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용 파주시 과장이 2020년 대표 인기 네이버 카페로 21만 회원이 가입된 '예산회계실무' 자원봉사자로 활동을 시작했다. '예산회계실무'카페는 최기웅 서울 강서구 과장이 '홈지기'로 개설하였으며, 지자체 및 공공기관 예산회계담당자들이 업무에 필요한 예산/회계 자료를 공유하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기용 과장은 3회 지방행정의 달인으로 소송분야 국공유재산 환수의 달인으로 선정됐다. 12년간 총 400,500평, 시가 약 1000억 원 이상을 환수하고 보전한 성과와 고구려 중요 유적인 '덕진산성(국가문화재 사적 제537호)'과 고려유적 '마애사면석불(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56호)'을 환수하여 문화재로 등록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과장은 '국공유재산 소송 수행실무'를 단행본으로 발간하기도 했다. 국유재산과 공유재산 관련 송무 업무(재산송무와 행정소송)으로 25년 간 일해왔으며 재산송무와 국가소송 강의를 21년간 진행하고 있다.

KTV '철밥통은 가라'에 출연한 이기용 과장
앞으로 이 과장은 '재산송무'라는 별칭으로 활동하며, '공유재산 Q&A'에 올라온 질문에 댓글을 달아 도움을 줄 예정이다. 특히 공유재산 분야는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렵고 난해한 문제가 많아 이기용 과장의 도움이 절실한 영역이기도 하다. 이기용 과장의 정확하고 확실한 답변으로 하루 10개내외로 올라오는 '공유재산 Q&A'가 알차게 운영되리라 본다.
이기용 과장은 "법무관 등으로 국공유재산 송무 분야에서 오랜 기간 근무하며 강의한 경험을 바탕으로 비록 부족하지만 의견을 제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카페 개설자이면서 홈지기로 활동 중인 최기웅 과장은 "삼고초려 끝에 어렵게 송무의 달인을 모시게 되었다"면서 "공유재산분야에 어려운 분야가 획기적으로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며 크게 환영했다.
한편 이기용 과장은 2021년 12월 31일 기나긴 공무원 생활을 마무리하고 본지와 자매지인 월간 '지방정부'에 전국 지자체 공무원에게 도움을 줄 공유재산 관련 기고 연재도 시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