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마다 국내 자매결연은 물론 해외 자매결연까지 정말 다양한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기장군과 무주군만큼 실속 있게 교류하는 곳은 없다. 같은 군이지만 너무나도 다른 기장군과 무주군의 찰떡궁합 스토리를 소개한다.
● 달라도 너무나도 다른 기장군과 무주군
●20년 넘게 이어온 기장군과 무주군의 인연
기장군과 무주군은 오규석 군수의 초선 시절인 1996년 7월 1일 당시 김세웅 무주군수와 영·호남 간의 역사적교류장소인 나제통문에서 최초로 자매결연을 체결했다.
● 영·호남 청소년 화합과 만남의 장, 여름엔 기장으로~~ 겨울엔 무주로!!
1998년 12월 기장군과 무주군이 청소년 교류협약을 체결한 이후 40여명의 양 지자체 청소년들이 연 2회 총 34회나 교류했다.
여름에는 기장군에서 수상스포츠를 경험하고, 겨울에는 눈과 스키장이 있는 무주군에서 스키캠프를 체험하며 청소년들은 영호남의 우정을 나누었고 이런 과거가 오늘의 무주와 기장을 만들어냈다.
●상호 간 교류의 꽃, 지역축제 교류
기장군과 무주군은 축제 때 대표단을 파견해 축하하고 위로하면서 잘된 점은 벤치마킹해 서로 상생발전하는기회로 삼았다. 4월에는 무주군 대표단이 기장군 멸치축제를 찾았고, 6월 반딧불이 축제와 무주산골영화제에는 기장군 대표단이 무주군을 찾았다. 특히 기장군은 ‘무주 반딧불 축제 청소년 체험단’을 40여 명으로 꾸려도심에서 경험할 수 없는 산골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작년 9월에는 기장군 정관읍 승격 기념 열린음악회 행사에 무주군 대표단이 방문하기도 했다.
● 서로의 농특산물을 사고 팔며 점점 깊어져 가는 경제적 시너지
기장군과 무주군은 서로의 지역 농특산물을 판매하고 홍보하고 있다. 축제를 할 때마다 상대 지자체를 위해 무료 부스를 제공해 상호 특산물을 판매하는 것은 물론 지역 관광지를 홍보하기도 했다. 특히 기장군 동부산 롯데몰 지역특산물 매장에 무주군 특산물이 입점되었고, 명절이나 읍면 플리마켓 행사때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를 열었고 군청로비에 부스를 설치해 운영하기도 했다.
● 어려울 때 발 벗고 나서 도움을 준 덕분에 더욱 긴밀하고 끈끈해진 기장군과 무주군
2014년 8월 25일 기장군은 수해로 인해 큰 재앙을 만났다. 이에 무주군 공무원과 자원봉사단 등 약 400여명이 발벗고 나서 수해복구작업에 나섰다. 생수를 비롯해 1004만 원에 상당한 구호물품을 기부했고, 포크레인과 덤프트럭을 동원해 기장군이 빠른 시일 내에 원상태로 복구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그 도움에 감사해기장군수는 무주군수에게 감사서한문과 감사패를 전달하기로 했다.
무주군이 태풍으로 큰 피해를 입었을 때 기장군도 위문단이 방문해 위문품 등을 전달했다. 이후 기장군과 무주군은 재난협약을 위한 실무위원회를 개최하는가 하면 재난복구지원체계 구축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행정교류협의회
2014년 11월 29일 무주군에서 제1회 행정교류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는 기장군 수해 시 무주군 지원에 대한 감사 답방으로 진행한 것으로 재난공동대응을 위한 재난복지지원체계 구축 협약을 체결했고, 상생발전을 위한 교환근무제를 도입했다.
●간부공무원 교환근무
2015년 1월 29일~30일 제1차 간부공무원 교환근무를 위해 기장군수와 기장군 재난안전과장, 농림과장, 교통경제과장, 기장읍장, 세무과장이 무주군을 방문했다.
2015년 3월 5일~6일에는 제2차 간부공무원 교환 근무를 위해 무주군수와 무주군 농업소득과장, 산업경제과장, 건설교통과장, 안전재난과장이 기장군을 방문했다.
● 이장단 및 주민자치위원회 MOU 체결
2013년 6월 1일 제17회 무주반딧불축제에서 이장단 만남의 날 행사를 했고, 기장군과 무주군 이장단 협의회간 MOU를 체결했다.
2015년 4월 21일에는 기장군과 무주군 간 농촌지도자회 만남의 날 및 MOU를 체결하였고, 주민자치위원회
간 MOU도 체결했다.
● 기술교류
2011년 11월 29일부터 11월 30일까지 무주군청 및 무주군농업기술센터에서 기장군은 국산팝콘분야(국산팝콘재배기술, 가공 및 유통분야 노하우, 팝콘 건조 및 탈립방법 등)를 무주군에 전수하고, 무주군은 반딧불이축제분야(반딧불이 축제 노하우, 반딧불이 사육기술 및 유충 공급, 반딧불이와 지역경제활성화)를 기장군에 전수하는 기술교류를 진행했다.
2014년 6월에는 기장군에서 반딧불 기술교류 협의를 위해 무주군 농업기술센터을 방문하고, 2015년 4월 21일에는 기장군·무주군 농촌지도자연합회 만남의 날과 MOU를 체결했다.
● 지방의회 교류
2016년 5월 2일 기장군의회과 무주군의회가 자매결연협약을 체결했다. 두 의회는 상호 우의증진을 위해 의정,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청소년, 체육 등 여러 분야에 의회와 민간부문의 교류를 적극 협력하고, 의정활동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의 공유로 선진 의정을 구현하기로 했다.
● 스포츠 동호회 및 다양한 민간 교류
- 2011년 5월 무주군 생활개선회 회원 기장군 방문
기장군정 및 농촌지도사업 홍보, 화훼농가 등 기장, 군 농업 선진지 등 견학
- 2011년 7월 5일 ‘생활개선기장군연합회’ 무주군 방문
사회지도계장 외 농촌지도자 6명, 생활개선회원 30명, 무주군 농업기술센터 방문, 지도자 상견례, 우수 농가 및 현지가공공장 견학
- 2013년 7월 6일 기장~무주군 간 마라톤동호회 교류행사
장소: 전라북도 무주 등나무 운동장
참가: 24명(기장군 10명, 무주군 15명)
- 2013년 11월 기장군 산악회 교류협력 방문 산행
- 2014년 11월 무주군 산악회 기장군 방문 산행
- 2016년 7월 10일 무주군 배드민턴협회 기장군 방문
제4회 꿈의 도시 기장군수배 무주군 초청 배드민턴 대회 개최
참가: 무주군 배드민턴협회 50여 명 대회 참여
● 이색 교류: 한의사 출신 기장군수가 기획한 무주군 한방 진료 봉사활동
1997년 4월 12일 기장군 한방진료단이 무주군을 방문해 어르신들에게 침을 놓아주는 등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 양지자체 교류의 미래: 든든한 동반자로 함께 성장해 나간다
- 경직된 사고에 활력을 실무진까지 교환근무를 확대 편성
- 관광여행상품 개발, 상업교류 지원 : 휴가 성수기 기간에 상호 교류 가능한 관광 상품을 개발해 자연자원 및특산물, 맛집 투어 등을 체험하도록 한다.
- 민간교류 확대, 자원봉사 활성화: 각종 자원봉사단체(수지침, 이발 등)를 지원해 상호 교류, 돈독한 정도 나누고 보람도 느끼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