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기획] 로봇과 미래사회, 지자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AI 지능형 로봇과 미래사회 예측을 위한 전문가 좌담회

 

AI와 로봇의 진화, 누구도 예측할 수 없을 정도의 빠른 속도로 우리 생활 속에 가까이 다가왔다. 식당에서 관청에서 공원에서 로봇이 낯설지 않다. 우리의 미래사회에 도대체 로봇은 어디까지 진화할 것인지 그리고 어느 정도 범위에서 로봇과 우리가 공존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예측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 전문가와 지자체 공무원과 함께하는 좌담회를 가졌다.

 

이영애 발행인_ 여러분! 대한민국에 굉장한 새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지능형 로봇이 우리 사회에 앞으로 어떤 변화를 줄 수 있는지 우리는 어떤 대응이 필요할지 알아보기 위해 국내 전문가와 지자체 전문가를 모셨습니다. 한분씩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박태준 한양대 로봇공학과 교수_ 안녕하십니까? 저는 한양대학교 에리카 캠퍼스에서 로봇공학과 교수로 있는 박태준입니다. 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전진우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전문위원_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전진우 전문위원입니다. 여러분 만나 봬 반갑습니다.

공상길 남양주시 북부장애인복지관장_ 네, 저는 남양주시 북부장애인복지관 관장으로 있는 공상길입니다. 반갑습니다.

 

지능형 로봇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이영애_ 지능형 로봇을 공무원들의 개인 업무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박태준_ 전통적으로 로봇은 사람의 몸에 해당하는 기계라고 생각했는데 AI와 결합하면서 파급 효과도 아주 크고 발전 속도도 매우 빠릅니다.

예를 들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자동차 자율주행이 테슬라 같은 경우 1~2년 이내에 나올 수 있을 것 같아요. 인공지능형 로봇 분야도 10년 안에 특정한 목적에서는 인간 수준을 따라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인간은 실수를 하지만, AI는 한 번 학습한 부분은 실수를 하지 않기 때문이죠. 

전진우_ 우리 진흥원은 실제로 현장에 로봇을 투입하고 실증하고 있습니다. 이 로봇이 잘 쓰일 수 있는지 하는 검증 즉, ‘개념 검증(Proof of Concept, PoC)’을 합니다. 최근 추세를 보면 예측했던 것보다 훨씬 더 빠르게 로봇이 우리 일상으로 들어올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공상길_ 전통적으로 사회복지 분야는 휴먼 서비스라고 해서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하는데 최근에는 독거노인들을 위한 인공지능 기능 로봇과 장애인 재활 로봇, 노인들의 외로움을 달래기 위한 강아지 로봇 등 생활 속으로 가까이 들어와 있습니다. 특히 소외계층의 소외감을 해소하는 데 여러 가지 기여를 하고 있으며 발전 속도도 매우 빠르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이영애_ 지능형 로봇이 행정, 복지, 치안, 교육 등 다양한 면에서 많은 변화를줄 수 있을 거라고 보는데요. 지역사회와 지방공무원들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을 수 있을까요?

전진우_ 일부 기초 지자체에서는 행정과 로봇을 융합시키는 분야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공공 서비스 분야 즉 복지와 관련된 공공 서비스 분야에서 로봇이 사용될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남양주 복지관에 웨어러블 로봇, 즉 입는 로봇을 장애인들의 재활 훈련 등을 돕는 데 지원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을 돕는 형태로 가면 형체를 가진 어떤 기능들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로봇이거든요. 로봇이라는 하드웨어에 예산도 확보하고 혹은 다양한 서비스 분야를 개발해서 어떻게 시민들에게 서비스할 것인가 이런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박태준_ 저희 사례를 좀 얘기하면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가 안산시에 있습니다. 안산시장님이 당선되고 나서 ‘로봇 시티 안산’을 하겠다고 선포하셨어요. 그 후 시청에서 안내하는 로봇, 박물관에서 커피 주는 로봇 등 시민들이 로봇을 접할 기회를 만들자는 얘기를 했거든요. 그 외에 치안 로봇, 응급환자 대응 로봇, 로봇 사업과 관련된 창업모델 제시 등 다양한 방안이 있지 않겠냐는 생각이 듭니다.

