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컷뉴스

MZ의 Pick! ‘숏폼’ 짧고 강하다

‘Never trust anybody’ 양산시 영상 조회수 1000만 앞둬
강원 동해시 숏폼 공모전 개최
홍보, 청년 참여, 재미! 일석 삼조의 효과

 

짧게는 수십 초, 길어야 1분 이내 길이의 영상 콘텐츠인 숏폼으로 도시나 정책 등을 알리는 지방자치단체가 늘고 있다. 틱톡과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가 대표적인 숏폼이다.

 

“진솔아 나를 믿니? 뛰어들어!” “네, 팀장님” 하며 한 어린 여성(하진솔 양산시 주무관)이 떨어지지만 받아주지 않아 웃음을 자아내는 영상이 연일 화제다. 해외 유튜버의 영상을 패러디한 코믹한 이 영상은 양산시가 지난 5월 29일 게재한 13초 분량의 쇼츠 ‘Never trust anybody’(아무도 믿지 마라)이다. 이 영상은 조회 수 1000만을 앞두고 있으며 양산시 유튜브 구독자 2만 5000명보다 400배 가까이 많다. 영상 하나로 함축된 정보와 메시지를 빠르고 넓게 전달할 수 있는 숏폼은 양산시가 성공시킨 이후로 많은 지방자치단체의 홍보 수단으로 쓰이기 시작했다.

 

숏폼이 대세가 되는 흐름을 빠르게 간파한 강원도 동해시는 참신하고 개성 있는 홍보 콘텐츠 발굴을 위해 ‘동해를 담다’ 숏폼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동해시를 배경으로 생생한 감동과 에피소드가 담긴 숏폼 콘텐츠를 발굴해 시 이미지 홍보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공모전은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참여할 수 있고, 동해시의 관광, 문화, 축제, 일상 등을 담은 영상을 자유롭게 촬영·제작하면 된다. 또한, 영상은 20∼60초 분량 이내이며, MP4, mov 등 유튜브 및 SNS 업로드가 가능한 파일 형식으로 제작·제출해야 한다.

 

동해시는 10월에 작품성, 창의성, 영상미, 흥미성을 중심으로 심사해 총 10편을 선정할 계획이다. 상금은 최우수 150만원 등 모두 500만원이 걸렸다. 당선작은 향후 동해시 공식 소셜서비스(SNS)를 통해 전파되고, 지역 행사와 축제에서 홍보 자료로도 활용된다. 작품 접수는 오는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이다.

 

임정규 홍보감사담당관은 "이번 숏폼 공모전을 통해 동해시의 아름답고 감성적인 장면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담기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Writer’s note

청년은 물론 남녀노소 모두에게 전파력이 높은 ‘숏폼’은 지자체가 놓칠 수 없는 홍보 수단이다. 지자체의 ‘숏폼’ 홍보 동영상을 보고 실제로 그 지역을 찾는 청년들은 얼마나 될지 가늠은 안 되겠지만 ‘숏폼’ 동영상이 보여주는 더 본질적인 의미는 바로 ‘청년 참여’이다. 과연 충주맨은 충주를 떠날 것인가? 충주시의 유튜브 계정이 없어지지 않는 한 충주맨 김선태 주무관은 충주시를 떠나지 않을 것이다. 양산시 ‘숏폼’ 영상으로 스타가 된 하진솔 주무관도 마찬가지다. 결국 청년들이 지방에 머무르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청년, 그들이 성장하고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지방정부티비유=티비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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