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강필구 영광군의회 의장)는 6월 10일 경북 포항시의회에서 제226차
시·도대표 회의를 열었다.
강필구 회장을 비롯해 전국 15개 시도 대표회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회의에서는 지방의회 의원의 후원회 설치를 허용하는 내용의 ‘정치자금법 일부 개정을 위한 촉구 결의문 채택의 건’과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농기계 임대사업 제도적 보완 촉구 건의문 채택의 건’, ‘지방의회의원 위원회 수당 관련 규정 개정’ 등 3건의 심의 안건을 채택했다.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헌신한 유공자에 대해 시상하는 전국지방의정봉사상 시상을 열어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김병진 의장과 포항시의회 한진욱 부회장, 이나겸 복지환경위원장 등이 수상했다.
회의 주관기관인 서재원 포항시의회 의장은 “이번 회의를 토대로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경제가 조속히 회복하기를 희망하고 성숙한 자치분권 시대를 열어가도록 지방의회 간의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포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전국 시도의회에서 포항개최를 결정했다. 참석자들은 포항12경 소재와 함께 포항시티투어, 국민여가캠핑장, 이가리 닻 전망대 등 지역의 관광 자원을 홍보하고 많이 방문해줄 것을 협조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