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부산시민을 위한 진정한 일꾼! 오규석 군수를 주목하라

내년 4월로 다가온 부산시장 보궐선거, 주목해야 할 지역 일꾼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내년 4월로 다가왔다. 야권이 강세를 보인 지역인 만큼, 벌써부터 국민의힘 유력 주자들이 출마선언 시기를 엿보고 있다. 첫 스타트는 MB 정권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을 역임한 박형준 동아대 교수가 끊었다(15일 출마선언식).

 

한편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퇴로 비롯된 보궐선거임에도 더불어민주당은 당헌까지 뒤엎고 ‘정치적 공천’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허나 유력 주자로 분류됐던 김해영 전 민주당 최고위원이 14일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후보자 가뭄’에 시달리고 있다. 원칙적으로, 그리고 도의적으로도 민주당은 이번 부상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선 안될 것이다.

 

언제까지 정당 정치의 희생양이 될 것인가, 이제 시민을 위해 발로 뛰는 시장이어야 된다

 

지역 일꾼들이 각광 받는 기초지자체 선거와 달리, 광역시 이상의 선거는 실질적으로 시민을 대변하고 시민들에게 직접적인 복지 혜택을 줄 수 있는 ‘일꾼’이 아니라 거대 양당 체제의 한국 정치판에서 전략적으로 등판하는 ‘정치꾼’이 주류 세력을 장악해왔다. 시민들의 권익은 뒷전으로 밀릴 수밖에 없고 정치적 공세가 난무하는 전장터로 변질되기 십상이었다.

 

이제는 달라져야 하지 않을까. 부산 기장군에서 군민들을 위해 직접 발로 뛰는 '무소속' 군수가 있다.  2017년 기초단체장 평가 ‘5관왕’에 이어 2018년 전국 82개 군 단위 기초지자체 종합평가에서 ‘1위’에 등극한 기장군의 오규석 군수가 그 주인공이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2010년 7월 1일 기장군수로 취임한 이후 10년 동안 매일 새벽 5시 10분에 현장점검을 하는 걸로 하루일과를 시작한다. 밤 10시 30분경 귀가할 때까지 민원수첩을 들고 직접 현장을 발로 뛰는 군수로 이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

 

공무원 승진 인사 개입 혐의로 재판 중이었던 오규석 군수는 15일 대법원으로부터 무죄취지 파기환송 판결을 받았다. 적극행정을 모토로 군민들을 위해 한 발 빠른 행정을 펼쳐온 오 군수는 “대법원이 사실과 법리를 잘 밝혀줘 대단히 고맙다”며 “앞으로 흔들림 없이 군정을 더욱 잘 이끌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공무원들에게는 인기 있는 군수가 아니다. 군민들 위에 공무원이 있는 것이 아니고, 군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공무원의 본분이라는 신념으로 오 군수가 불철주야 발로 뛰며 군정을 지휘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장군 공무원들의 업무 강도 또한 타 지자체보다 높을 수밖에 없다.

 

 

이제 부산시민이 직접 선택해야 하는 시간

 

부산시민은 지역에서 발로 뛰며 입지를 다져온 오규석 기장군수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더 이상 정치적 이슈, 거대 양당의 전략 공천에 휘둘려선 안 된다. 어떤 후보자가 진정 부산시를 발전시키고 부산시민의 경제를 살리는 시장 후보일지 눈을 크게 뜨고 살펴봐야 한다. 

 

코로나19가 대유행하기 직전, 오규석 기장군수는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발 빠른 대처로 기장군민들의 지지를 한 몸에 받았다. 선제적으로 마스크 물량을 확보한 후 기장군민들에게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배포했고, 모든 방송 및 언론 매체가 앞 다퉈 보도했다.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인한 장기적 팬데믹 시대, 진정 부산시에 필요한 지역 일꾼이 누구일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때다. 이제 부산시민들이 직접 나서서, 부산시민에게 필요한 사람을 부산시민들이 직접 뽑아야 할 중요한 시기이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미국 경제학자, 향후 금값 30% 상승 예상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데이빗 로젠버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eral Reserve Board)의 금리인하를 신호로 올해 금값이 온스당 3,000달러 (한화 약 4백만원)까지 상승하여 현재보다 거의 30% 오를 것이라고 4.4.일 로젠버그 보고서를 통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값의 상승을 ‘특히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금이 모든 주요 통화를 능가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황색 금속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전형적인 마르코 장애물을 모두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베스트 닷컴(Investing.com)에 의하면 금 가격은 연초 약 13% 상승해 4월 현재 온스당 2,353달러(한화 3백14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적고 있다. 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금 가격을 새로운 기록으로 끌어 올린 주요 요인은 최근 몇 년간 꾸준했던 공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중앙 은행이 준비 자산을 귀금속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수요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았다. 중국 위안화가 세계 제2의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일본,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국 달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우려하면서 안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