 

 

이영애_ 지자체와 공무원들이 당장 도입해 보면 좋을 것 같은 지능형 로봇 분야가 있을까요?

전진우_ 로봇 분야에는 '실증'이라는 걸 합니다. 가령 강남구청 같은 경우 안내 서비스 로봇이 민원인들을 대응하고 있고요. 경찰청의 경우 관악구청과 협업해 치안 사각지대에 순찰 로봇을 투입해 우범 지역을 살피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로봇이 카메라로 찍고 관제 센터와 연결해 방범 지원을 하는 프로그램도 이미 실행 중입니다. 어린이 대공원에 공원 순찰 로봇이 있고요. 그 밖에도 벤치마킹할 수 있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런 사례를 벤치마킹해 지역 보건소에서 로봇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접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상길_ 남양주시는 팀장급 공무원이 한국로봇진흥원과 지속해서 협조하고 협의하고 복지관에 로봇을 어떻게 설치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노력했어요.

그 결과 로봇진흥원과 연결돼 북부장애인복지관에는 워크봇 그리고 남부 쪽에 있는 남양주 장애인복지관에는 입고 보행할 수 있는 웨어러블 로봇을 도입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어요.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들이 어떤 관심과 열정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로봇 분야가 전개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박태준_ 치안이나 주차 도우미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예를 들면, 지자체 중에 산업단지와
인접한 반월·시화 산단이 있고, 이 지역에 순찰 로봇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곳은 경찰관과 순찰차가 순찰하고 그 외의 지역은 순찰 로봇이 순찰하게 하여 효율화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어요.

 

이영애_ 그 열정과 노력을 기울인 팀장님이 누구입니까? 저희가 14년째 행안부 행정의 달인 주관사입니다. 대통령, 국무총리, 장관 표창도 있는데 그런 분에게 상을 주고 공직자의 표상을 삼아야 하지 않을까요?

공상길_ 네 그렇습니다. 추천하고 싶은 공직자이고 또 추천하겠습니다.

 

지자체 대응방안 ① 공무원의 열정과 노력


이영애_ 로봇과 지역사회라는 명제에 공무원의 관심과 열정이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공상길_ 공무원을 가리켜 보통 복지부동의 대명사처럼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지만,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이상당한 열정을 갖고 일하고 있습니다. 특히 팀장급 공무원들의 변화에서 동기가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열정과 노력이 있는 공무원이라면 충분한 변화의 기회를 만들어 주며 교육하고 승진과 같은 보상적 처우가 이루어지면 능동적으로 대처하는데 큰 기반이 될 것입니다.
전진우_ 복지관장님 말씀에 매우 동의합니다. '로봇 도입을 위한 아이디어를 내시오. 혁신적인 방안을 내시오.' 이렇게 접근하기보다 동기와 정보를 주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특히 기술에 관한 인문학적인 그런 교육을 자주 해줘야 하지 않겠냐 그런 생각이 들어요.

예를 들면 테슬라 자동차 이야기, 애플의 생성형 AI, 온디바이스, 이런 얘기들 나오잖아요. 어렵거든요. 그런데 그게 왜 나왔고 어떤 배경이고 왜 벌어지고 있고 왜 그런 기업들이 사활을 걸고 그런 기술들을 확보하려고 하는지 이런 배경 얘기들을 이야기하듯이 재밌게 풀어서 공무원들이 인식하게 해 줘야 해요.

공무원들이 어떤 아이템을 가지고 일을 한다 그러면 저희 같은 전문가를 부르면 돼요. 그리고 그다음에 일을 만들어가면 되는데 전혀 이런 내용조차도 모르고 로봇은 로보트 태권v에요. 아톰 언제 나와요? 수준의 지식만으로 얘기하면 다음 단계로 나가기 어렵거든요.

