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변화를 이루며 상생하는 도시재생 롤모델을 만들고 있습니다” 송경용 도시재생협치포럼 상임대표

빈민운동과 노동운동을 시작으로 사회적 정의를 실천하고 확산하는 데 큰 역할을 감당한 송경용 대표는 한국의 사회적경제 운동을 확산시키고 발전시켜왔다. 더불어 송 대표는 지역이 주도하고 협치로 일궈가는 사람 중심의 도시재생 뉴딜을 추진하기 위해 도시재생 관련 모든 주체가 함께 참여하는 공론 형성의 장인 도시재생협치포럼을 이끌고 있다.

 

송경용 도시재생협치포럼 상임대표 약력
/ 나눔과 미래 이사장 
/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이사장 
/ 생명안전시민넷 공동대표

 

이영애 발행인_ 안녕하세요? 대표님, 우선 저희가 준비한 영상을 QR코드로 담아보았습니다. 카메라로 찍어보시지요? 이런 잡지 처음 보시죠?
송경용 상임대표_ (QR코드 스캔 후 영상 재생) 네, 도시재생협치포럼 초창기에 인터뷰한 영상이네요. 이런 최첨단 잡지와 인터뷰를 하게 돼 영광입니다. 

 

 

이영애_ 대표님께서 처음 도시재생에 관심 갖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요?
송경용_ 제가 1979년부터 노원구 상계동 빈민촌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살았습니다. 1984년 재개발로 철거되면서 700여 가구가 쫓겨나가고 그 자리에 아파트가 들어섰는데요, 갑자기 강제 철거돼 오갈 데 없는 주민들을 보면서 너무 충격을 받았어요. 아무리 가난하고 누추한 집이라도 그분들의 보금자리잖아요. 그 이후에도 아무런 보상과 협의도 없이 강제 철거되는 모습을 많이 보았는데요, 오랜 시간 싸운 덕분에 우리나라 처음으로 임대 아파트 제도를 만들어냈지만 사각지대는 여전히 존재했습니다. 그런 계기로 사단법인 도시재생협치포럼까지 만들어진 것 같아요. 이 포럼은 도시개발을 부정하는 게 아니라 강자와 약자가 공존
하는 새로운 방식의 도시개발입니다.

 
이영애_ 도시재생협치포럼 상임대표를 맡고 계신 데, 어떤 역할을 하세요? 
송경용_ 그동안의 재개발 방식은 폭력적이었어요. 사회적 약자인 원주민들이 쫓겨나가고 거대한 기업과 자본이 들어와 최대 이익을 뽑아갔지요. 이래서는 안 된다는 생각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서로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며 논의하고 협의하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이에 국토교통부와 정책을 뒷받침하는 LH토지주택연구원, 재개발을 실질적으로 주관하며 실무 책임을 지는 지방정부와 민간전문가들이 다 모여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도시재생협치포럼을 만들게 됐습니다. 

 

 

이영애_ 그동안의 포럼 성과가 크지요?
송경용_ 큰 성과가 있다기보다 이런 포럼에 의미가 있다는 인식이 많이 확산된 것 같아요. 이해관계자들에게 이것이 옳다는 인식이 확산됐고, 일정 정도의 모델이 만들어졌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성과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애_ 포럼을 운영하면서 어려움도 있겠지요?
송경용_ 네, 그럼요. 포럼 소통위원장인 발행인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도시개발로 얻는 이익이 너무 크기 때문에 그 이익을 좇는 사람들의 이해관계를 충분히 제어하기가 너무 힘들어요. 이해당사자들이 함께 목표를 정해 행사를 준비하고 토론회장을 만들고 계획을 같이 세우고 해도 늘 어떤 이익을 최대화하려는 욕구가 부딪힙니다. 아무쪼록 협치 거버넌스가 잘 펼쳐져 서로 힘을 합쳐 부족한 부분을 메워주고 서로 잘할 수 있는 부분은 지지해주는 일이 곳곳에 생겨나길 바랍니다. 

