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중심도시 실현 위해 인재 확보 노력

  • 등록 2020.01.15 18:07:06

 

인공지능 인재 확보 노력 
나는 평소 광주가 앞선 도시를 추월할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가 4차 산업혁명이고, 그 핵심이 인공지능이라고 생각해왔다. 이제 어떤 산업이나 상품, 서비스도 인공지능과 접목하지 않으면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 우선 지난해 1월 정부의 예비타당성면제사업 공모에서 우리 광주만 유일하게 SOC사업이 아닌 ‘인공지능중심 산업융합집적단지 조성사업’이라는 R&D사업을 신청해, 예타가 면제되는 국가사업으로 확정됐다. 앞으로 5년 동안 약 4,000억 원을 투자해 공공빅데이터센터 건립 등 인공지능 기반 핵심 인프라를 구축하고 약 1,000억 원을 인공지능사업에 집중 투자할 예정이다.

 

인공지능중심도시 광주를 추진함에 있어 가장 먼저 직면한 문제가 인재난이었다. 우선 국내 전문가들을 결집하기 위해 지난해 9월 ‘인공지능대표도시 광주만들기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해오고 있고, 10월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대한민국 인공지능 클러스터 포럼’을 발족시켰다. 국내 인재 확보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지난 10월 초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직접 가서 세계적인 전문가, 전문연구기관, 기업들과 인력 및 기술상호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또 우리 시에서는 실무인재 양성을 위해 프랑스 ‘에꼴42’를 벤치마킹한 인공지능사관학교를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 1월 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광주인공지능 집적단지 조성사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인공지능 산업융합사업단’이 발족했고, ‘인공지능중심도시 광주 비전 및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또 앞으로 광주는 AI칩개발연구소, 공공빅데이터센터, 슈퍼컴퓨터 구축 등 핵심인프라를 집적화해 국민 누구나, 전국 어디에서나 이를 활용하도록 할 것이다. 광주가 개발한 AI칩과 인프라를 다른 지자체, 기업들과 공유하며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 또 지역의 전략산업인 자동차, 에너지, 문화콘텐츠, 헬스케어 분야와 접목시켜 신성장동력을 마련하겠다.

 

기업하기 좋은 광주 실현
지난해 12월19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서 광주연구개발특구 첨단 3지구 110만 평 중 85.6%에 해당하는 93만여 평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건이 통과되었고, 지난해 11월에는 우리 광주가 ‘무인 저속 특장차 규제자유특구’에 최종 지정됐다. 현행법상 운전자가 탑승하지 않는 무인차는 도로 주행이 불가능하지만, 규제특구에서는 안전성 등이 담보된 범위 안에서 실증을 위한 ‘자율차 임시운행’이 가능하다. 규제특구는 광산구 진곡산단을 중심으로 첨단산단, 평동산단 등 7개 구역 16.79㎢에 적용되며, 올해부터 2023년까지 총 466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또 작년 말에 빛그린산단, 에너지밸리 일반산단·도시첨단국가산단, 첨단3지구산단 등 4개 지구 132만 평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어 새로운 동력을 얻었다.
이 지역은 국비를 지원받아 진입도로와 기반시설을 확충할 수 있고, 다양한 세제 등 혜택이 주어진다. 또 수십 명 규모의 투자유치 전담기구인 (가칭)광주경제자유구역청이 신설돼 지역산업발전 및 투자유치를 촉진하는 전기가 마련된다.

 

광주형 일자리 모델인 자동차 공장 착공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지자체 주도의 사회대통합형 노사상생의 일자리로,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첫 사례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자동차공장이 만들어진 이후 23년 만에 광주에서 자동차공장이 건설된다는 점에서 자긍심을 느낀다.
공장이 건설되면 직·간접 일자리가 1만 2,000개 창출될 예정이다. 광주형 일자리모델은 사회대통합형 노사상생의 일자리 사업이므로 일시적인 불참에 낙담하지 않고 끝까지 함께 가도록 노력할 것이다.
고임금, 저효율, 잦은 노사분규 등으로 인해 해외로 눈을 돌렸던 투자기업들이 다시 국내로 돌아오는 리쇼어링(reshoring) 효과도 나타날 것이다.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올해 5·18 40주년 기념행사는 우리 국민 모두와 평화를 사랑하는 전 세계인이 함께 하는 민주주의축제의 장이 되어야 한다. 매년 가을에 개최해온 광주세계인권도시포럼을 이번에는 5·18 기간에 개최하여 세계의 인권 운동가들과 함께 5·18의 역사적 가치를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갖겠다. 올해는
서울시와 공동으로 기념행사를 추진, 5·18 광화문문화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10년 만에 국가사업으로 확정된 옛 광주교도소 부지는 민주인권기념파크로 조성해 시민들의 올바른 역사 체험 공간과 국제 인권 교류의 거점이 되도록 하겠다. 옛 국군광주병원 부지에 국립트라우마 치유센터를 건립하고 5·18의 상흔을 간직한 전일빌딩은 5·18 40주년에 맞춰 역사문화공간으로 재탄생시킬 것이다.
여야 의원 166명이 공동발의한 「5·18민주화운동등에관한 특별법」 개정안이 자유한국당의 반대로현재 국회 법사위에 계류 중에 있다. 유럽 국가들처럼 5·18을 부정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한국판 홀로코스트 부정 처벌법’이다. 시민사회단체 등과의 연대를 통해 역사왜곡·폄훼 행위 처벌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키워나가는 한편, 2020년 4월 총선 이후 정치권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올해 안에 반드시 법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2020년 각오
시민들이 체감하는 변화 핵심 시책들의 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 광주에 경제자유구역청, 한
국수영진흥센터, 광주시설관리공단, 사회서비스원, 광주관광재단 등 5개 기구를 신설한다. 새로운 10년, 나아가 새로운 100년을 여는 2020년, 항상 시대를 선도해온 광주시민의 힘을 믿고 나아가겠다.
시민 여러분께서 힘을 모아주시기를 부탁드린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