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복지정책과·부산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지역 특성 반영한 아동청소년 심리치유서비스로 시민 만족 높인다'

 

 

몸이 아프면 병원에 가듯 마음이 아프면 심리치유가 필요하다. 부산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은 지역사회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아동청소년 심리치유서비스로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고 있다. 

 

사례 

부산에 사는 A씨는 아들이 점점 말수가 줄어들고 학교에서 친구들과 잘 놀지 않는다는 선생님의 말에 걱정이 들었다. 행정복지센터에서 아동심리치유서비스 이용자 모집 공고를 보고 서비스 가격의 20%인 3만 6,000원만 내고 신청했다. 아동은 처음과 달리 일주일에 한 번 상담교사를 만나 상담하고 음악치료 받는 시간을 통해 상담교사와도 친해지고 배운 악기를 통해 친구들과도 어울리게 됐다. 이를 본 A씨는 아동심리치유서비스를 이용하길 참 잘했다고 생각했다.

 

이는 부산광역시 아동청소년 심리치유서비스 사례의 하나다. ‘아동청소년 심리치유서비스’는 부산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13개 사업의 하나로, 만 18세 이하 아동의 발달지연과 문제행동으로 인해 심리·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의 정상적인 성장을 돕는다. 이를 위해 심리상담 전문가가 일주일에 1회 방문, 1대 1 혹은 1대 3으로 발달지원, 문제행동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다. 

 

부산에서 지난 1년간 1회 이상 아동청소년 심리치유서비스를 이용한 아동과 청소년은 모두 6,151명, 월별 누적 이용자는 3만 4,235명이다. 연령별로는 6세 이상~10세 이하 54.4%, 5세 이하 27.5%, 11세 이상~15세 이하 15.3%로 6세 이상~10세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시민 만족 높이고 희망 교육과정 개발에 노력 
아동청소년 심리치유서비스처럼 전문가의 질 높은 서비스를 받은 아동 및 청소년의 경우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 실시한 사전-사후검사 결과치를 분석한 결과, 아동 및 청소년들의 과잉행동, 비행, 불안, 사회성 영역에서 모두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시민 만족도도 높게 나왔다. 부산지역 사회서비스 이용자 911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만족도 등 11개 영역에서 모니터링한 결과, 아동청소년 심리치유서비스는 93.61점으로 10개 사업 중 네 번째로 높게 나왔다. 이 서비스는 지역의 일자리 창출로도 이어졌다. 2018년 한 해 동안 적어도 1회 이상 해당 서비스에 참여한 인력은 1,190명, 같은 기간 월별 누적 인원은 모두 9,115명이다. 참여 연령별로는 20대 32.9%, 30대 30.1%, 40대 25% 순으로, 20대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부산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이진우 실장은 “정부지원금 외에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부담금을 반드시 납부해야 함에도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이용자가 해결 정도에 만족하는 것으로 보인다”라며 “인력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수요조사를 하고 희망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 사람의 긍정적 변화 위해 모든 기관 협력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매년 1월이면 사업설명회를 통해 같은 기준으로 시민에게 안내할 수 있도록 하고 서비스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모니터링 후 현장점검을 하는 등 부산광역시와 구·군, 지원단, 주민센터, 이용자, 제공기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부산시는 2018년부터 전국 최초로 아동청소년 심리치유서비스처럼 상담 영역에서 사회서비스의 질에 따라 서비스 가격자율성을 담보하기 위해 가격탄력제를 적용하고 있다. 이는 서비스 가격 중 본인부담금의 납부액을 최저에서 최고 구간을 설정하고 이용자와 제공기관 간의 계약을 통해 본인부담금을 결정하는 제도다. 지난해에 가격탄력제 시행 결과 아동청소년 심리치유서비스 제공기관의 35.2%가 가격탄력제를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019년 부산지역사회서비스 비전을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고 또 이용하고 싶은 사회서비스 다(多)가치 만드는 부산형 사회서비스’로 설정한 부산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은 △욕구 중심서비스 △지역사회 돌봄정책과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을 연계하는 등 커뮤니티케어형 사회서비스 △정신건강 영역의 보편화 가능성으로 시범사업 검증 △품질의 내실화 △구·군 자치력 증진할 수 있게 지원할 계획이다. 

 

이진우 실장은 “이와 같은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정책의 방향성을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구성원 모두 공유하며 한 사람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려면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 다 같이 변화할 수 있어야 한다”라며 “2007년부터 운영 중인 부산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이 사회서비스의 발굴 기획, 민관 네트워크 구축, 교육, 품질관리, 홍보 등 역할을 돌이켜보고 변화하는 사회서비스 정책 환경 속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도록 새로움에 도전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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