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극복 우수 시책 따라 해보자" 전라남도 광양시 교육보육과

 

 

저출산 문제는 대한민국 모든 지역의 문제다. 어떻게 하면 출산을 장려할 수 있을지 지역마다 다양한 시책을 내놓는 가운데, 행안부의 우수 시책으로 선정된 광양시를 벤치마킹해보자.

 

전국 최초 광양시 어린이보육재단 설립
광양시는 아이 양육에 대한 지역사회 문제를 시민의 힘을 모아 해결하고자 민관이 협력하여 전국 최초로 (재)광양시 어린이보육재단을 설립했다. 재단에서는 광양시의 행복한 보육도시 조성을 위해 △보육시책에 대한 조사·연구 △어린이 지원 네트워크 구축 △취약보육 지원 및 보육서비스 향상 △공공 보육 시설의 확충 및 운영 지원 △공동 육아 및 아이 돌봄지원 △어린이집 특별활동 프로그램 지원 △아동친화도시 조성사업 지원 △그 밖에 재단의 설립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을 수행한다.


무엇보다 어린이보육재단이 설립되면서 행정 영역에서 추진하기 어려운 차별화된 보육지원 사업을 민간영역에서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육아종합지원센터도 설치되면서 일시보육, 놀이체험실 운영, 대체교사 지원, 어린이 특별활동 지원 등 부모와 보육교사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잠자는 아이 확인 장치, 쏙쏙이 띵동카 전국에 확산 

보육재단은 다양한 시민 공감 사업도 추진 중이다. 발달지연아동 조기발견 지원사업, 특수 장애아동 희망의 징검다리사업, 질병감염아동 무료돌봄서비스 지원, 예스키즈존 영유아 편의물품 지원사업, 똑똑 찾아가는 어린이 문화 공연 등은 타지역의 귀감이 되었다.


특히 어린이 통학 차량 갇힘 예방을 위한 ‘잠자는 아이 확인장치, 쏙쏙이 띵동카’ 사업은 2018년 인사혁신처 주관 행정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고, 전국지자체로 확산되는 스타(star)보육 사업이 되기도 했다. ‘쏙쏙이 띵동카 사업’은 어린이가 차량 내 갇힐 경우 차량 내에 설치된 비상벨을 누르면 구조요청 신호가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운전자 등에게 휴대폰과 기관 PC로 전해지는 IoT차량비상관제서비스이다.

 

1세대 1구좌 갖기 범시민 운동 기부 릴레이 펼쳐 
시민사회단체연합에서 아이를 낳고 키우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지역사회 전체가 나서자는 의미로 ‘1세대 1구좌 갖기 운동’을 실시했다. 범시민 운동 기부 릴레이도 펼치는데 릴레이에 참가한 단체는 자체적으로 목표를 완료하면 다음 후원 단체를 지정해 바통을 넘겨주게 된다. 한 구좌에 3,000원으로 범시민 운동을 전개하는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식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연합은 2022년까지 5만 구좌를 목표로 기부 릴레이 운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모여진 후원금은 영유아를 위한 보육사업에 전액 투자되고 있다.

배너

발행인의 글


15년후 한국 집값 대폭락 전망된다

앞으로 15년 후 즉, 2039년을 정점으로 한국의 집값이 대폭락 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돼 주목받고 있다. 이 같은 전망은 향후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가구수 감소가 예상된다는 한국의 통계청 자료를 근거로 한성대 이용만 교수(부동산학과)가 연구결과를 발표하면서 제기됐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이사장 정운찬, 원장 이인실)과 PM(건설사업관리) 전문기업 한미글로벌(회장 김종훈)이 4월 23일 오후 1시 30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인구구조변화가 가져올 새로운 부동산 시장, 위기인가 기회인가’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공동 주최했다. 이용만 교수는 ‘한국의 초저출산·초고령화와 부동산시장’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국내 가구수가 2039년 2,387만 가구로 정점을 찍은 뒤 2040년부터 집값이 장기 하락 국면으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교수는“초 저출산에 의한 인구감소에도 불구하고 1~2인 가구의 증가에 의해 가구수는 2039년까지 증가 추세”라며 “가구수가 정점에 도달하는 2040년경에 총 주택수요량도 정점에 도달하기 때문에 그 이후 주택가격의 하락 추세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집을 줄이거나 가격이 저렴한 집으로 이주한 후 그 차액을 수입원으로 하는 것을 주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