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주 백제세계유산센터장 "한류의 원조,백제역사유적지구로 초대합니다, 많이 놀러 오세요~"

 

 

이동주 백제세계유산센터장을 만나 세계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의의와 유산 보존과 관리의 중요성, 앞으로의 계획을 들었다.

 

Q__ 안녕하세요. 백제세계유산센터 이동주 센터장을 모시고 백제역사유적지구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센터장님. 이곳이 백제세계유산센터죠? 
이동주 백제세계유산센터장_ 네, 맞습니다. 우리 백제역사유적지구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홍보하는 기관입니다. 

 

Q__ 그러면 백제역사유적지구는 어디어디를 말하나요? 
이동주_ 백제역사유적지구는 크게 두 개의 광역지자체와 세 개의 기초지자체에 나뉘어 있습니다. 즉 충청남도 공주시와 부여군, 전라북도 익산시에 걸쳐 8개소의 유산이 있습니다. 

 

Q__ 열두 번째 등재라는데, 정확히 어떤 의미인가요? 
이동주_ 우리나라의 세계유산은 1995년 창덕궁과 그 후원(비원)부터 등재되기 시작해 2015년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열두 번째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다는 의미입니다. 

 

Q_ 백제유산이 세계유산이 될 수 있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이동주_ 먼저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려면 전 세계인이 인정할 수 있을 만큼 탁월한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제시한 백제유산의 탁월한 가치는 고대 중국의 선진 기술을 백제인들이 받아들이고, 거기에 백제인들의 감각과 기술이 더해져 백제 후기에 화려하게 문화의 꽃을 피웠습니다. 그에 그치지 않고 바다 건너 일본과 신라 등 주변국에 전파함으로써 고대 동아시아의 문화 교류에서 큰 역할을 했다는 증거가 백제역사유적지구에 남아 있고 그 부분을 인정받은 것입니다. 

 

Q__ 그러면 세계인들이 죽기 전에 꼭 한번은 백제역사유적지구를 보면 좋겠네요?
이동주_ 그렇지요. 

직원 일동_ (크게 손뼉 치며) 맞습니다.

 

Q__ 박수까지 나왔는데요, 그러면 무엇을 보면 좋을까요?
이동주_ 백제역사유적지구는 고고학유적지, 즉 땅속 유산이 그 가치를 인정받은 것입니다. 과거 1300~1400년 전 선조들의 삶을 엿볼 수 있고 그들의 유산과 유물, 유적지에 상상력이 보태져 재미있는 장소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Q__ 백제역사유적지구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대한민국의 매우 소중한 자산이지 않겠습니까? 대한민국 국민이 먼저 아끼고 찾아오도록 한 말씀 해주시죠. 
이동주_ 백제역사유적지구는 한국을 대표하는 유산이자 세계유산입니다. 이를 통해 사라진 고대 백제인들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고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는 장소입니다. 우리 유산을 많이 방문하셔서 탁월한 가치를 공유하면 좋겠습니다. 우리 것은 세계적이면서도 한반도인의 정신을 나타내는 유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__ 그래서 아주 소중하겠네요? 
이동주_ 그렇습니다. (손가락 모양의 하트를 만들며) 우리 것은 소중한 것이여~.

 

Q__ 문화유산의 보존 및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할 텐데, 재단에서 중점을 두고 챙기는 부분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세요. 
이동주_ 세계유산에 걸맞게 관리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백제역사유적지 8개 유산이 국가지정 문화재여서 국가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고, 지방에서도 잘 관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우리 재단에서는 중점적으로 통합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유적지 현장에 상시 모니터링 요원을 배치해 매일 모니터링하고 있고, CCTV 설치 등 무인 감시시스템을 구축해 센터에서 통합해 컨트롤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방문객의 안전과도 관련이 있어요. 불의의 사고를 미리 막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함이죠. 이와 같은 보존 관리도 중요하지만, 연구와 홍보, 교육, 관광 진흥 여러 가지에 중점을 두고 우리 유산의 가치를 보존하고 알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Q__ 올해 진행한 백제문화유산주간 행사는 어땠나요?
이동주_ 2015년 7월8일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날을 기념해 올해도 7월8일부터 일주일간 백제문화유산주간을 문화재청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이 주간에는 ‘녹턴 투어’라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밤에 유적지 탐방이나 박물관 유물 관람, 공연 행사 등을 개최해 크게 호응을 얻었습니다. 

 

Q__ 지역 행사도 있나요?
이동주_ 10월경 지역에서 다양한 행사가 벌어집니다. 우리나라 3대 역사문화축제의 하나인 백제문화제가 9월 말부터 10월 초에 열리고요. 

 

Q__ 백제문화제는 정말 볼만하지요?
이동주_ 그렇죠. 가장 오래됐고 1950년대 후반부터 지역 주민들이 만든 축제가 백제문화제로, 감동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밖에 지역에서 소소한 축제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올가을에는 백제역사유적지구를 방문해 백제의 향기에 흠뻑 취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__ 대한민국에 관광 활성화를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백제역사유적지구입니다. 마지막으로 계획과 포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동주_ 많은 사람이 이곳에 오게 하고 무엇을 보여줄 것인지, 또 이를 통해 가장 선도적인 세계유산 관리 사례로 우리 기관이 남을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무엇을 보여줄 것인지와 관련해서는 최첨단 정보통신 기술과 증강현실, 가상현실, 복합현실 기술을 활용한 유적지 복원 등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하려고 합니다. 백제역사유적지구로 유인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교육 관광도 생각하고 있어요. 과거부터 미래 세대가 많이 찾고 있고 이곳에서 역사 체험을 하며 교육하는 관광지로서 다른 지역과는 차별화되고 특성화된 관광을 육성하는 데 기여하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전 세계에서 선도적인 기구가 되고 싶습니다. 우리나라에 여러 세계유산 관리 기구가 있지만, 백제세계유산센터는 특별히 공무원과 전문가가 함께하는 제3 섹터 방식의 관리 기구입니다. 이 점을 십분 활용해 대한민국에서 선도적이면서도 세계의 모범 사례로 남는 통합관리 기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__ 말씀처럼 되면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센터가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무궁무진한 곳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동주_ 감사합니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