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도시정보센터 ' 빅데이터로 스마트한 정책 결정 내린다 '

공공데이터와 첨단 ICT기술을 이용하여 개별 관리되는 데이터 통합
실시간 분석 및 시각화 시스템 구축

원주시는 다양한 도시정보와 시정 정보 및 공공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해 제공하는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했다. 신속히 상황에 대응하고 데이터에 기반해 의사결정을 선제적으로 하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빅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 시스템은 부서별 개별 관리하던 공공 정보 14가지를 통합해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 인구 현황 △ 재난 안전(재난 현황, 하천수위) △ 교통 상황(교통소통, 버스 도착 정보) △ 대기 환경 △여론 현황(뉴스, 국민신문고 상담 민원), △ 재정 현황(예산, 신속집행률) △ 부동산 정보(부동산기상도, 아파트 미분양률) △ 둘레길·공원 △ 물가정보 △ 공약 현황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방대한 양의 정보를 선별해 수집, 분석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원주시 빅데이터 플랫폼과 연계돼 운영되고 있다. 

 

현재 원주시 도시정보센터는 원주 지역 CCTV를 24시간 통합관제하고,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이 가능한 도시로 만들어나가는 스마트 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다.

 

의사결정시스템 구축 과정 


1. 의사결정시스템 표출 데이터 관리, 표출, 공유방안 연구
- 대시보드(상황판) 표출 데이터의 수집 및 정의, 기초조사 결과 분석
- 데이터 및 콘텐츠 유형에 따른 메타데이터 정의
- 표출대상 데이터별 시각화 유형(차트, 그래프 등) 정의
- 대시보드 표출 데이터의 통합·연계·활용방안 수립
- 빅데이터 플랫폼과 연계하여 빅데이터 분석기반 마련

 

2. 시정 데이터 연계 및 통합수집
- DB 유형(실시간 도시 현황, 주요 사업, 일반 현황)별 상세조사
- DB 유형에 따른 연계 및 관리기능 구축
- 주요 현안사업 및 시민여론 분석 및 연계
- 의사결정시스템의 표출 데이터 저장시스템 구축 

 

3.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 플랫폼 개발
- 대시보드 시각화 플랫폼 구축

- 상황에 따른 알림 등 의사소통 기능
- 웹표준, 웹접근성을 준수한 UI/UX 구현 
- 데이터 기반의 시각화 제작 기능 구축

 

4. 대시보드 이용 환경 구축
- 사용자별(의사결정권자, 공무원) 맞춤화면 제공

 

시스템 활용 기대효과 


이 시스템이 활성화되면 선제적·전략적 의사결정 활용으로 시민이 안전한 도시를 구현할 수 있다. 각종 공공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의사결정권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즉각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또 교통 현황, 대기 등의 도시정보를 통합하여 도시 현황 점검 및 사고 시 신속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주요 시정 현황 공유로 보고절차 간소화 등 행정서비스 효율화를 이룰 수 있다.

 

다수 정보시스템에 산재된 현황 데이터를 연계·통합하여 필요 시 부서 별도 보고 없이 원스톱으로 확인하여 공공서비스를 혁신시킨다. 또한 내부 직원들과 온라인으로 공유함으로써 부서별 정보격차 해소 등 행정의 투명성을 강화시킬 수 있다. 

 

이강식 도시정보센터 소장은 “다양한 도시 현황과 주요 시정정보 및 시민여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선제적·전략적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 대외 공개가 가능한 데이터를 선별해 시민들도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해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태안군, ‘반려동물 숙박대전’ … 최대 5만원 할인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충남 태안군이 ‘2025 태안 방문의 해’를 맞아 반려동물 동반 숙박업소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특별한 행사를 마련한다. 군은 5월 23일부터 6월 30일까지 태안군 소재 반려동물 동반가능 숙소 및 캠핑시설을 이용하는 반려인에게 최대 5만 원의 숙박료를 할인해 주는 ‘반려동물 동반여행 숙박대전’ 이벤트를 진행키로 하고 5월 9일부터 할인 쿠폰 발급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반려동물 동반 가능 숙박업소 및 캠핑시설이 총 200여 곳에 달하는 태안군만의 강점을 부각시키고 ‘반려동물 동반 여행지’ 태안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고자 추진된다. 특히, 올해 ‘태안 방문의 해’를 맞아 태안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 펜션 및 풀빌라 등 일반 숙박업소 뿐만 아니라 캠핑 및 글램핑 시설도 할인 대상에 포함시켜 전국 반려인들의 높은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최대 할인 금액은 5만 원으로 7만 원 이상 숙박시설 이용 시 적용되며, 5만 원 이상 숙박시설을 이용할 경우 3만 원권 쿠폰이 지급된다. 아울러 캠핑장은 3만 원 이상 이용 시 2만 원권, 2만 원 이상 이용할 경우 1만 5천 원권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오는 6월 7일 안면읍 꽃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