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행지에서 전통시장은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이제 시장은 단순히 장을 보는 공간을 넘어, 먹거리와 볼거리, 그리고 지역의 문화를 가장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관광 명소’로 주목받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역의 매력을 한껏 즐길 수 있는 전통시장 10곳을 ‘K-관광 마켓’으로 선정하였다. 각 지역의 개성을 느낄 수 있는 감성 넘치는 전통시장들을 살펴보자.
1. 서울풍물시장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이 시장은 마치 시간여행을 떠난 듯한 분위기를 자랑한다. 각종 골동품과 레트로 소품이 즐비해, 사진 찍기 좋은 핫플로 유명하다. 빈티지 감성과 함께, 한 그릇의 따끈한 국밥으로 서울의 속살을 느껴보자.

2. 인천 신포국제시장
달콤한 신포 닭강정은 여행의 즐거움을 한층 더한다. 근처 차이나타운과 함께 즐기면 문화 탐방과 미식 여행을 동시에 할 수 있다. 다양한 나라의 음식과 문화를 한자리에서 만나는 이색 공간이다.
3. 대구 서문시장
대구의 밤을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서문야시장이 바로 이곳! 칼국수, 납작만두, 마약김밥 등 대구를 상징하는 특유의 음식이 가득해 식도락 여행지로도 제격이다.
4. 광주 양동전통시장
남도 음식의 진수를 맛보고 싶다면 광주 양동시장을 추천한다. 해산물, 김치, 반찬류 등 광주 특유의 풍성한 먹거리와 함께, 인근 예술의 거리도 함께 즐길 수 있다.
5. 수원 남문로데오시장
수원 화성 근처에 있는 이 시장은 전통시장과 쇼핑몰이 결합된 듯한 분위기다. 젊은 감성의 패션과 길거리 음식이 어우러져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최근에는 MZ세대의 SNS 사진 명소로 각광을 받고 있다.
6. 속초 관광수산시장
동해의 싱싱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속초 명소! 오징어순대, 회, 닭과 새우로 만든 강정 등 별미가 가득하고, 인근 속초해수욕장이나 영랑호와의 연계 관광도 좋다.

7. 단양 구경시장
도담삼봉과 만천하스카이워크로 유명한 단양에서, 지역 농산물과 특산품을 만나볼 수 있는 시장이다. 마늘빵과 도넛 등 단양 스타일의 간식들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8. 순천 웃장
순천만 국가정원과 순천 드라마촬영장을 돌아보고, 지역의 삶을 느낄 수 있는 ‘웃장’을 들러보면 지역의 매력을 함뿍 마음에 담을 수 있다. 순천의 전통이 살아 있는 따뜻한 공간이 바로 이곳이다.
9. 안동 구시장연합
하회마을 여행과 함께 꼭 들러야 할 곳! 간고등어, 안동찜닭, 안동소주 등 경북의 진짜 맛을 만날 수 있는 전통시장이다. 역사와 함께 맛도 즐길 수 있어 꼭 방문해 보길 추천한다.
10. 진주 중앙·논개시장
진주성, 남강유등축제와 함께 떠나는 진주 여행. 그 중심에 있는 바로 이곳이 있다. 실내외 먹거리 골목에는 관강객들이 넘쳐 활력을 느낄 수 있다. 아울러 유서 깊은 도시 분위기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시장은 그 지역의 맛, 역사, 사람, 문화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살아 있는 관광지’다. 가까운 주말, 특별한 여행지를 고민하고 있다면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한 로컬 여행 어떨까?
[지방정부티비유=한승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