 

이영애_ 열심히 일한 도시재생 성과를 다른 곳에서 가로챈다는 문제도 있다면서요. 
송경용_ 맞아요. 그런 딜레마가 있어요. 예를 들어 성북구 장수마을이나 몇 군데 낙후된 마을을 주민들이 잘 살 수 있도록 평상도 만들고 도로도 정비하고 지붕 개량도 하면 항상 개발론자인 집을 소유한 외지인들이 더 많은 월세를 요구합니다. 더 많은 이익을 가져가기 위해 원주민들을 나가라고 합니다. 그래서 당시 김영배 성북구청장(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집주인과의 사회적 합의의 틀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영애_ 그랬군요. 앞으로의 포럼 계획이 궁금합니다. 
송경용_ 세상의 어떤 일도 대화와 성찰로 다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싸움을 정말 싫어합니다. 충분히 숙성해 지혜를 짜다 보면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협치포럼을 통해 사회적 약자들이 정주하는 환경을 만들어내고, 모든 사람이 편안함을 느끼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품격 있고 오래 정을 붙이고 살 수 있는 도시, 다시 돌아가고 싶은 도시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우리나라도 유럽 선진국처럼 100년, 200년, 500년 동안 유지되는 마을 도시가 생겨나면 좋겠습니다. 

 

이영애_ 그렇게 되도록 단체장에게도 강력한 메시지를 주십시오. 
송경용_ 단체장님들! 용기를 가지시고 과감하게 주민들을 위해 결단하시기 바랍니다. 대화로 해결할 수 없는 일은 하나님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시간을 갖고 충분한 숙의의 과정을 거치면 다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 주민들에게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민간활동가들을 소중히 여기고 더 많은 대화를 나누시기 바랍니다. 저도 단체장들을 도울 수 있도록 제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영애_ 관계자들과의 커뮤니티는 어떤가요?
송경용_ 예전보다는 나아졌지요. 2000년 초까지만 해도 서로 원수였어요. 만나지도 않고 정말 살벌했죠. 재개발하면 막 돌을 던지고 화염병이 날리는 전쟁터였죠. 공무원들은 원수고, 주민들은 깡패고 이런 식의 아주 후진적인 과정을 거쳐 협치를 통한 거버넌스를 만드는 게 절실했습니다. 지금은 엄청난 발전이죠. 좀 더 성숙시키면 한국적인 도시재생 협치 모델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영애_ 도시재생은 정말 중요한데, 정책결정권자까지 이 사안이 올라가지 않아 아쉬움이 진짜 많다고 해요. 
송경용_ 도시재생은 도시개발과 달리 빛이 잘 나지 않습니다. 집 안 청소처럼 죽어라고 일을 해도 표가 잘 안 나죠. 그래서 이 일에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서로 다른 실이 잘 교직되면 정말 아름다운데요, 단체장과 공무원, 민간활동가, 주민들이 서로 하나의 가치관과 목표로 합의해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어느 일방에 책임이 과도하게 쏠리거나 권한이 주어지면 균형이 맞지 않아요. 제 고향에 정자가 있었는데, 어디 갔다 오면 장기를 두던 노인들이 어디 갔다 오냐고 묻던 추억이 너무 그립습니다. 그런 정서는 평생 가고 한 사람의 인생에 큰 영향을 줍니다. 찰나적 순간이라도 아름다웠던 장면은 늘 남기 마련이거든요. 우리가 다 갈아엎고 전면 개발을 하는 게 아니라 보존하고 남기면서도 얼마든지 창조적 변화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도시재생입니다.

 

이영애_ ‘창조적 변화’라는 말이 와닿네요. 도시재생 외에도 나눔과 미래 이사장과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대표를 맡으며 많은 가치 창조를 하신다고요?
송경용_ 제 뿌리는 항상 가난한 사람과 사회적 약자들에게 도움이 되느냐 안 되느냐가 기준입니다. 저는 스스로를 도구라고 생각해요. 같이 일하는 친구들에게도 나를 팔고 싶으면 팔고 활용하고 싶으면 활용하라고 말합니다. 저 자신은 내려놓고 가난한 사람과 사회적 약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필요한 일인지, 보호받을 수 있는 일인지, 그 사람들이 한 인간으로 주체적인 능력을 발휘할 것인지 돕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그게 법이 될 수도 있고, 제도와 정책일 수도 있습니다. 

 

이영애_ 끝으로 앞으로의 도시재생협치포럼 방향과 계획을 듣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송경용_ 제 방향과 계획은 딱 하나입니다. 더 많은 기관, 단체, 개인들이 도시재생 테이블에 참여해 똑같은 정보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목표와 가치관을 함께 협의해나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결과는 그 이후에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도시재생에 헌신하고 계신 중앙과 지방정부, 활동가, 주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영애_ 여러분은 어떻게 들으셨나요? 송경용이사장님의 가치를 지지하면 대한민국은 더 행복하지 않겠습니까? 앞으로 많이 응원해주세요.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