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조 대전 동구청장, '민생' 최우선 가치 두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기초체력 키우겠다

 

"동구를 새롭게, 구민을 신나게" 구로호 민선 8기를 힘차게 출항한 박희조 대전 동구청장이 취임 6개월을 맞았다. 

 

2022년은 지금까지 구상해온 동구의 청사진을 실현하고 구민의 소망이 미래가 될 수 있도록 희망의 씨앗을 뿌리고 싹을 틔우기 위해 노력한 시간이었다는 박희조 청장은 녹록치 않은 환경에서도 나아가야하는 방향을 정확히 설정해 민생과 일상을 회복하고 사회안전망을 강화해 한 단계 도약하는 동구를 만들어나가야 하는 시점이라고 밝혔다. 

 

무엇보다 구민을 최우선에 두고 구민이 안심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동구, 새롭게 도약하는 지역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지방정부_ 취임 초부터 소통에 중점을 두었다고 하셨는데, 지난 6개월을 돌아본다면? 

박희조 청장_ 민선 8기 동구는 '동구 르네상스 시대의 서막을 열다'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취임하자마자 동구 관내 16개 동 주민 900여 명과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해 100건이 넘는 주민 건의 사항들을 하나하나 처리했고, 조직 개편을 단행해 부구청장 직속 정책개발협력실을 신설해 신규 공모사업 대응 및 정책개발, 투자유치 및 구정 주요 역점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 

민선 8기 구정 방향을 대표하는 과제를 선정해 8개 추진 전략 88개 핵심 과제를 정했어요. 대표 과제는 △ 대청호를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 대전역세권 민간 투자 유치 △ 동구 글로벌 아카데미 설립 △ 천동중학교 신설 지원 △ 만인산~식장산~대청호 레저벨트 등입니다. 

 

지방정부_  고물가, 고금리 등 경제 불확실 속에서 지역경제 활성화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요. 

박희조_ 동구의 최우선 과제는 일자리 창출입니다. 양질의 일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9월엔 친환경 기업 (주)일본위생센터와 기업투자 업무협약했고, 11월에는 2박 3일 간 해외출장 다녀온 결과 (주)일본위생센터가 한국 본사를 올해 동구에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물류센터와 생산 공장의 동구 지역 유치를 위해 투자와 생산, 행정과 업무지원 등 유기적으로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소기의 성과를 거뒀고요. 

한국원자력안전재단 대전교육원을 대전역세권에 유치해 12월 7일 문을 열어습니다. 교육원에는 방사선 작업 종사자와 면허자, 승무원 등 연간 2만 명 넘는 교육생이 찾을 것으로 보여, 지역 경제와 상권 활성화에 크게 도움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대전시 산업단지 500만 평 플러스 알파 조성에 발맞춰 동구에 친환경 산업단지도 유치해 디지털 바이오헬스 등 4차 산업 기업을 유치해 좋은 일자리가 넘치는 동구를 만들겠습니다. 그밖에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취업 교육의 확대와 공공일자리도 제공하겠습니다. 

 

지방정부_ 대청호를 활용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역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하셨는데, 어디까지 진행됐을까요? 

박희조_ 국민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이 선진화됐음에도 상수원 보호구역의 규제 강도는 42년 전 그대로입니다. 대청호를 둘러싼 규제도 과학에 근거해 합리적인 방향으로 개선돼야 할 것입니다. 

최근 국무총리실과 국민의힘 규제개혁 추진단이 긴밀히 협의해 속도감 있게 규제혁신을 추진하고 있고, 행정안전부의 지방규제혁신회의를 통해 21일 행안부 차관이 대청호 현장을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어느 때보다 현재 대청호 규제 개선의 적기라고 할 수 있어요. 

동구는 대청호 활용 전략 수립을 위해 공무원과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11월 8일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에 돌입했습니다.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대청호 팸투어도 진행했고요. 

대청호 구제 개선을 추진하면서 동시에 대청호 활용 전략을 수립, 추진해 대청호반을 복합 관광휴양단지이자 대전의 핵심 관광명소로 만들겠습니다. 

 

지방정부_ 아직 임기 초반이지만 성과가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박희조_ 동구는 부족한 교육·보육 인프라로 인해 동서 간 교육격차가 벌어져 있고, 이로 인해 인구 유출이 가속화하는 상황입니다. 

