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공공기관의 친환경 전기차 전환! 기아 ‘위블 비즈’가 최적의 선택

 

공공기관과 지자체 친환경 업무용 전기차의 해답

정부가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의 모든 업무용차를 전기차 또는 수소전기차로만 구매하는 방침을 확정한 가운데, 친환경 모빌리티 시대의 시작, 위블 비즈가 그 해답을 제시한다. 위블 비즈는 기아가 선보이는 업무용 전기차 토탈 솔루션으로, 환경과 경제성을 동시에 고려한 친환경 차량 전환을 위한 최적의 선택지로 떠오르고 있다. 업무용 자동차를 전기차로 바꾸는 것은 환경과 에너지 효율면에서 유리하다. 유지비용도 비교적 저렴해 주행거리가 비교적 많은 업무용 자동차에 적합하다. 그러나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비싸고, 충전이나 배터리 관리 등이 번거롭고 어렵다. 공공기관이나 기업에서 선뜻 도입을 주저하는 이유다.

 

공공기관을 위한 혁신적인 구독형 업무용 전기차 솔루션

그러나 기아의 위블 비즈(Wible Biz)는 공공기관을 위한 ‘구독형 업무용 차량 솔루션’이다. 위블 비즈는 전기차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공공기관의 임차 비용을 줄이고, 전기차 유지에 필요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업무용 차량 운용의 부담을 덜어준다. 게다가 업무 시간 외에는 임직원 또는 시민들에게 대여하는 등 모빌리티 솔루션으로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는 공공기관이 속한 지역에 새로운 경험의 친환경 모빌리티를 제공하는 효과로 이어진다.

 

 

경제성과 효율성의 완벽한 조화

위블 비즈의 가장 큰 장점은 경제성이다. 시중의 장기 렌트나 리스 대비 70~80% 수준이다. 업무용 자동차는 저녁이나 주말에는 이용되지 않는데, 이 시간까지 비용을 부담하며 주차공간까지 차지하는 비효율적 구조다. 그러나 위블 비즈는 업무용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임직원이나 시민에게 차량을 공유하며, 그 수익을 활용해 기업 구독 비용을 낮춘 것이다. 자동차를 사용하는 시간에만 자동차를 점유하고, 그 비용을 분담한다는 개념이다.

 

업무 시간 외 차량 공유 여부와 대상은 공공기관에서 결정할 수 있다. 직원 복지를 위해 업무 외 시간에 임직원이 대여하도록 하거나 시민에게 저렴하게 이용하도록 개방할 수 있다. 업무 외 시간에 이용할 수 있는 개인용 상품도 시중의 카셰어링이나 단기렌트 대비 30~50% 수준 저렴하다.

 

 

위블 비즈는 충전 요금과 하이패스 요금과 같은 운용 비용도 합리적으로 책정되어 있다. 계약 시 책정되는 주행 요금의 경우 km당 70원 수준으로 내연기관차의 주행 요금인 km당 200~300원과 비교하면 상당히 저렴하다. 또한 실비로 정산되는 하이패스 요금 역시 내연기관차 대비 50% 수준이다. 위블 비즈로 업무용 차량 운용 시 부담은 기존 내연기관차 대비 훨씬 줄어든다.

 

스마트한 운영으로 번거로움 해결 :

위블 비즈의 편의성과 효율성

위블 비즈의 또 다른 장점 중 하나는 편의성이다. 일반적인 업무용차 이용 시 차량 관리팀에 이용 가능한 차량이 있는지 일일이 확인하고 이용 전에 차량 관리팀을 방문해 자동차 키를 직접 수령하고, 이용 후에는 차량 관리팀을 다시 방문해 반납해야 한다. 아울러 운행 일지를 쓰고, 주유비나 통행료 영수증 등을 제출하고 이를 서류로 만들어 관리하는 등 사람의 손으로 처리해야 하는 번거로운 일들이 많다. 하지만 위블 비즈는 스마트한 IT시스템으로 이 모든 것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가령 업무용차를 이용하는 임직원은 앱으로 대여 가능 차량을 예약하고, 디지털 키로 차량 문을 열고 닫는 등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 차량을 제어하고 반납할 수 있다. 대면의 필요가 없어져 빠르고 효율적인 차량 사용이 가능하다.

 

차량 관리자 입장에서도 관리자 시스템을 이용해 업무 시간 내에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임직원을 등록해두고, 실시간으로 임직원의 이용 현황이나 운행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차량 운행 일지는 임직원이 차량 예약 시 앱에서 입력하는 정보를 통해 국세청에 제출하는 양식으로 자동 생성된다. 주행 요금이나 통행료도 운행 종료와 함께 자동으로 처리가 되고, 쉽게 정산할 수 있다. 위블 비즈는 계약에 따라 업무용 차량 운용에 필요한 차량 점검, 충전, 세차, 사고처리, 과태료 관리 등을 전부 제공한다. 기관이 직접 업무용 차량을 운용할 경우 발생하는 어려움을 한 번에 해결하니, 차량 유지관리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위블 비즈의 임직원 복지 : 편리한 개인용 대여 특가 상품

위블 비즈는 임직원 복지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임직원들을 위한 개인용 대여 특가 상품이 있기 때문이다. 소속 직원들의 자차 구입이나 차량 이용에 대한 부담을 덜고, 필요할 때만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게 돕는 것이다. 개인용 대여 특가 상품에는 퇴출근 1회 이용권, 주말 1회 이용권은 물론 퇴출근 구독, 퇴출근 구독에 주말권이 포함된 프리미엄 구독 등의 선택지가 있다. 업무용 대여건에 개인용 상품을 결합하면 외근지에 나갔다가 차량 반납을 위해 사무실로 복귀할 필요 없이 바로 퇴근할 수도 있다.