 

이영애_ 지자체와 공무원들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보십니까? 박 교수님께서 한말씀 해주세요.

박태준_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는데 우리 대학의 고민을 생각해 보면 지금 대학교 정원이 50만 명이 넘어가요. 그런데 신생아 수는 20만 명 정도 되잖아요. 즉 앞으로 대학의 절반은 문을 닫아야 한다는 이야기예요. 앞으로 20년 안에 로봇으로 우리 사회 주변의 업무 중 상당 부분을 대체해야 하고 사람과 로봇이 공존하는 사회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요. 그런 관점에서 보면 인구, 공무원 수,  행정서비스 등이 줄어드는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지금부터 고민해 로봇 또는 AI로 대체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나가야겠죠. 지역사회 공무원이나 주민들에게 로봇과 더 친숙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홍보나 교육하는 부분이 아주 중요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자체 대응방안 ② 노인문제,일자리,교육 등 전반에 로봇 도입검토


이영애_ 저는 공무원들이 변화를 빨리 받아들이고 더 빨리 대처해야 우리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일자리가 없어지잖아요.

전진우_ 그렇습니다. OECD 보고서를 보면 일자리를 고숙련 일자리, 중숙련 일자리, 저숙련 일자리로 나눕니다. 그중 인공지능이나 로봇으로 대체되는 일자리가 어디라고 생각하세요? 보통은 저숙련 일자리가 없어질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소위 화이트칼라로 불리는 중숙련 일자리가 없어집니다.

예를 들어 어떤 분야에 쌓인 데이터가 20년, 30년짜리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 패턴을 AI로 분석해서 신청만 하면 보고서가 나온다든지 이런 형태의 일하는 방법들이 만들어지거든요. 이러한 형태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X’라고 합니다.

우리가 4차 산업혁명 얘기를 하면 고도의 정보화 융합과 이런 얘기를 하는데 그걸 한마디로 얘기하면 결국 CPS(Cyber Physical System, 로보틱스와 서비스가 연결된 지능사회) 사회로 가는 거거든요. 다시 말해 사이버와 피지컬 즉 가상의 세계와 현실의 세계가 연결되는 형태로 비즈니스가 만들어지면서 부가가치가 창출하고 돈을 버는 세상으로 간다는 이야기입니다. 

마찬가지로 행정 서비스 영역에서도 CPS적인 것들을 빨리 적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CPS라고 하면 어려운 것 같은데 그렇지 않아요. 정부 24가 사실 CPS거든요. 사람이 현실에 있지만 가상 안에서 등본도 떼고 여러 가지를 서류들을 떼고 출력만 하면 현실로 나오잖아요. 이것이 CPS입니다. 그런 방향으로 지금 세상이 바뀌고 있기 때문에 행정 분야에서도 일하는 방법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스마트 기술들을 어떻게 쓸 것인가의 문제에 접근해서 일자리 문제와 행정서비스 문제의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영애_ 지자체 등 각 주체가 변화에 빠른 대응을 해야 한다는 말씀이군요. 그럼 다음 주제로 넘어가 고령화문제, 청년일자리 문제 등 대응 방안도 할말씀씩 해주세요.

