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News

수원군공항 화옹습지 이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 화성시 군공항이전대응담당관

화성시민의 심기가 몹시 불편하다.
국방부가 수원 군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로 화성습지 일대를 포함한 화옹지구를 발표하면서부터다.
그간의 스토리와 함께 화성시의 대응 방안을 들었다.

 

화성시민 8할이 수원 군공항 화성 이전 반대
화성시 지역 기반의 여러 인터넷 카페에서 ‘군공항 이전 반대’, ‘군공항 이전을 절대 막아야 한다’는 글과 댓글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실제로 올해 초 화성시가 시민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77.4%가 수원 군공항 화성 이전을 반대하는 결과가 나와 군공항 반대 여론을 입증했다. 

 

군공항 이전 이슈는 2017년 2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국방부가 수원 군공항으로 불리는 제10전투비행단 예비 이전 후보지로 화성시 화옹지구를 발표하면서부터다. 
이에 화성시는 시청 내 ‘군공항이전대응담당관’을 설치하고 수원 군공항 화성시 화옹지구로의 이전 주장을 저지하는 업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수도권 지하철 1호선 세류역 인근(권선구 장지동)에 위치한 제10전투비행단은 한국전쟁 때 미군 공군기지로 이용되다가 1954년 10월부터 수원공군기지에 주둔해올 만큼 역사가 오래됐다. 수원시는 사람이 모이고 도시가 커지자 각종 안전 문제와 소음 피해 등 군공항 이전 필요성에 따라 2014년 3월 국방부에 이전 신청서를 제출한 것. 이에 국방부는 2015년 6월 군공항 이전 건의 타당성 승인 후 2017년 2월 16일 화성시 우정읍 화옹지구 일원을 수원군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로 발표했다. 

 

화성시는 이미 국방부에 ‘수용 불가’ 의견을 냈는데, 이를 무시하고 서해안 생태 관광지구로 계획된 화옹지구를 일방적으로 이전 후보지로 내린 결정이라며 반박했고, 2018년 상정 보류됐던 군공항이전특별법 개정안을 김진표 국회의원이 2020년에 재발의하자 서철모 화성시장, 송옥주 국회의원, 수원군공항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위원장 홍진선) 등 화성시 민·관·정이 강력 반발하며 국회 앞에서 개정에 반대하는 시위 및 단식 투쟁까지 불사했다. 

 

 

9만 7,000여 생명체의 삶터, 연간 2,200억 원의 가치를 지닌 화옹지구 일대 
국방부가 예비이전 후보지로 발표한 화성시 화옹지구 주변에는 2002년 화성시 서신면 궁평리와 우정읍 매향리를 연결하는 화성방조제를 완공해 조성된 인공호수(화성호)와 매향리 갯벌을 포함하는 습지(화성습지)가 자리하고 있다. 

 


이곳은 현재 멸종 위기 1급인 수원 청개구리 서식지이자 천연기념물 수달과 노랑부리백로, 알락꼬리마도요 등 44종의 각종 희귀 철새들의 안식처이자 9만 7,000여 생명체의 보금자리다. 지난 2018년 EAAFP(동아시아대양주철새이동경로파트너십)에 등재되는 등 람사르습지 등재 요건을 갖춘 생명의 보고다.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화성갯벌의 보존 가치는 최소 연간 약 2,2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무엇보다 2,000만 수도권 시민들의 힐링 쉼터이자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어마어마한 가치가 있다. 

 

여기에 화성시는 국방부의 화옹지구로의 이전 결정은 이미 55년간 미 공군 폭격장으로 피해를 받은 매향리 주민들이 17년간의 투쟁 끝에 찾은 평화를 깨뜨리는 행위로 보고 있다. 

 

남병호 담당관은 “국방부는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 선정을 철회하고, 원점에서부터 화성시와 대화해야 한다”라며 “수원시 마스코트인 수원 청개구리가 살고 있는 화성습지의 보호 등 진정한 지역 발전을 위해 상생을 도모해야 한다”고 바랐다. 
이어 올해 초 화성시가 시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 조사 결과 10명 중 8명이 수원 군공항 화성 이전을 반대하는 결과가 나온 만큼, 수원 군공항 이전 관련 정확한 정보를 담은 콘텐츠 제작과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도 밝혔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