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할 공간을 찾지 못해 같은 공간을 빙빙 돌아다녀본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는 이 앱이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전국 주요 도시의 주차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모두의 주차장’은 지금 이용할 수 있는 주차장 찾기는 물론 주차공간 제보, 공유 기능 까지 제공하고 있다.

내 주변이나 약속장소 주변의 주차정보를 한 번에 찾아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모두의 주차장 앱은 터치 한 번으로 주변의 주차장 정보는 물론 주차요금, 이용시간, 카드결제 여부 등의 정보까지 알려준다. 필터 기능을 이용하면 원하는 유형의 주차장 정보만 선택해 조회할 수 있고 화면에 표시된 주차장은 가격, 거리 순으로 나열해 비교해 선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네비게이션과 로드뷰를 앱에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연동해 주차장까지 쉽게 찾아가는 것은 물론 주변환경은 어떤지도 알 수 있도록 했다.
내가 알고 있는 좋은 주차장을 다른 운전자에게 알려 주는 것은 물론, 주차장 공유까지 가능하다. 거주자 우선 주차면이나 사무건물, 빌라, 학교, 교회 등 내가 지금 사용하지 않는 주차장을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공유 가능한 시간, 요일, 규칙 등을 설정할 수 있어 주차시간이 겹치는 등의 불미스러운 일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현재(15년 1월 기준)는 서울시 송파구, 강동구, 용산구, 광진구, 서대문구에서만 시범운영 중이지만 주차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다른 지역으로 점차 퍼져나갈 것으로 보인다.
모두의 주차장 앱은 지난 설에는 연휴 동안 무료로 개방되는 전국의 공영/공기관 부설/학교주차장과 연휴 동안 주차가 허용되는 전통시장 주변 주차허용 구간, 연휴 내내 주차해두기 좋은 터미널/기차역 주변 장기 주차 추천 주차장 등을 빠르게 업데이트해 사용자들에게 제공했는데 사용자들은 ‘연휴 때 써봤는데 좋네요. 자주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구정연휴 무료개방 주차정보 매우 유용했어요. 앞으로도 좋은 주차정보 지속적인 업데이트 부탁드려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주차장을 찾아다니다 약속시간에 늦어본 경험이 있다면, 무턱대고 찾아간 주차장이 이용요금이 너무 비싸 눈물을 머금고 주차해본 경험이 있다면, 또 내가 지금 사용하지 않는 주차장을 다른 사람과 함께 공유하고 싶다면 ‘모두의 주차장’을 다운로드해 사용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