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3.0 시대에 행정서비스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주민의 요구가 더욱 까다롭고 복잡하며 다양해지고 있어자치 행정도 이에 맞춰바뀌어야 한다. 진정성을 갖고 개개 주민에 적합하고 차별화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기획 김청호 편집위원, 서울시 강남구 전산정보과장
자치단체 홈페이지를 만능박사로
자치단체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각종 정보를 알고 싶어 하나 정작 고시나 공고 등의 행정정보만 가득하니 답답하다. 홈페이지 초기화면에 관광투어 코스를 다국어로 띄우고 가고 싶은 곳이나 추천맛집 등을 포털, 블로그, 언론기관, 소셜미디어 등과 연동해 검색이 가능하도록 개선한다. 자치단체 홈페이지에서 시민들이 방문하거나 이용하고자 하는 업체의 결제시스템을 연결해 즉시 결제가 가능하게 만든다.
드론 활용
행정 현장에서 드론을 다방면으로 활용한다. 재난 발생 시 인명구조, 교통소통과 교통법규 위반 단속, 재건축대상 아파트의 드론 항공 촬영 등 다용도로 활용한다.
위치기반서비스(LBS), 증강현실(AR) 기술을 이용한 공공 시설물과 인허가업소 관리
증강현실 기술과 오픈맥(OpenMac) 컴퓨터를 이용해 공공시설물의 현황과 이력을 관리하고, 인허가업체의 현황과 위반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인허가업소 관리시스템을 운영한다.
“첨단 주민에게는 첨단 행정을!”
“피땀 흘려 낸 세금! 이제 세금 낸 맛 좀 느끼게 해야죠!”
“마켓3.0 시대, 행정도 진정성 있게 차별화시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