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단체장, 내 돈 찾아주는 보조금24 관심 필요

행정안전부가 지난 4월 전국을 대상으로 보조금24를 정식개통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동안 주민들은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동분서주하며 여러 기관을 다녀야 했다. 담당 공무원도 모든 보조금을 다 꿰고 있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보조금24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던 몇몇 단체장은 당장 보조금 24 담당 인력을 늘리는 등 적극적이다. 그러나 많은 단체장은 보조금24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몰랐다. 이에 본지는 전국의 모든 단체장이 보조금24를 인지하고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지자체 공보팀과 협업하여 단체장들의 관심을 영상으로 담아 유튜브. 지방정부 티비유 등에서 홍보하고 있다. 보조금24가 전국에 확산 적용되어 한 명의 국민도 빠짐없이 수혜 서비스를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 

 

김돈곤 충청남도 청양군수

 

보조금24 서비스가 잘 시행된다면, 본인이 어떤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게 되는 좋은 제도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4월 28일부터 맞춤형 서비스인 보조금24가 전국적으로 시행되는데 그 전에 청양군은 2월 24일부터 2개월 동안 시범적으로 운영했습니다. 운영 실적으로는 118건의 방문 실적을 기록했고, 온라인 실적 또한 250건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청양군의 인구수에 비해 다른 지역 보다 많은 실적을 보이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한 예를 들어보면 65세 이상 어르신이 민원 발급을 위해 면사무소 방문을 하셨을 때 면사무소 직원의 권유로 보조금24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그동안 어떤 혜택을 받아야 하는지 몰랐던 어르신은 보조금24로 인해 어느 보조금의 대상자인지 확인할 수 있었다는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보조금24를 통해 지원 대상에서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자신이 하나하나 챙겨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허인환 인천광역시 동구청장 

 

보조금24서비스는 중앙정부, 지자체,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보조금 사업을 맞춤형으로 안내해드립니다. 수혜자인 구민 여러분께서 그동안 잘 몰라서 누리지 못한 권리를 먼저 찾아주는 혁신적인 행정서비스입니다. 올해 12월부터는 인천시와 우리 동구의 보조금 사업까지약 6,000여 개의 사업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구민 여러분 많은 관심을 기울여서 받을 수 있는 모든 보조금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노박래 충청남도 서천군수 

 

보조금24를 통해 클릭 몇 번만으로도 한눈에 수혜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어, 군민 여러분의 생활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서천군에서는 최대 3,000만 원의 출산지원금처럼 셋째 자녀 이상에게 지원되는 양육지원금, 4대 거주 세대 효행수당, 청년 행복 주거비 지원 등 다양한 수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12월부터 보조금24에서 대상 여부를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김태석 부산광역시 사하구청장 

 

행정안전부에서 최근에 시행한 보조금24! 아주 필요한 시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에서 안내를 하고 있는데요. 워낙 수요가 많아서 직원들을 따로 배치해서 이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지자체 단체장 활동내용도 보조금24에 들어가면 좋겠다고 건의드립니다.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박달스마트시티 본격 개발, 첨단 복합문화공간 탄생" [최대호 안양시장]

대춧빛 얼굴에 늘 웃음이 걸려 있고 좌중을 휘어잡는 호탕한 바리톤 목소리는 우물 속 깊은 메아리처럼 길게 여운을 던진다. 최대호 안양시장의 시민 사랑은 ‘안전’에서 드러나고 ‘민생’에서 빛을 발한다. 작년 11월말 농산물도매시장이 폭설에 붕괴될 당시 시민 사상자 ‘제로’는 최 시장의 ‘신의 한 수’에서 나왔다. 재빠른 선제 대응은 ‘안전’의 교과서로 이젠 모든 지자체 단체장들에겐 규범이 됐다. ‘민생’은 도처에서 최 시장을 부르고 있다. 쌍둥이 낳은 집도 찾아가 격려해야 하고 도시개발사업은 매일 현장 출근하다시피 하고 장애인 시설도 찾아 애들을 안아주기도 한다. ‘안전’에 관한 한 그는 축구의 풀백이다. 어떤 실수도 허용하지 않으려 온몸을 던진다. ‘민생’에는 최전방 스트라이커다. 규제의 장벽과 민원의 태클을 뚫고 기어이 골을 넣는다. 그래서 그의 공약은 이렇게 ‘발’로 해결한다. 최 시장이 축구광이라는 건 시 청사에 나부끼는 깃발을 보면 안다. 태극기 옆에 안양시기(市旗)와 나란히 펄럭이는 시민구단 FC안양 깃발을 보라. 이런 시장을 ‘레전드’라 부른다. 장소 안양시장 접견실 대담 이영애 발행인 정리 엄정권 대기자 사진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