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제 역량을 마음껏 발휘해 고향 춘천을 전국 최고의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육동한 강원도 춘천시장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이영애_ 오늘 호반의 도시 춘천에 왔습니다. 춘천시장에 출마하시는 육동한 후보님을 뵈러왔는데요. 춘천시에 특별히 출마하시려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육동한_ 춘천은 제 고향으로 정서적으로 너무나 사랑하는 곳입니다. 둘째 30여년 만에 춘천에 와보니 과거의 춘천이 아니더라고요. 물론 외형적으로는 커졌지만 도시의 중요도나 도내 위상이 떨어져 있고, 춘천이 갖고 있는 천연의 자산이 있는데 그게 제대로 개발되지 않았고, 제가 기대했던 춘천에 비해 덜 개발되고 발전되는 모습을 목격했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경험과 일했던 역량을 가지고 고향을 위해 일하면 얼마나 좋겠냐고 주변에서 많은 분들이 권고해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이영애_ 춘천시민들에게 후보님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육동한_ 제가 고향을 떠나 중앙정부인 기획재정부, 총리실, 청와대 등을 다니며 경제 정책 중심으로 국정 전반을 다뤄왔습니다. 중앙정부에서 경험한 엄청난 인적네트워크와 자산을 고향을 위해 써주면 좋겠다는 기대를 많이 하시는 것 같아요.

 

이영애_ 중앙부처를 많이 안다는 것은 굉장히 유리하죠. 그 점을 많은 시민이 알고 계셔야할텐데요.

육동한_ 그게 참 어렵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모든 시민이 저를 알아주리시라 믿고 싶지만 사실 그렇지가 않습니다. 선거에 임하면서 많은 계층의 시민들에게 저를 인식시키고 알리고 있는데 남은 기간 아주 배전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영애_ 중앙부처에 계셨을 때 춘천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하셨는지요?

육동한_ 제가 여러 일을 했지만 가장 큰 관심은 예산 아니겠습니까? 마침 제가 기획재정부 예산실에서도 오래 일했는데요. 공직생활 내내 고향인 춘천과 떨어질 수가 없었어요. 춘천에서 많은 요청과 기대, 요구가 있었습니다. 제가 자신있게 말씀드리는 것은 고향에서 어떤 이야기나 부탁이든 단 하나도 소홀히 한적이 없었습니다. 강원도도 그랬고, 특히 춘천은 더욱 그랬습니다.

 

이영애_ 기획재정부에서는 어떤 직책이셨나요?

육동한_ 기획재정부 예산실 시절에는 서기관이었고요. 경제정책국장까지 역임해 경제정책 전반을 챙겼습니다. 예산을 포함해 춘천을 도울 수 있는 기회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예산 뿐 만 아니라 여러 지역의 현안 해결을 위한 다양한 부탁을 받았습니다. 지금 춘천을 다니다보면 제가 옛날에 도운 것들이 보입니다. 문제는 시민들께서 이런 것을 잘 모르신다는 점인데요.

 

이영애_ 주변에서 많이 알려들려야겠네요. 이제 강원연구원장을 하셨는데, 춘천에 대해 보이는 고민과 비전은 무엇인가요?

육동한_ 그동안 지역에서도 많은 노력을 했지만 춘천 하면 뭐다하고 확 떠오르는 것이 아직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호수가 있고, 좋은 관광자원은 있지만 그것이 수도권이나 국민의 기대수준에 맞을 만큼 고품격으로 조성되어 있냐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도 숙제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관광측면에서 춘천을 아주 유럽풍의 품격있고 아주 고차원의 관광지대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단순히 하드웨어 뿐 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잘 홍보해서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지역 하면 춘천이 바로 연상되도록 많은 콘텐츠를 보강해야 합니다. 산업측면에서는 추천이 수질 등 여러 규제가 많습니다. 그래서 공장을 유치한다거나 산업을 키우는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그런 굴뚝산업보다는 지식산업, 데이터산업 등을 육성해 첨단산업의 메카로 춘천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춘천에는 대학이 많은데, 인구는 28만에 대학인구가 3만 명이 훨씬 넘습니다. 대학도시이며, 전통적으로 교육도시였습니다. 그만큼 춘천을 전국 최고의 교육도시로 만들어 춘천을 떠나지 않고 수도권의 젊은 부모들이 춘천에 와서 아이들을 맡길 수 있는 그런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영애_ 강원도를 평화특별자치도로 만들어야 한다고 들었는데요. 춘천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나요?

