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특집

주민편의 높이고, 지역문제 개선한 지역혁신

정부 주도 방식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사회문제가 증가하며, 시민들의 참여역량과 욕구는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역의 특성에 맞게 주민편의를 높이고 지역문제를 개선한 혁신을 지원했다.

 

 

인천, 자원순환정책의 대전환
인천이 친환경 자원순환 선도도시로 혁신하고 있다. 소중한 우리 아이들에게 아름다운 녹색 환경을 물려주기 위해 폐기물은 줄이고, 재활용률은 높이는 방식의 자원순환 정책을 만들어가고 있다.

 

‘1회용품 zero 도시’ 조성/폐기물 공공처리시설 반입 목표관리제 운영/음식물류 폐기물 배출원에서부터 실질적 감량 추진/재활용 배출 및 수거 체계 대전환/버려지던 폐기물의 재자원화 사업/범시민 쓰레기 줄이기, 재활용 실천운동 전개/smart 도시형 폐기물 수거시스템 도입/인천시만의 폐기물 통계시스템 구축까지.

2025년까지 쓰레기 재활용률 95%를 목표로, 자원순환도 인천이 선도할 것이다.


생활 속 스마트서비스 세종
1. 위치기반 스마트포털-세종엔
도심 생활권 우선 개발계획에 따라 방범, 교통 등의 인프라 구축 위주의 사업 추진으로 시민 체감형 행정 서비스가 부족한 상황에서 시민 편의와 안전을 최적화해줄 모바일 위치기반 도시생활가이드 ‘세종엔’을 구
축했다. 세종시의 다양한 도시생활정보(기상, 환경, 생활, 교통, 안전 등 76종의 데이터)를 실시간 제공한다.


2. 시민이 부르면 찾아가는 수요응답형버스-두루타
기존 버스와 달리 노선과 시간을 따로 정하지 않고 1시간 전 예약하면 버스가 원하는 곳까지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교통수단이다. 티맵, 실시간 교통정보(API), 지능형 운행 보조시스템(ADAS) 등 스마트 정보기술 활용과 안심귀가 라이브 서비스 등을 통해 시민 중심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3. 미리 만나는 일상생활 속 자율주행차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실시로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통해 일반버스, BRT 등 각 대중교통 수단이 상호 보완적으로 연결되는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한다.


사람 중심 전북 혁신정책 ‘삼락농정’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삼농 사상을 이어받아 ‘보람찾는 농민, 제값받는 농업, 사람찾는 농촌’이라는 슬로건 아래 삼락농정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농업 경쟁력 제고 중심의 농정에서 농업과 농촌의 주체인 ‘농민’을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농업’, 활력 있는 ‘농촌’을 농정의 대상으로 확대한, 농민과 함께하는 새로운 지역농정 패러다임을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민관이 함께하는 ‘삼락농정 위원회’ 운영을 통해 과거 행정 주도의 농정에서 민간 주도의 협치농정으
로 혁신해 전국 행정의 롤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제값 받는 농업을 위한 정책으로, 농산물 가격 불안정성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농가경영을 위한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제를 시행하고 있다. 농업인들의 농업활동으로 식량 안전, 생태계 보전 등 긍정적인 공익적 가치를 창출해내고 있다.


전북은 삼락농정을 기반으로 농·어업인, 유관기관, 전문가, 행정이 참여하는 농정 거버넌스를 통해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확산하고, 농어민의 삶의 질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경상남도 디지털 혁신 ABCD & 5G
[A] ‘AI 스피커 아리아’는 사회적 취약계층에 감성대화, 생활·건강정보, 긴급구조 등의 새로운 비대면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B] 전국 최초 ‘주요 농산물 가격예측 시스템’은 경남 주요 농산물 10개 품목의 가격 예측, 도매시장 유입물량, 기상·병해충 정보를 제공한다.


[block Chain]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신원증명카드
블록체인 기술 활용 모바일 도민카드 및 전자지갑 앱을 개발했다. 모바일 도민카드·학생증 등 활용으로 신원증명 및 공공시설 이용료 감면대상 자격 간편 확인 서비스 기능을 제공한다.


[Drone] 사랑의 정시착 ‘통영시 섬 마을로 찾아가는 드론택배'


접근성이 취약한 섬 지역에 우편·생필품·의료물품 등 신속 배송 시스템을 구축했다. 적시성 있는 의약품 등 배송으로 도서민 행정·의료 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했다.


[5G] 5G 디지털트윈 기반 시설 및 안전관리 통합 모니터링 구현
마산의료원, 창원NC파크 등 관내 25개 다중이용 공공시설물에 5G 디지털트윈 기반 실시간 안전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미국 경제학자, 향후 금값 30% 상승 예상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데이빗 로젠버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eral Reserve Board)의 금리인하를 신호로 올해 금값이 온스당 3,000달러 (한화 약 4백만원)까지 상승하여 현재보다 거의 30% 오를 것이라고 4.4.일 로젠버그 보고서를 통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값의 상승을 ‘특히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금이 모든 주요 통화를 능가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황색 금속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전형적인 마르코 장애물을 모두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베스트 닷컴(Investing.com)에 의하면 금 가격은 연초 약 13% 상승해 4월 현재 온스당 2,353달러(한화 3백14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적고 있다. 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금 가격을 새로운 기록으로 끌어 올린 주요 요인은 최근 몇 년간 꾸준했던 공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중앙 은행이 준비 자산을 귀금속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수요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았다. 중국 위안화가 세계 제2의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일본,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국 달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우려하면서 안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