민선 8기 동구는 교육 진심 동구가 될 것입니다. 그 첫 단추는 천동 주민들의 숙원인 천동중학교 신설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민관협의체를 10월에 발대해 설립에 부정적이던 대전시교육청이 천동중 설립을 내년 11월까지 교육부 중앙퉂심사에 의뢰하기로 하는 등 설립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동구 글로벌 아카데미 설립을 위한 용역비를 내년 본예산에 편성함에 따라 사업 추진의 발판도 마련했습니다. 속도감 있게 추진해 저렴한 비용으로도 양질의 영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생활 체육 활성화의 거점이 될 인동국민체육센터도 10월 기공식 갖고 2024년 5월 준공을 목표로 건립 중입니다. 총사업비 약 163억 원이  투입되는 인동국민체육센터는 지역 주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체육을 즐기며 건강한 삶을 영위해가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지방정부_ 2023년 구정 방향과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업은 무엇인가요?

박희조_ 2023년은 '민생'을 최우선에 두고 주요 사업을 속도내어 추진하려고 합니다. 

내년 주요 구정 방향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자립·자생 가능한 경제 체력 증진,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 도시의 발전적 미래를 향한 발걸음, 중부권 최대의 힐링관광 축제도시 조성, 구민 안전 도모, 견고한 복지안전망 구축입니다. 

이를 위해 주요 사업으로 산업단지 유치와 세대통합 어울림 센터 건립, 동구 글로벌 아카데미 설립, 대표축제 육성 및 지역 체류형 관광콘텐츠 개발, 안심귀가 보안관 사업, 동구형 지역사회통합돌봄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지방소멸대응기금 등 35억 원의 국시비가 투입되는 세대통합 어울림 센터 건립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출산과 육아의 부담을 덜고 양육 지원을 확대하는 거점기관으로 조성하겠습니다. 

동구의 미래 아이들을 위해 글로벌 아카데미도 설립해 교육복지를 촘촘히 실현하겠습니다. 

늘어나는 관광수요에 대응해 중부권 힐링관광 축제도시도 만들겠습니다. 지역 특성을 살린 다채롭고 차별화된 대표 축제와 지역 체류형 관광콘텐츠 개발로 지역 관광산업을 성장시키고 지역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맞춤형 노인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동구형 지역사회통합돌봄 사업을 추진, 거주 공간에서 건강하고 자립적으로 노후 생활을 할수 있도록 돌봄 울타리를 만들어 초고령사회를 대비하겠습니다. 

 

지방정부_ 마지막으로 동구의 미래와 함께할 구민 여러분에게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박희조_ 구민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저물고 새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 위기로부터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글로벌 인플레이션으로 경제가 침체의 골이 깊어지고 각종 사회재난과 자연재난으로 인해 소중한 일상이 위협받았습니다. 

동시에 기회와 마주하고도 있습니다. 2023년은 검은 토끼의 해라고 합니다. 지혜를 상징하는 동물이 토끼입니다. 내년에는 구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지혜를 모아 동구가 직면한 위기를 넘기고 동구의 새로운 르네상스 시대를 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구 곳곳에 새로운 변화와 신나느 변화의 씨앗이 움트고 있습니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구민의 행복을 위해 온 힘을 쏟겠습니다. 

동구의 새로운 변화와 미래, 구민의 행복을 위해 오직 구민만 바라보며 굳건히 나가겠습니다. 계묘년 새해, 더 큰 희망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박희조 대전 동구청장 약력] 

충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국민의힘 대전광역시당 수석대변인 

자유한국당 대전광역시당 수석대변인

청와대 정무수석실 행정관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미국 경제학자, 향후 금값 30% 상승 예상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데이빗 로젠버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eral Reserve Board)의 금리인하를 신호로 올해 금값이 온스당 3,000달러 (한화 약 4백만원)까지 상승하여 현재보다 거의 30% 오를 것이라고 4.4.일 로젠버그 보고서를 통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값의 상승을 ‘특히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금이 모든 주요 통화를 능가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황색 금속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전형적인 마르코 장애물을 모두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베스트 닷컴(Investing.com)에 의하면 금 가격은 연초 약 13% 상승해 4월 현재 온스당 2,353달러(한화 3백14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적고 있다. 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금 가격을 새로운 기록으로 끌어 올린 주요 요인은 최근 몇 년간 꾸준했던 공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중앙 은행이 준비 자산을 귀금속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수요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았다. 중국 위안화가 세계 제2의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일본,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국 달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우려하면서 안보를 위해