육동한_ 다른 특별자치도나 특별자치시처럼 강원평화특별자치도를 추진해왔는데요. 이제 윤석열 정부에서 강원경제특별자치도로 바꿔서 공약했는데요. 새정부에서도 경제 뿐 아니라 그동안 강원도가 감당했던 희생을 감안한 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춘천의 역량을 키워 힘이 강해져서 수도권에서도 부러워 찾아오게 하고 많은 문제를 우리 스스로 해결하도록 하는데 제경험과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해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애_ 뒤에 보니까 후보님의 플랜이 있는 것 같은데요. 설명을 좀 해주시죠.

육동한_ 트라이 앵글인데요. 춘천이 R&D나 첨단 지식산업 중심의 메카가 되어야 한다는 점과 탁월한 교육정책으로 인구소멸이나 인구유출을 막겠습니다. 서울의 젊은 부모들이 아이를 맡길 수 있는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평생 행정가로 살아온 저로서는 시민들을 모시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겸손하게 전국 최고의 행정시스템을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애_ 시민들이 가장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육동한_ 제가 들은 것이 여러 가지지만 가장 자주 들은 것이 소통입니다. 뭘 이야기하면 들어달라는 것과 가타부타를 좀 이야기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시장이 되면 우리 공직자들과 잘 상의해서 여론을 잘 듣고 소통에 중점을 두고 열린행정을 하겠습니다.

 

이영애_ 듣는 것이야말로 고수들이 하는 것인데요. 잘 들어만 줘도 민원의 반은 해결된다고 하지 않습니까? 고향사랑기부제 같은 것을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육동한_ 고향사랑기부제는 제가 큰 역할을 한거 아시죠. 너무나 좋은 제도고, 특히 춘천은 도농지역이기 때문에 고향사랑기부제를 잘 할 수 있는 지역입니다. 관심을 갖고 그 제도를 시작한 사람인 만큼 끝까지 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애_ 시민들에게 지지해달라는 말씀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육동한_ 제가 갖고 있는 경력, 경험 그런 것들도 시민 여러분께 다 내려놓고 정말 겸손하고 진실한 자세로 잘 듣는 시장이 되겠습니다. 소통을 통해서 시민 여러분들을 잘 모시고 소통을 통해서 춘천이 버젓하고 더 고품격의 좋은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하고 하나하나 다 상의해 나가겠습니다. 그다음에 굳이 말씀드리지만 제가 갖고 있는 역량과 경험치들은 제 인생에 남은 기간 춘천 시민들을 위해서 다 소진하겠습니다. 저의 진정성을 믿어주시고 저를 여러분들의 좋은 모습으로 꼭 선택해 주시기를 간곡히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영애_ 지금 내 삶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가를 꼭 보시고 그리고 내 편이 아니라 춘천에 필요한 분을 뽑는다는 것을 춘천시민은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육동한 예비후보는?

춘천에서 태어난 육동한 후보는 한양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에서 공공정책학 석사 학위를 받은 우수한 인재다.

 

1980년 제24회 행정고등고시에 합격한 육 후보는 재정경제원, 경제기획원에서 행정사무관을 거쳐 강원도지사 재정경제보좌관을 역임했다. 이어 세계은행 파견관으로 활동하며, 재정경제부 기획예산담당관을 거쳤으며, 특히 노무현 정부시절 대통령비서실 혁신분권비서관과 부총리겸 재정경제부장관 비서실장도 역임해 차별화된 능력이 검증됐고, 그동안의 공직경험을 바탕으로 강원도의 미래를 설계하는 탁월한 기획력도 보였다.

 

육 후보에 대해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합리적인 관료의 모습을 넘어, 가족과 고향에 대한 따뜻한 마음, 그리고 세상을 보는 균형잡힌 시각에서 육 후보의 인간됨이 돋보인다”고 했고, 김진표 전 경제부총리는 “그가 만들려고 하는 고향은 지난 시절 그의 일들이 늘 그랫듯이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추천했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미국 경제학자, 향후 금값 30% 상승 예상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데이빗 로젠버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eral Reserve Board)의 금리인하를 신호로 올해 금값이 온스당 3,000달러 (한화 약 4백만원)까지 상승하여 현재보다 거의 30% 오를 것이라고 4.4.일 로젠버그 보고서를 통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값의 상승을 ‘특히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금이 모든 주요 통화를 능가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황색 금속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전형적인 마르코 장애물을 모두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베스트 닷컴(Investing.com)에 의하면 금 가격은 연초 약 13% 상승해 4월 현재 온스당 2,353달러(한화 3백14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적고 있다. 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금 가격을 새로운 기록으로 끌어 올린 주요 요인은 최근 몇 년간 꾸준했던 공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중앙 은행이 준비 자산을 귀금속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수요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았다. 중국 위안화가 세계 제2의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일본,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국 달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우려하면서 안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