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 꽃 만발한 봄의 향연 - 무료 수목원을 아세요?

봄철 가족·연인들의 힐링 캠프! 대부도‘바다향기 수목원’으로 오세요

 

새 봄이다. 가족, 친구, 연인 저마다 새봄맞이 나들이를 나서 봄 직한 때이지만 막상 어디를 갈지 망설이기 일쑤다. 서울에서 1시간 거리여서 접근성이 좋고 각종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음에도 비용 부담없이 봄 나들이 하기에 딱 좋은 곳이 있어 다녀왔다.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대부도! 누구나 한 번쯤은 가족, 친구와 동호회, 직장동료 또는 나 홀로 여행을 다녀왔음 직하다. 그러나 왕년에 다녀온 경우라면 2022년 완공된 ‘바다향기 수목원’이 낯설지도 모른다. 경기도 일원 또는 전국에 이름난 수목원이 어디 한둘이랴!

 

“바다향기 수목원”은 대부도에 위치한 30만평 규모의 대규모 수목원이다. 남다른 점은 경기도가 식물유전자원을 보존하고 서해안 자연 휴양 공간을 만들고자 30만 평의 부지에 조성한 수목원으로 그 규모도 엄청 나지만 중부 서해지방 해안식물을 중심으로 약 1,000여 종 30만 그루의 다양한 식물들이 보존되어 자라고 있어 식물 생태자원의 보고로 뽐낼 만하다.

 

아담하게 꾸며진 바다너울원은 주변에 만개한 매화꽃 향기와 어울려 상춘객 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고 봄의 신선함을 온몸으로 느끼게 한다. 또 둘레길을 걷다 보면 흰 말채나무, 대나무 숲, 심청연못, 억새원, 장미원, 상상 전망대 등 20여 개의 주제원이 있어 하루에 다 둘러보기 어려울 정도다.

 

바다향기 수목원은 철 따라 피어나는 꽃과 나무, 상록수까지 어우러져 4계절 내내 방문객을 즐겁게 할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입장료 무료에 주차요금도 무료다.

 

* 주제원(20): ➀상상전망대, ➁돌틈정원, ➂선유원, ➃암석원, ➄계류원, ➅허브원, ➆대나무원, ➇억새원, ➈장미원, ➉침엽수원, ⑪심청연못, ⑫바다너울원, ⑬섬집정원, ⑭벽천, ⑮전시온실, ⑯모래

언덕원, ⑰도서식물원, ⑱염생식물원, ⑲알뿌리원, ⑳수목진화원

 

또한, 깨끗한 화장실과 수유실,장애인 화장실.시각장애인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25명에 달하는 경기도청 소속 공무원들의 전문적 관리 아래 20개의 주제원과 편의시설 등이 관리되고 있어 1년 내내 쓰레기 하나 없는 완벽한 환경을 제공해 방문객의 각광을 받는 곳이다.

 

바다향기 수목원은 평일과 주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까지 운영되며, 입장은 오후 5시까지이고 매주 월요일은 운영하지 않는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