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김해시에선 민원신청서 작성시 AI가 도와줘 쉽게 작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 서비스 촉진 사업'에 최종 선정된 김해시가 지능형 민원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첨단 정보기술을 행정 업무에 도입, 시범 사업으로 추진해왔던 파급 효과가 뛰어난 9개 과제 중 하나를 신청하고 선정된 과제를 9억 원을 들여 추진한다.
김해시가 제출한 지능형 민원서식 작성도우미 서비스는 2020년 제주도에서 시범 구축하여 고도화를 거친 사업이다.
지능형 민원서식 작성도우미는 민원실에 키오스크를 도입해 인공지능 음성 인식 기술과 공공 마이데이터를 연계해 민원신청서 작성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민원 28종에 대해 키오스크를 활용, 민원서식을 작성하고 간편 본인 인증 후 공공 마이데이터를 연계해 공공기관이 보유한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기입하도록 한다.
행정용어와 질의사항은 음성인식을 통해 인공지능이 답변해 민원 서식을 쉽게 작성토록 돕는다. 공공 안내 챗봇 서비스도 고도화해 관광 명소나 주요 공공 시설물 안내를 해준다.
김해시는 다양한 행정 수요를 서비스에 반영하기 위해 공공 서비스 디자인 워크숍을 개최해 전문 기관과 서비스 이용자가 함께 요구를 도출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해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논의한다.
김해시는 올 한해 시청 민원실과 읍면동 주민센터 20곳에 설치하고 2차년도엔 경남도와 부울경 메가시티에 연계확산, 3년년도엔 전국으로 확산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