 구로구 지역보건과장으로 발령받으면서 코로나19 역학조사와 백신 접종 업무를 포함해 지역 보건과 업무를 총괄담당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집단 발생 시 수백 명이나 되는 명부 관리와 방문 여부 확인 및 검사 안내, 검사 결과 모니터링 등 생각지 못한 민원이 너무 많습니다. 

 

지방정부_ 여러 업무로 스트레스도 많을 텐데, 어떻게 푸시나요?
정상임_ 같은 업무를 하는 타 자치구 과장님과 수시로 통화하고 만나서 업무 추진의 문제점을 공유하며, 잘하는 지역은 벤치마킹해 서로 도움을 주고받습니다. 타 자치구의 어려움에 동질감을 느끼고 동료애를 갖게 돼 잘 버티고 있습니다. 

 

지방정부_ ‘지방행정의 꽃’이라 불리는 5급 공무원은 어떤 자리인가요?
정상임_ 5급 공무원은 실무자와 현장의 의견을 모아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한 후 윗분들에게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해 최선의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실무자와 정책결정자를 연결하는 메신저 같은 자리입니다. 

 

지방정부_ 후배 공무원들에게 꼭 지키는 공직관을 사례를 들어 말씀해주세요. 
정상임_ 2001년 에이즈 업무를 처음 맡았을 때, 남편과 사별 후 두 아이를 키우는 40대 여성 에이즈 환자가 다른 구로 이사 간다고 하여 지침대로 곧바로 이관시키는 과정에서 당시 성금 월 10만 원이라는 돈을 더 이상 지원받지 못하게 된 일이 있습니다. 너무 지침만 챙기다 보니 그분의 입장을 생각하지 못했던 부족함을 반성하며 그때 이후로 민원인 입장에서 업무를 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서울형유급병가 신청 차 시청을 찾아온 민원인을 도와 민원발급기에서 증명서를 떼어주었는데, 그분이 혜택을 잘 받아 얼마나 감사해했는지 모릅니다. 민원인에 대한 공감과 소통, 이해를 기반으로 한 작은 친절이 성공하는 공무원의 초석이 될 것입니다. 

 

 

지방정부_ 윗분에게 보고를 잘하는 노하우가 있을까요?
정상임_ 상사가 듣고 싶어 하는 내용과 궁금해하는 내용을 말씀드려야 합니다. 보고받으신 분이 가장 궁금해하실 내용을 추정하고 상상하면서 요점 위주로 작성해야 합니다. 추가 자료는 별첨 자료로 준비합니다.

 

지방정부_ 일과 가정의 양립이 쉽지 않은데, 어떻게 풀어오셨나요?
정상임_ 제가 자녀가 둘인데, 친정엄마와 언니의 도움을 받았어요. 무엇보다 제가 열심히 하는 모습이 더할 나위 없는 교육이라 생각했는데, 그만큼 아이들도 열심히 사는 것 같습니다. 

 

지방정부_ 여성 새내기 공무원에게 해줄 말씀이 있으세요?
정상임_ 새롭고 어려워 보이는 일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또한 자기 업무에 묵묵히 성실하게 일하면 언젠가 주변으로부터 인정을 받습니다. 자신의 업무 경험과 노하우도 공유하십시오. 저는 제 업무계획과 검토보고서, 발표 자료를 요청하면 바로 통으로 공유해드립니다. 그럼 필요할 때 저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사를 잘해야 합니다. 인사를 잘하면 분명 남들이 받지 못하는 가산점이 있습니다.

 

지방정부_ 과장님만의 원칙과 소신을 듣고 싶습니다. 
정상임_ 무슨 일이든 ‘어렵다, 힘들다, 안 된다, 못 한다’ 하지 말고 하루이틀 해나가면 어느새 계획이 수립되고 또 신기하게 시행이 됩니다. 너무 큰 걱정, 이른 근심, 좌절은 하지 맙시다.

 
지방정부__ 앞으로 공직생활에서 더 경험하고 싶은 보직이나 봉사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정상임_ 10년 전 보건의료멘토 스쿨을 운영해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업 체험과 상담을 진행하며 참 보람 있었는데요, 삶의 방향을 설정하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해 시행하고 싶습니다. 

 

지방정부_ 5급 공무원의 힘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양태석 기자 nlncm@naver.com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지방정부 tvU(티비유)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영애 | (본사)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6길 1, (분원) 서울 종로구 경희궁3나길 15-4 | Tel : 02-737-8266, 02-739-4600| E-mail nlncm@naver.com 등록번호 : 서울, 아04111 | 등록일ㆍ발행일 : 2016.07.19 | 사업자정보 : 101-86-87833 청소년 보호 관리 담당자: 편집부 차장 /청소년 보호 관리 책임자: 발행인 지방정부 tvU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