공상길_ 일본의 경우 고령화 문제의 해결에 노인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인도 여성들을 교육시켜 도우미 서비스를 하였는데 서로 교감도 안되고 목욕을 한번 하면 일본 노인들이 설거짓감이 된 느낌이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일본의 경우와 비슷하게 갈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인공지능과 로봇이 적용된다면 말귀를 못 알아듣는다든가 인건비가 비싸다거나 정서 교감이 안 된다거나 하는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박태준_ 청년 일자리 문제의 대안이 로봇 관련 산업이 될 수 있어요. 일자리를 뺏길 수 있다는 인식의 흐름이 분명히 변한 거죠. 청년 창업 문제도 보면 앱을 만드는 회사의 경우 창업 초기비용과 관련 인력을 구하는 문제 그에 따른 인건비 등 어려움이 많고 그 고비를 못 넘는 사례가 있어요. 여기에 인공지능형 로봇이 훨씬 능률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죠. 삶의 질 문제에도 장애인, 청년, 여성, 노인 등의 1인 가구를 예를 들면 현재는 빨래, 밥, 청소 등 가사 노동을 전부 혼자 해결해야 하는데 이것이 고단한 생활이거든요, 이런 고단한 영역들을 무엇으로 대체할 것이냐고 고민해 보면 앞으로는 로봇 기술밖에 없는 거죠.

 

이영애_ 공무원은 지자체에서 주민의 삶을 바꾸는 분들이예요. 로봇과 미래사회에 지자체는 어떻게 할 것인가의 주제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교육분야에 대해 전망을 해 주시지요?
박태준_ AI for everyone이라고 ‘모든 사람을 위한 AI 교육’을 교육부에서 말한 것이 몇 년 전 이야기인데요. 제 경우에는 대학교 안에서 지능형 로봇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는데 연간 100억 정도 예산을 가지고 전국 단위로 하는 사업이에요. 대학생만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초중〮·고 학생 모두 과정에 참여할 수 있고 관심이 상당히 높아요. 로봇과 미래 사회에서는 학생의 개념이 넓어져요. 대학교 같은 경우 단순히 학부생과 대학원생만이 학생이 아닌 거예요. 특히 지능형 로봇 같은 미래 분야는 모든 사람을 학생으로 보고 접근합니다. 여기에 초점을 두고 지자체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이영애_ 제가 이주호 교육부장관님을 인터뷰했을 때 앞으로는 지자체에서 초중〮·고 교육지원도 하고 대학도 지자체로 권한을 넘겨 상생하고 일자리 창출도 협력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시던데요.

이에 대해서는 어떤 견해인가요.
박태준_ 과거에는 대학에 기업과의 산학 협력을 요구했어요. 이주호 장관님이 취임하시자마자 지·산·학 협력 얘기를 했어요. 지방정부와 기업 그리고 대학이 함께 가야 한다는 것이지요. 예전처럼 독점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기관으로서 대학의 역할은 사라졌다고 보고 있고요.
산업계와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을 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상황으로 변화해 가는 것입니다. 정부가 대학을 지자체에 떠넘긴다기보다는 교육부가 가지고 있던 예산을 광역 지자체로 나눠준다는 뜻인데요. 그러면 대학에서는 그 예산을 따내려고 지역과 협업할 수밖에 없어요.
전진우_저는 산업의 관점에서 한번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로봇 분야에서 앞으로 석, 박사 인력도 많이 양성하고 외연을 넓혀서 직업 전환 교육이라든지 이런 것까지 해야 하는데 이걸 ‘프런티어 인력’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로봇산업이 꽃 피우려면 사람이 로봇을 가지고 ‘너 내 거야’ 하는 정도로 자유롭게 다룰 수 있는 수준까지 가야 합니다. 이것을 ‘네이처 인력’이라고 해요.

그런데 PC의 경우 이미 우리는 어린아이부터 컴퓨터를 다루는 거의 모든 인구가 네이처 인력이 됐잖아요. 이걸 기반으로 해서 초고속 통신망도 했고. 또 그것을 기반으로 IT산업이라고 하는 것들도 꽃피웠어요.

다음에 우리가 로봇 산업에서 네이처 인력을 어떻게 양성할 것이냐인데 여기에 행정 부분에서도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작용해야 해요. 왜냐하면 로봇은 국가 기간산업이거든요. 모든 산업 분야에 다 쓰일 수밖에 없어요. 복지 분야, 서비스 분야, 산업 분야 등 망라해서 로봇이 적용되기 때문에 정부 및 지자체가 어떤 역할
들을 해 주느냐가 관건입니다.

