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민의정

봉사와 유치 위해서는 한마음

 

본회의장을 멋진 공연장으로 경상남도 창원시의회 
창원시의회는 제85회 제1차 정례회 개회에 앞서 ‘창원시장애인오케스트라의 연주회’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마련했다. 장애의 인식개선 및 편견을 바로잡기 위해 마련된 이번 공연에서는 정지선 원장 등 총 12명의 단원이 참가해 바이올린 솔로곡인 ‘Cinema Paradise’를 시작으로 플루트·클라리넷 앙상블 ‘Fly Me to the Moon’, ‘라데츠키 행진곡’ 등 본회의장을 아름다운 선율로 가득 채웠다.


이어진 개회사에서 이찬호 의장은 “창원시 장애인 오케스트라의 연주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며 “오늘 본회의장에 울려 퍼진 멋진 화음이 가슴속에 희망의 메시지를 준 것 같다. 장애를 가지신 분들이 이런 희망을 잃지 않도록 더욱 의정활동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창원시 장애인 오케스트라는 지난 2010년 ‘한마음오케스트라’로 창단한 경남 지역 유일의 장애인 오케스트라로 장애인일자리사업 ‘장애인식개선 교육강사’로 정기연주회를 개최하는 등 활발한 연주 활동을 하고 있다.
 

양파수확 일손돕기 봉사활동 나선 경상남도 합천군의회 
경남 합천군의회는 의원과 사무과 직원 30여 명이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쌍책면 양파 재배 농가를 방문해 양파 수확 일손돕기를 실시했다.


군의회는 정례회 기간 중임에도 양파 가격 하락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는 농가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함께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농가를 방문해 함께 구슬땀을 흘렸다.


석만진 의장은 “농번기에는 일손 부족으로 매년 의원과 직원이 들녘을 찾아 함께 땀 흘리며 농민들의 애로도 듣고 소통하는 기회도 갖지만 올해는 갑작스러운 우박 피해와 양파 가격 하락으로 실의에 빠진 농가에게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봉사하는 의회 목표 세워 활동하는 경기도 오산시의회 
오산시의회는 올해는 ‘봉사하는 의회’로 정하고 5번째 봉사활동을 오산시 소재에 있는 장애인 특수 교육 기관인 성심학교를 방문해 성심학교 2시간여 동안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이날 봉사활동은 오산시가 지원하는 장애학생지원 사업 프로그램인 목공예기능사 실습 프로그램으로 오산시의원들이 성심학교 학생들과 휴지케이스 만드는 작업을 함께했다. 시의원들은 부족한 부분을 보조하는 역할로 함께 공감과 나눔을 갖는 시간을 가졌으며, 다 함께 뒷정리 및 청소 등을 하면서 보람된 시간을 가졌다.


장인수 의장은 “2019년도를 봉사하는 의회로 목표를 세우고 현장에 답이 있다는 주제로 한 달에 한 번 시민들이 계시는 곳을 찾아가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자 나왔으며, 오늘은 오산시에 소재한 특수학교인 성심학교를 찾아 학생들이 학교 졸업 후 자활하는 데 익히는 과정들을 공유하기 위해서 찾아왔다”고 말했다. 

 

자원봉사 통해 열린 의정 구현하는 충청북도 영동군의회 
영동군의회 윤석진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8대 의회 개원 1주년을 맞아 영동군 노인복지관을 찾아 관내 어르신을 대상으로 급식 자원봉사를 실시했다.


관내 시설 및 어려운 계층 등을 대상으로 직접 현장을 방문, 자원봉사활동을 펼쳐 피부에 와 닿는 현장 체험활동과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의정활동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번 자원봉사는 관내 어르신들께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영동군 노인복지관에서 배식 지원 등 자원봉사활동을 펼치면서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알아보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윤석진 의장은 “현장체험, 자원봉사 활동 등 군민들의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원주시, 가정의 달 맞이 원주몰 30% 할인 행사

원주시는 가정의 달을 맞아 공식 인터넷 쇼핑몰인 ‘원주몰(원주몰.com)’에서 5월 31일(토)까지 관내 200여 기업이 참여하는 기획전을 실시한다. 시는 기획전 기간 원주몰에 입점한 전체 상품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지급할 예정이다. 5월 한 달간 매주 화요일(6일·13일·20일·27일) 오전 10시에 30% 할인쿠폰(최대 3만 원 할인)을 선착순으로 발급한다. 쿠폰은 원주몰 회원이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으며, 1만 원 이상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다. 발급일로부터 2일간 유효하다. 이에 더해 5월 9일과 10일 단계동 AK백화점 열린광장에서 원주몰 연계 특판전을 실시, 오프라인으로도 시민들을 찾아갈 계획이다. 엄병국 기업지원일자리과장은 “소중한 사람들에게 마음을 전하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기획전을 준비했다.”라며, “감사선물을 준비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이번 행사를 통해 많은 혜택을 얻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의 기업지원일자리과 기업육성팀(033-737-2982) [지방정부티비유=티비유 기자]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