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뉴스

K-팝이 미치는 경제적 가치와 긍정적 파급효과

20년 전 누군가가 5,000㎞ 떨어진 나라에서 그 나라의 언어로 된 노래, TV 프로그램, 영화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소중히 여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면 아마 코웃음을 쳤을 것이다. 


그렇지만 현재 K-팝, 한국의 대중문화, 특히 한류 음악의 부상은 음악 세계에서 찾아 보기 드문 현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주었다. 


전 세계적으로 음반 산업을 대표하는 단체에 따르면, 2020년에 급성장하는 음악 시장은 ‘한국’이라고 밝혔다. 한류의 영향은 대한민국 경제에 엄청난 파급 효과를 일으킨다. 예를 들어, 7인조 K-팝 그룹 BTS(방탄소년단)는 예술을 통해 한국 경제가 49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한류는 한국에서 가장 큰 문화 수출이자 글로벌 문화의 중요한 동인이 됐다. 넷플릭스상의 수많은 K-드라마를 통해 한국의 스킨케어 요법의 인기가 높아지고 한국 아이돌뿐만 아니라 래퍼와 개그맨 등 연예인들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게 됐다. 

 

K-팝 인기에 관해 전 세계적으로 2021년에 수행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대다수가 K-팝이 팬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실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인기 있고 널리 알려져 있다고 했다. 이러한 인기 덕분에 인도, 호주, 스페인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독특하고 시선을 사로잡는 K-팝 댄스 루틴을 배우려는 열망으로 이어졌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이 어느 정도 통제되고 있기 때문에 콘서트, 시상식, 영화제, 경기와 같은 행사를 오프라인에서 다시 개최하고 있다. KCON이 서울, 도쿄, 시카고, LA에서 열리는 오프라인 버전 콘서트로 돌아오자 팬들은 열광했다. 또한 마닐라, 자카르타, 시드니 등지에서 앙상블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동남아 최대의 K-팝 음악 축제인 한류팝페스트(HallyuPopFest)의 개최 소식은 많은 한류 팬의 가슴을 뛰게 만들었다. 

 


2018년 싱가포르에서 시작된 한류팝페스트는 유명 한국 아티스트가 여럿 초청돼 팬들이 아이돌을 만날 수 있는 K-팝 콘서트이다. 영국 최초의 K-팝 페스티벌이기도 하며 올해 7월 첫 런던 투어를 발표했다. 그후 8월에는 엄청난 라인업으로 시드니 투어를 예고했다. 

 

한류팝페스트의 호주 투어는 뉴사우스웨일스(NSW) 정부와 협력하여 이루어지며 스튜어트 아이레스 관광부 장관은 언론 성명에서 “한국 음악과 문화는 지난 10년 동안 세계적인 현상이 됐으며, 세계 최고의 K-팝 아티스트들을 보고 그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는 웨스턴 시드니에 끌릴 수 천 명의 팬과 지역 경제에 상당한 활력을 줄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비쳤다. 


한 발표에 따르면 10대 청소년들이 BTS의 노래를 따라 부르는 것에 대한 부모들의 긍정도를 조사한 결과, 다른 미국 가수들의 노래를 따라 부르는 것보다 훨씬 더 높게 나왔다고 한다. 


그 이유는 한국 노래, 특히 BTS의 노래 가사에는 욕설이나 비방 등이 거의 포함돼 있지 않고 오히려 긍정적인, 밝은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우리나라의 밝은 문화와 생각을 다른 나라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고 퍼뜨릴 수 있다는 점이 자랑스럽고 보람되게 여겨져야 할 것이다. 

배너

발행인의 글


15년후 한국 집값 대폭락 전망된다

앞으로 15년 후 즉, 2039년을 정점으로 한국의 집값이 대폭락 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돼 주목받고 있다. 이 같은 전망은 향후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가구수 감소가 예상된다는 한국의 통계청 자료를 근거로 한성대 이용만 교수(부동산학과)가 연구결과를 발표하면서 제기됐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이사장 정운찬, 원장 이인실)과 PM(건설사업관리) 전문기업 한미글로벌(회장 김종훈)이 4월 23일 오후 1시 30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인구구조변화가 가져올 새로운 부동산 시장, 위기인가 기회인가’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공동 주최했다. 이용만 교수는 ‘한국의 초저출산·초고령화와 부동산시장’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국내 가구수가 2039년 2,387만 가구로 정점을 찍은 뒤 2040년부터 집값이 장기 하락 국면으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교수는“초 저출산에 의한 인구감소에도 불구하고 1~2인 가구의 증가에 의해 가구수는 2039년까지 증가 추세”라며 “가구수가 정점에 도달하는 2040년경에 총 주택수요량도 정점에 도달하기 때문에 그 이후 주택가격의 하락 추세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집을 줄이거나 가격이 저렴한 집으로 이주한 후 그 차액을 수입원으로 하는 것을 주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