테슬라, 애플, 구글 이런 기업들이 왜 AI와 로봇산업에 공을 들일까요? 미래 사회를 선점하고 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에요. 미래의 우리 사회는 인구가 줄고, 세금도 줄고, 급여도 줄고, 노동력도 줄어드는 사회를 예상할 수 있는데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돈을 만드는 분야가 AI와 로봇입니다. 그러니까 세계 글로벌 기업이 여기에 사활을 걸고 있고 우리도 이러한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는 것입니다. 지자체도 긴장하고 접근
해야지요.

 

 

지자체 대응방안 ③ 지자체의 적용사례 –남양주시 워크봇, 웨어러블로봇

이영애_ 남양주시는 로봇을 활용해서 큰 호평을 받고 있다고 들었어요. 어떤 부분에 효과가 있는지 또 어떤 호평을 받는 것인지 말씀해 주시겠어요?

공상길_ 네, 본인이 스스로 한번도 걸어본 적이 없는 뇌병변 환자분들이 휠체어에서만 계속 생활을 하다가 워크봇을 이용해 걷는 것입니다. 워크봇 내에 여러 가지 프로그램과 데이터가 축적되고 계속 업데이트되고 그 업데이트돼서 변화되는 내용들을 본인이 확인할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일반 의료 시스템에서 하게 되면 1회 사용료가 10만 원인데 복지관에 오면 1만 원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한 호평을 받는 것이지요.

전진우_ 우리 로봇산업진흥원에서는 연간 1,000억 정도의 예산으로 지자체에 로봇 관련 정부 정책자금을 나눠주고 보급하는 사업을 합니다. 지자체가 구체적으로 어떤 아이템을 가지고 저희와 협의하면 저희가 적극 지원하고 부담 비용 비율은 50:50으로 보조금 성격이 강합니다.

 

이영애_ 좋은 말씀들 감사합니다. 그런데 '구슬이 서 말이래도 꿰어야 보배'라고 하잖아요. 로봇과 미래 사회를 위해서는 다방면의 도움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대통령실, 국회, 중앙부처에 로봇과 미래 사회에 관련된 정책 제안을 부탁드립니다.

전진우_ 로봇 산업이 융합의 영역이거든요. 가령 로봇공학과의 커리큘럼을 보면 기계공학, 전기 전자공학, 제어 공학, 산업공학, 경영학도 다 포함합니다. 이런 것들을 알아야 로봇이라는 비즈니스를 알 수 있는데 이러한 각각의 영역이 사실은 정부 부처로 따지면 나뉘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다 보니 로봇 쪽에서 첨단시장을 이끌어가야 하는 부분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인공지능 따로, 로봇 따로가 아니거든요. 그래서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기구와 제도를 서둘러 마련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공상길_ 지방자치단체는 계속 네트워크를 하고 있기 때문에도 단위나 아니면 국가 단위에서 로봇 관련 분야를 통합 지원하는 방안 등을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박태준_ 로봇 분야는 융합 학문 분야입니다. AI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이고요. 로봇산업은 산업부 또는 중소기업지원부 이렇게 돼 있고요. 부처마다 또 로봇을 활용하는 사업들이 있는데 부처 간에 소통이 약간 어려운 부분이 있을 거예요.

로봇이 우리 삶을 편하게 하는 게 아니고 인간과 로봇이 서로 소통하고 공존하는 그런 공존의 시대로 발전하게 될 텐데 미리 고민해 볼 수 있는 창구 또는 조직, 예를 들면 '로봇청' 같은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이영애_여러분들 어떻게 보셨습니까? 사실 로봇이 우리 생활 가까이 있지 않습니까? 오늘 좌담회가 지자체와 공무원 여러분에게 미래 로봇 사회를 대비하는 하나의 실마리를 제공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기대를 가져봅니다. 오늘 좌담회가 공직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위 내용은 헬퍼 공직자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www.tvuedu.co.kr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