 

 

공공기관의 성공사례 : 위블 비즈 도입으로

업무용 차량 이용률 30% 증가

현재 화성시청, 광명시청, 경상남도청, 홍천군청 등 다수의 공공기관에서 위블 비즈를 채택하고 있는데, 특히 화성시는 기아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산업 발전과 화성형 그린뉴딜 실현을 위한 ‘친환경 미래차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아와 화성시는 △친환경 차량의 보급 확산 △공유 모빌리티의 활성화 △자율주행 기반의 스마트 모빌리티 환경 조성 △목적 기반 차량(PBV)을 활용한 실증사업 추진 △친환경차 생태계 구축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위블 비즈를 이용한 화성시 공무원들은 외근이나 출장 시 앱 하나로 바로 배차 신청하고 차키 불출 없이 이용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고 장점을 이야기했다.

 

위블 비즈 도입으로 행정안전부 우수혁신사례로 선정된 화성시는 도입 전과 비교해 업무용 차량 이용률이 30% 증가했는데, 이는 복잡한 대면 절차를 생략하여 쉽게 업무용 차량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발생한 효과다. 또한, 업무시간 외에도 개인용 상품에 대한 임직원과 지역 주민의 호응이 뜨겁다. 화성시청은 주중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높은 이용률을 보이며,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은 지역에서도 새로운 이동수단으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홍천군은 스마트 도시 조성을 위한 리빙랩의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위블 비즈를 선택했다. 공공기관의 위블 비즈 도입은 업무용 차량 이용률 증가와 지역 주민의 호응을 얻고 있다.

 

전영길 홍천군 행정과장은 “위블 비즈를 담당하는 기아 모빌리티사업팀은 홍천군스마트도시주민협의체를 도와 홍천군에 적합한 스마트 모빌리티 아이디어를 실제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그 외 위블 비즈를 이용한 주무관들은 “전용 부서 차량을 관리해야 하는 부담감이 없어 좋다”, “관용차 이용이 번거롭거나 어려워 자차를 이용하는 경우가 제법 많았는데 위블 비즈 도입 후 자차를 쓰는 일이 줄었다”, “자차가 없는 상황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좋았다” 등 여러 부분에서 만족감을 표했다.

 

 

이외 광명시는 친환경 자동차 보급과 공유 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위블 비즈를 도입했는데, 직원 대상 시범운영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등 충분한 성과가 있다고 판단해 2023년 대상을 시민까지 확대했다.

경상남도는 도민 공유자동차 도입으로 지방예산낭비방지 및 절감 우수사례로 선정돼 2023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데 기여했다. 경상남도는 2023년부터 운행 대수를 기존 10대에서 20대로 확대 시행했다.

 

위블 비즈의 궁극적인 비전은 지역거점 기반의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진화하는 것이다. 시민과 관광객이 지역 사회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동에 대한 불편함과 불확실성을 해결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업무 외 시간에 주차장에 서 있던 업무용 자동차들이, 그 시간에 지역주민과 관광객을 위해 쓰인다면 그만큼 더 다양하고 유연하며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해질 것이다.

 

위블 비즈의 디지털 혁신 : 데이터 기반 시스템의 힘

위블 비즈의 힘은 데이터에 있다. 데이터 기반 시스템은 위블 비즈의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 앱에서 나오는 이용 데이터, 차량에서 발생하는 차량상태 및 운행정보와 같은 데이터를 이용하면 차량 공유부터 충전, 정비와 같은 차량 관리에 이르기까지 업무용 차량 운용에 필요한 모든 것이 효율적으로 바뀐다. 가령 차량에 경고등이 켜지거나 충전량이 부족한 상황이 생긴다면, 필드매니저가 시스템을 통해 이상 여부를 실시간 확인하고 즉시 대응하는 것이 가능하다.

 

공유 차량의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반납지연의 경우에도 차량의 운행상태 및 예약 상황을 고객센터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반납 요청 및 대차 제공 등 필요한 조치를 바로 취할 수 있다. 수기로 운용되던 업무용 차량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모두가 만족하는 새로운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위블 비즈는 혁신적인 기술과 함께 끊임없는 발전을 거듭하여, 미래의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업무용 차량의 운행 데이터를 토대로 다양한 서비스로 진화하는 것은 그야말로 현대 모빌리티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가능성이다.

 

이러한 변화에 기아 위블 비즈가 함께한다는 것은 친환경 모빌리티 산업의 선두주자로서의 역할을 한층 확고히 하고 있다. 이제 지자체와 공공기관에서도 위블 비즈를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지속 가능한 도시 환경을 조성해 나갈 수 있다. 함께하는 모든 이들이 힘을 모아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가길 바란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